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 연말정산(소득공제) 시뮬레이션 해보는 방법
때는 바야흐로, 연말정산의 시즌이 되었네요. 연마다 해도 연마다 익숙해지지 않고, 연마다 손해 보는 것 같고. 다른 건 모르겠고, 부양가족을 누구에게 하는 것이 좋을지가 연마다 골치가 아프죠. 국세청 홈텍스에서 공급하는 맞벌이 시뮬레이션이 있었는데 이것도 연마다 어떠한 방식으로 하는지 몰라서 이것저것 막 눌러보다가 운 좋게 딱 되면 되는거고 안되면 몰라, 몰라 하면서 그냥 작년하고 똑같이 하곤했죠. 그래서, 한번 이해를 하면서 순서에 맞게 해 보고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한번만 이해하면 다음엔 잘 할 수 있겠죠 요즘이 연말정산 시즌이라 아래와 같이 평소와 다른 모습이 나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의 자료만 받는 것이 목적이라면 가장 왼쪽의 연말정산간소화로 가면 되고, 맞벌이 시뮬레이션을 해보려면 가운데 편리한 연말정산으로 갑니다.
마침내, 시뮬레이션
이제 절세안내보기를 눌러서, 배우자의 정보를 입력하여 조회하기를 해줍니다. 그러면, 해당 배우자와 상호 자료 제공 동의 상황을 다시 한번 더 보여줍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제부터는 결과를 심사숙고하는 단계입니다. 아래 조회하기 버튼만 있는데, 버튼을 누르시면 . 먼저, 부양가족의 가능한 조합이 쭉 나타납니다. 그 상태에서, 계산하기를 누릅니다. 시뮬레이션 결과를 확인했으면 어떠한 방식으로 해야 할까요??? 실컷 시뮬레이션 해 놓고 이 결과를 활용하지 않으면 안되겠죠? 이 시뮬레이션 결과는 부양가족을 어떠한 방식으로 부부가 나눌 것인지를 판단하는데 참고할 자료입니다.
의료비, 신용카드는 누가 쓰는 게 좋을까?
최저 사용 금액 조건이 있는 의료비,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의 경우는 수익이 적은 배우자가 지출하는 게 절세에 유리 신용카드 똑같은 경우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한 금액부터 공제 가능하기에 수익이 낮은 사람이 더 적은 금액부터 초과 금액에 관해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아래 예시를 보시면 연봉 2,400만 원인 경우 600만 원만 초과해도 초과금액에 관해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반면 연봉이 4,000만 원인 경우는 1,000만 원 이상을 써야 초과 금액에 관해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신용카드 등은 공제에 한도가 있기에 수익이 낮은 사람의 신용카드 사용 시 최대 얼마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고 그 이후분에 대해서는 수익이 높은 배우자의 신용카드를 쓰는 게 유리합니다.
공제신고서 작성
다음으로 공제신고서 작성을 누릅니다. 연말정산 시스템에 관해 이해 해두면 좋을 내용으로, 마지막에 내가 사용한 상태가 저장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즉, 자료를 조회한 상태로 공제신고서 작성을 하면, 앞에서 조회 했던 내용으로 신고서가 작성되는 것입니다. .즉, 자료 조회의 과정은 단지 조회만 하는 것이 아니라 조회와 선택도 포함되는 과정입니다. 시뮬레이션을 할 때는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조합을 다. 확인 해 보기 위해 모든 자료를 다.
빠짐없이 조회하고, 기본적으로 선택이 되어 있는 그 상황을 유지하여 공제신고서작성을 누르시면 됩니다. 공제신고서 작성 시, 가장 중요한 연간소득은 회사에서 입력을 해 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미 회사에서 신고를 해두었다면, 신고서 작성 시, 기업 이름과 회사에서 신고한 소득 금액이 표시가 될 것입니다.
등등 맞벌이 부부가 신경 쓸 사항
인터넷을 찾아보시면 철저히 정리 된 자료들이 많으니 조금만 찾아보시면 될 것 같은데, 소비를 많이 하지 않는 경우 특히 더 신경 쓸 것이 없을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챙겨 볼 사항이라면, 의료비에 대한 것인데, 의료비는 부부가 서로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자녀의 의료비는 꼭 부양가족으로 등록한 쪽에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부부간에만 의료비를 넘길 수 있습니다. 이 때, 부부 서로 의료비를 한 쪽, 즉, 연봉이 적은 쪽으로 보내야 공제 조건연봉의 3를 초과하는 금액의 몇 퍼센트.을 만족. 경우에 따라서는 연봉이 높은 쪽으로 몰아주기도 하는데 요건 다른 자료를 참고하시고 의료비는 배우자에게 전달하더라도, 맞벌이 부부는 둘 다.
근로자이기 때문에, 의료비를 받는 배우가다. 다른 배우자의 기본공제는 신청하지 말아야 합니다. 의료비만 써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마침내 시뮬레이션
이제 절세안내보기를 눌러서, 배우자의 정보를 입력하여 조회하기를 해줍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의료비 신용카드는 누가 쓰는 게
최저 사용 금액 조건이 있는 의료비,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의 경우는 수익이 적은 배우자가 지출하는 게 절세에 유리 신용카드 똑같은 경우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한 금액부터 공제 가능하기에 수익이 낮은 사람이 더 적은 금액부터 초과 금액에 관해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제신고서 작성
다음으로 공제신고서 작성을 누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