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연금 수령시기, 수령액 정리

공무원연금 수령시기, 수령액 정리

공무원연금은 임용시기에 따라 2009.12.31 이전 2010.01.01 2015.12.31 2016.01.01 이후로 구분하여 계산됩니다. 이에 따라 계산공식에도 차이가 있는데, 직접 하나하나 계산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이같은 경우애 공무원연금 모의계산을 활용하면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금 가입기간 및 소득 등 입력을 통해 계산가능한데, 예상수령액이기에 참고용으로만 활용해야 합니다. 웹 탐색 창에 연금모의계산공적연금연계제도 홈페이지 검색해 접속합니다.

연금 목록에서 공무원연금공단을 선택한 후 추가를 클릭합니다.

그렇다면 공무원연금은 언제부터 지급받을수 있을까요? 종전까지는 2009년 12월 31일 이전 임용자는 60세에 개시가 되었습니다. 2010년 1월1일 이후 임용자는 65세에 개시된다는 법에 따르게 됩니다. 그리고 2016년에 법이 개정이되죠 그래서 2016년 법이 개정된이후에는 1996년 1월 1일 이후에 임용된 분들은 모두 60세에서 65세까지 순서에 맞게 지급시기가 달라집니다.


공무원연금 지급시기?
공무원연금 지급시기?

공무원연금 지급시기?

10년이상 재직하고 퇴직한 경우 연금개시연령에 따라 사망시까지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수급이 가능한 개시연령 1996년 이후 임용자부터 65세로 순서에 맞게 연장됩니다. 퇴직 연도별 공무원 연금 수령시기와 연령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60세미만 정년이거나 계급정년, 직제정원 개폐로 인해 퇴직할 때의 퇴직연도별 연금개시연령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1995년 이전 임용자의 경우 2000년말 재직기간이 20년 이상인 공무원이거나 2000년말 현재 재직기간이 20년 미만인 공무원이 20년 미만의 2배 이상을 근무하고 퇴직한 경우 연령에 상관없이 상관없이 바로 개시됩니다.

9급공무원 재직기간별 연금 수령액
9급공무원 재직기간별 연금 수령액

9급공무원 재직기간별 연금 수령액

위 표는 9급공무원 연금수령액입니다. 개정된 내용에 따라 연금액수를 계산해본다면요 1996년 임용되어 30년 재직한인원은 매월 193만원을 받아갑니다. 2006년 임용되어 30년 재직한인원은 153만원을 받구요 2016년 임용되어 30년 재직한인원은 134만원을 받습니다. 똑같이 30년씩 재직했는데 임용시기에 그러므로 받는금액이 변화하는 이유는 연도별 지급률 때문입니다. 연도별 지급률은 현행을 따를경우 약 1.7입니다.

공무원 연금 수령 조건
공무원 연금 수령 조건

공무원 연금 수령 조건

위와 같이 재직기간을 무요건 채워야 합니다. 납입 금액은 알아서 원천징수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며, 최대 납입 기간도 36년이라는 제한이 걸려있는 점도 알아두셔야 합니다. 만약, 위 조건을 채운 상태에서 정년이 되기 전에 퇴직하면 어떠한 방안으로 될까요? 60세 미만인 공무원이 퇴직하면 퇴직 연도별로 공무원 연금 수령 시기가 달라집니다.

공무원연금이란?

국가가 공무원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공적연금제도입니다. 급여의 종류는 장기급여와 단기급여로 나누어 지는데, 장기급여는 퇴직급여, 유족급여, 퇴직수당, 장해급여로 구성되며 단기급여에는 요양급여와 부조급여가 있습니다. 공무원연금은 기여제계획을 채택하여 공무원과 국가 아니면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비용을 부담합니다. 공무원은 매월 보수의 9를, 국가 아니면 지방자치단체는 보수예산액의 9를 납부합니다. 단, 재해보상급여와 퇴직수당에 소요되는 비용, 부조급여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전액 부담합니다.

현재 공무원의 정년퇴직 연령은 60세입니다. 공직에 임용되면 큰 문제가 없는 한 정년까지 안정감으로 일을 할수가 있죠. 많은 분들이 정년 퇴직 이후 60세부터 받을수 있는것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2016년 1월 1일을 기점으로 연금법이 개정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어떠한 방안으로 공무원연금이 개정이 되었는지 살펴볼게요 이 제도는 인사혁신처, 연금공단, 취급기관 총 세곳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무원연금 재정체계

비용부담공무원연금의 비용부담은 기여제 방식으로 공무원과 국가 아니면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부담하고 있습니다. 즉, 공무원이 매월 기준소득월액의 89를 기여금으로 납부하고 국가 아니면 지방자치단체가 보수예산의 89를 부담금으로 납부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용자 책임급여인 재해보상급여 및 퇴직수당과 부조적 성격의 급여인 재해부조금 및 사망조위금에 소요되는 비용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전액을 해마다 부담하고 있습니다.

재정방식공무원연금제도의 재정방식은 적립방식의 기초에 의해 설계되었습니다. 즉, 급여지출내역 비용의 예상액과 기여금ㆍ부담금 및 그 예정운용수익금의 합계액이 장래에 재정적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제도 초기부터 공무원연금기금을 조성해 왔어요.

자주 묻는 질문

공무원연금 지급시기?

10년이상 재직하고 퇴직한 경우 연금개시연령에 따라 사망시까지 퇴직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급공무원 재직기간별 연금

위 표는 9급공무원 연금수령액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연금 수령 조건

위와 같이 재직기간을 무요건 채워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