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3분 완료
작년부터 공인인증서라 명칭 되었던 것이 공동인증서로 바뀌고 그와 한꺼번에 새로운 인증서들이 많이 등장했는데요. 특히 각 은행의 인터넷뱅킹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금융인증서는 여러모로 더 편리해져서 현재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십니다. 아직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시는 분들 역시 많지만 이번 기회에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아서 이용해서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쉽고 세세하게 발급 과정을 직접 진행해 보겠습니다. 2020년 12월에 전자서명법 개정에 의해 금융인증서가 새롭게 나왔는데요. 아무래도 나중에 나온 만큼 더 혜택이 많이 있습니다.
저장방법 USB VS 클라우드
금융인증서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가 발급받은 인증서를 PC나 스마트폰, USB 같은 로컬 저장 장치에 저장하여 들고다니는 것이 아니라 금융결제원에서 관리하는 클라우드 서버에 보관해야만 되는 점입니다. 클라우드란 쉽게 말해 인터넷 상의 가상 저장공간입니다. 인터넷만 접송된다면 언제든지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접속하면 단순한 본인 확인 후 등록된 금융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인증서를 내보내고 복사하고 하는 절차가 필요 없어진 것입니다.
필요합니다.면 언제든 발급받은 금융인증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동시 사용
새로운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를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을까요? 네. 그렇습니다. 2년 전보다는 훨씬 나아지기는 했지만 아직 이 금융인증서로 로그인 할 수 없는 곳이 가끔 있고 습관처럼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여전히 많은데요. 그래서 저 역시도 이 두 가지 인증서를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둘 다. 사용 가능한 사이트에서는 로그인이 간편한 금융인증서를, 금융인증서를 사용 못 하는 곳에서는 공동인증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이렇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해서 두 가지 모두 발급받으신 다음에 편하게 모두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차이점
분실과 도용 등의 보안문제와 관련해서 차이가 나뉘는데 공동인증서는 자신의 개별 컴퓨터나 휴대폰에 저장 후 활용할 수 있고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저장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금융인증서는 클라우드 저장 방법을 활용하기에 인터넷이 되는 곳에서는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하며 공동인증서는 스스로가 발급해놓은 기기를 통해서만 인증서를 불러와 활용이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1. 먼저 국민은행 인터넷뱅킹 인증센터에 방문합니다. 3. 약관에 동의를 해준 다음, 인터넷 뱅킹 ID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4. 추가 본인인증 수간으로 보안카드OTP, 아니면 KB 모바일 인증서로 인증 둘 중에 편한 것으로 골라서 진행합니다. 이 글에서는 보안카드OTP를 선택했습니다 참조하여 오른쪽의 모바일 인증서가 있다면야 보안카드나 단말기형 OTP 없이 휴대폰으로 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데요. 쉽게 발급받고 사용하는 방법을 정리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5. 간단하게 ARS 인증을 마치고 출금통장 및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6. OTP 단말기, 아니면 보안카드로 인증을 완료합니다. 두 개중에 등록되어 있는 종류에 따라 인증 화면이 다르게 나옵니다. 7. 모든 인증을 마쳤으면 이름, 스마트폰 번호, 생년월일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분실하기 쉬운 저장매체
공인인증서는 컴퓨터, USB 등 공인인증서를 여러가지 저장매체에 복제할 수 있지만, 저장매체를 항상 들고 다닐 수도 없으며, 쉽게 잃어 버리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포렌식 전문가가 저장매체를 분석하면 암호를 파악할 수 있어서 보안 상 취약하다는 단점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금융인증서는 이런 부분을 완전히 개착한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하게 된것입니다.
주요 QA
Q.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공동인증서는 개정 전자서명법에 따라 공인이라는 명칭 이용이 불가하여 이름만 변경된 것뿐이며, 공인인증서와 동일합니다. 금융인증서는 2020년 12월 10일 새롭게 론칭된 인증서입니다. Q. 공인인증서처럼 로그인할 때마다. 앱설치, 복사이동 등 어려운 절차를 거치게 되나요? A. 클라우드의 특징 상 인증서의 이동, 복사 없이 PC, 스마트폰, 태블렛 등 모든 이용 기기에서 클라우드 연결만으로 서비스를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첫 디스플레이 하단의 자동연결하기를 선택해 주시면 해당 기기에서 이용한 브라우저에서 연결을 끊으시기 전까지 자동연결이 유지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저장방법 USB VS
금융인증서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자가 발급받은 인증서를 PC나 스마트폰, USB 같은 로컬 저장 장치에 저장하여 들고다니는 것이 아니라 금융결제원에서 관리하는 클라우드 서버에 보관해야만 되는 점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동시
새로운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를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을까요? 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분실과 도용 등의 보안문제와 관련해서 차이가 나뉘는데 공동인증서는 자신의 개별 컴퓨터나 휴대폰에 저장 후 활용할 수 있고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저장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