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국내주식 시장, 코스피와 코스닥의 다른점, 시장규모, 성장성 비교

  • 기준

국내주식 시장, 코스피와 코스닥의 다른점, 시장규모, 성장성 비교

주식에 주목을 갖고 유가증권 시장을 알아본다면 코스피시장과 코스닥시장을 가장 먼저 접하게 되실겁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왜 기업이 따로 분류되어 있는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다우존스 지수
다우존스 지수

다우존스 지수

앞서 말씀드린대로 다우존스가 발표한 30개의 우량 주식들을 표본으로 채택하여 시장 가격을 평균하여 산출한 지수입니다. 코스피는 200개의 우량 주식들을 표본으로 하는데 이 다우존스 지수는 30개의 우량 주식을 표본으로 하고 있는 것이죠. 미국 증권시장 동향과 시세를 알려주는 뉴욕 증시의 대표되는 주가지수입니다.

그렇다면 미국 30개 대표종목은 무엇이 있을까요? 해마다 30개 대표기업이 동일하지 않고, 새로운 기업이 추가되며 쫓겨나는 기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우리들이 잘 아는 GE가 퇴출되며 월그린이 새로운 가족이 되었습니다.

장점
장점

장점

높은 수익률 추정 주식은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제공할 수 있어요. 사학적으로 주식은 채권, 부동산, 상품과 같은 다른 투자 옵션을 능가했다. 유동성 주식은 거래소에서 쉽게 사고팔 수 있어 유동적인 투자 옵션이 됩니다. 투자자들은 빠르고 쉽게 주식을 팔아서 현금을 창출할 수 있어요. 다양화 다채로운 주식 포트폴리오에 투자하는 것은 투자 위험을 줄이것은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다양화는 다채로운 기업과 부문에 걸쳐 리스크를 분산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배당수입 많은 주식들이 주주들에게 정기적인 배당금을 지급하여 정기적인 수입원을 제공합니다. 시세차익 주식의 원칙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여 주가 상승을 초래할 수 있어요. 투자자가 낮은 가격에 주식을 사서 더 높은 가격에 팔면 수익을 낼 수 있어요.

단점

변동성 주식의 원칙은 시장 상황, 경제 사건, 회사별 뉴스에 따라 크게 변동할 수 있어요. 이런 변동성은 투자자들에게 상겪은 손실로 이어질 수 있어요. 위험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며, 수익에 대한 보장이 없습니다.. 어떤 부분 기업들은 실적이 부진하거나 특히 파산하여 투자를 완전히 잃을 수도 있습니다. 제어 부족 주주로서 투자자들은 그들이 투자한 회사의 경영을 거의 통제할 수 없습니다.. 시장 타이밍 투자자들은 수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주식 시장에서 그들의 출입 순간을 신중하게 맞출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이 과대평가됐을 때 매수하거나 저평가됐을 때 매도하면 손실이 발생할 수 있어요. 수수료 및 비용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주식을 사고 파는 것과 해당되는 수수료와 비용뿐만 아니라 투자 전문가에 의해 부과되는 관리 수수료 때문에 비쌀 수 있어요.

코스피와 코스닥을 따로 관리하는 이유

둘의 차이점을 이해하셨나요? 그렇다면 이제 이런 생각이 드실 수 도 있어요. “왜 굳이 이렇게 분리해놓는 거지?” 충분히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왜 코스피와 코스닥이 다른 증권시장으로 운영이 되며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선, 간단하게 몇 가지 핵심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코스피 코스피의 시가총액은 1400조 (2020년 기준) 정도로 어마어마한 양의 투자금이 몰려있는 시장입니다. 또한 35~40% 정도를 외국인 투자자들이 차지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우량한 기업들이 대거 포진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코스피에 상장하는 것만으로도 어마어마한 양의 투자를 받을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이 시장에 등록 (상장)하는 것은 결코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

코스피와 코스닥은 주식 시장을 이해하는 데 있어 소중한 개념입니다. 그러나 이 두 시장은 서로 다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먼저, 상장 기준이 다릅니다. 코스피는 대기업들이 특히 상장되는 반면, 코스닥은 중소형기업과 벤처기업이 많게 상장되어 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은 또한 시가총액과 거래량 면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코스피는 시가총액이 큰 대기업들이 많게 상장되어 있기에 거래량이 많습니다.

반면 코스닥은 시가총액이 작은 중소형기업과 벤처기업이 많기 때문에 거래량이 코스피에 비해 적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은 개별적으로 다른 산업군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코스피는 일반적으로 반도체, 철강, 화학 등 대형 산업군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반면 코스닥은 IT, 바이오, 놀이 등 미래성장동력 산업군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스닥은 새로운 기술과 창업기업들이 많게 상장되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다우존스 지수

앞서 말씀드린대로 다우존스가 발표한 30개의 우량 주식들을 표본으로 채택하여 시장 가격을 평균하여 산출한 지수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장점

높은 수익률 추정 주식은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제공할 수 있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단점

변동성 주식의 원칙은 시장 상황, 경제 사건, 회사별 뉴스에 따라 크게 변동할 수 있어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