악성 흑색종이란 악성 흑색종 원인, 증상, 진단, 치료, 합병증과 에방법
우리나라에서는 피부암에 대한 인식도가 아직 낮은 편으로 흔하지 않은 암이라고 생각하는데,국내 에서도 피부암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고령화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피부암이 두 배 이상 늘어나고 있다는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관심질병통계에 의하면 피부암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2017년 2만983명에서 2021년 2만9,459명으로 5년 새 40가 증가했습니다.
피부암 치료
피부암 중 흑색종의 경우 동양인들은 발바닥, 손바닥, 손발톱 밑과 같은 신체의 말단부에 악성 흑색종이 잘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흑색종은 의삭적 검사 등으로 판별한 뒤, 해당 부위와 함께 그 주변 부위를 완전히 절제하는 방식으로 치료한다고 합니다. 만일 말기라면우 항암 화학 요법을 시행하거나 인터페론 등의 생물학적 제제를 정맥에 주사하는 방법 등의 치료가 시행된다고 합니다.
발톱에 세로 줄무늬나 검은 점이 생기는 것이 첫 증상발톱 흑색종의 초기 증상은 발톱에 세로 줄무늬나 검은 점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런 증상은 간단한 멍이나 무좀과 혼동할 수 있지만, 흑색종은 시간이 지나면서 크기와 색이 변하고 궤양이나 출혈이 생깁니다. 또한 흑색종은 주로 엄지발가락에 생기는 반면, 무좀은 다른 발가락에도 옮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톱에 세로 줄무늬나 검은 점이 생긴 경우 흑색종을 의심해 보고, 병원에서 자세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수술을 통해 흑색종 부위를 제거하고 필요시 피부 이식을 함
발톱 흑색종이라고 판명되면, 주로 수술을 통해 치료하게 됩니다. 수술은 흑색종 부위를 제거하는 외과적 수술로, 흑색종의 크기와 침범 정도에 따라 절제 범위가 달라집니다. 수술 후에는 피부 이식을 하기도 하는데, 이는 손발톱의 기능과 외관을 보전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절제 부위를 최소화하는 모스수술(Micrographic surgery)이 나와, 수술 시 적어도 부위만을 절제해 환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편평세포암
편평세포암은 피부의 표면에 있는 피부세포에서 발생하는 피부암 중 가장 흔한 종류입니다. 주로 햇볕에 노출되는 부위에서 생기며, 빠르게 확산될 수 있는 악성 종양입니다. 초기에는 주로 작은 점처럼 생긴 혹으로 시작합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없고 점과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평세포암이 진행되면 혹이 더 크고 진한 색상으로 변하며 모양이 불규칙해집니다. 이때부터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편평세포암의 증상으로는 피부에 작은 덩어리나 궤양이 만져지거나 피부 발진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며 회색 아니면 붉은색 등의 얼룩이 피부에 생깁니다. 특정 관련해 가려움증, 찌릿하거나 저릿한 느낌, 피부가 두꺼워지는 경우에도 편평세포암의 증상이므로 가능한 한 빨리 전문의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암의 단계
피부암 진단을 받으면 다음 단계는 그 단계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준비 단계는 의사가 암이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전이되었는지 여부를 결정내리는 방법입니다. 병기는 흑색종과 메르켈 세포암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는 이 암들이 더 확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저세포와 편평 세포암은 병기를 수반하지 않습니다. 이런 피부암은 쉽게 치료되고 일반적으로 퍼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의사는 더 큰 병변에 대한 준비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피부암의 단계를 이해하는 것은 성장의 크기와 고위험 기능이 있는지 여부를 기준으로 합니다. 고위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부암 단계에 대한 보편적인 분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부암의 새로운 연구결과
피부암에 대한 최근 연구 결과에서 새로운 사실이 발견 되었는데요. 아토피성 피부염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주목해 보셔야 할 거 같습니다. 바로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만성 질환인 아토피성 피부염이 피부암을 높일 수 있다는 뉴스가 나왔어요. 이 뉴스는 미국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 의대에서 진행한 연구결과로, 아토피성 피부염 성인 환자가 아토피성 피부염이 없는 사람보다. 흑색종은 23, 편평세포암은 27, 기저세포암은 28로 발생률이 높다고 합니다.
또 아토피성 피부염이 중증인 환자는 경증인 환자보다. 흑색종, 편평세포암, 기저세포암 위험이 각각 11%, 25%, 17% 높았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가 아토피성 피부염이 피부암과 연관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앞으로 아토피 피부염과 피부암의 연관성에 관해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고 밝혔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피부암 치료
피부암 중 흑색종의 경우 동양인들은 발바닥, 손바닥, 손발톱 밑과 같은 신체의 말단부에 악성 흑색종이 잘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수술을 통해 흑색종 부위를 제거하고 필요시 피부 이식을
발톱 흑색종이라고 판명되면, 주로 수술을 통해 치료하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편평세포암
편평세포암은 피부의 표면에 있는 피부세포에서 발생하는 피부암 중 가장 흔한 종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