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재우체국금융개발원Postal Savings Insurance Development Institute)

  • 기준

재우체국금융개발원Postal Savings Insurance Development Institute)

재우체국금융개발원Postal Savings Insurance Development Institut 우체국금융개발원은 우체국금융 일을 효율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우체국예금보험 사업의 향상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1966년 04월 30일 설립되었습니다. 우체국금융개발원의 새로운 CI PoSID는 Postal Savings Insurance Development Institute의 약칭으로 CI에 적용된 Yellow Red 컬러는 움직이는 에너지를 상징하는 색상으로 최고의 금융서비스 전문기관, 우체국금융의 파트너로서의 금융원의 각오와 다짐, 민간금융기관 이상의 전문 금융 공공기관이 되겠다는 임직원의 의지와 비전을 표현하였습니다.


우체국 무료보험
우체국 무료보험

우체국 무료보험

우체국은 우편업무 하고 금융업무 하고 나눠져 있고 홈페이지나 콜센터도 독립적이라서 우편 쪽 이용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금융 연관 여러 상품들을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 예금 적금 상품들도 있지만 그린카드를 비롯한 체크카드 혜택이 정말 좋으니까 관심 있으신 분들은 우체국 예금 홈페이지 참조하시면 됩니다.

공짜 보험 두 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첫 번째는 우체국 저소득 장애인 암보험으로 해마다 생활이 까다로운 저소득 장애자에게 우체국에서 비용 없이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차상위계층 이하 저소득층이 가입할 수 있는 무배당 만원의 행복 보험으로 1년 만기의 경우 연 만원, 3년 만기의 경우 연 3만 원의 보험료만 내면 나머지 보험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납입해주고 만기 시에1년 만기 1만 원, 3년 만기 3만 원 납입보험료 100 환급해주는 보험입니다.

둘째, 무배당 만원의 행복 보험
둘째, 무배당 만원의 행복 보험

둘째, 무배당 만원의 행복 보험

차상위계층 이하 저소득층이 가입할 수 있는 보험으로 1년 만기의 경우 만원, 3년 만기의 경우 3만 원의 보험료만 내면 나머지 보험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납입해주고 만기 시에 납입보험료 100 환급해 주는 보험입니다. 수술 시 10만 원에서 100만 원까지 보장되고 사망 시 2,000만 원 위로금 지급으로 보장내용이 그런 방식으로 크지는 않지만 거의 무료나 다름없기 때문에 중위소득 50 이하 차상위계층인 경우 신청하면 좋습니다.

e그린우편
e그린우편

e그린우편

세 번째는 문서 데이터를 우편으로 보낼 수 있는 e그린우편 서비스입니다. 온라인으로 문서 데이터를 올리면 우체국이 우편물로 만들어서 전송하는 서비스입니다. 송달기간을 최소 1일 이상 줄일 수 있고 이동, 접수 등의 유통비용이 최소화됩니다. 편지는 물론이고 문서작성을 해주니 우체국을 직접 방문해서 우편물을 보내는 것도 번거로운 일입니다. 어버이날 부모님께 편지 한 통 보내는 것도 거의 사라져 가고 있었는데 최근 대부분 가정 우편함에는 대량으로 발송되는 홍보물이나 고지서가 전부인 걸 보시면 그만큼 대량으로 일괄 전송하는 우편물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분들은 기업 업무 때문에 대량으로 발송이 필요한 우편물을 보낼 때 여전히 하나하나 우표를 붙이는 분들도 계시던데 이럴 때 e그린우편 서비스를 이용하면 간단합니다. 우체국에 갈 필요도 없고 봉투도 우표도 필요 없이 PC에게 파일을 작성하고 간단히 신청하면 배달이 됩니다.

e그린우편

문서 데이터를 우편으로 보낼 수 있는 e그린우편 서비스입니다. 온라인으로 문서 데이터를 올리면 우체국이 우편물로 만들어서 전송하는 서비스입니다. 송달기간을 최소 1일 이상 줄일 수 있고 이동, 접수 등의 유통 비용이 최소화됩니다. 편지는 물론이고 웬만한 문서 작성은 최근 키보드로 다. 합니다. 우체국을 직접 방문해서 우편물을 보내는 것도 번거로운 일입니다. 어버이날 부모님께 편지 한 통 보내는 것도 거의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최근 대부분 가정 우편함에는 대량으로 발송되는 홍보물이나 고지서가 전부인 것을 보시면 그만큼 대량으로 일괄 전송하는 우편물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업 업무 때문에 대량으로 발송이 필요한 우편물을 보낼 때 여전히 하나하나 우표를 붙이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럴 때 e그린우편 서비스를 이용하면 간단합니다. 우체국에 갈 필요도 없고 봉투도 우표도 필요 없이 PC에서 파일을 작성하고 간단히 신청하면 배달이 됩니다.

그 밖의 서비스들

이 외에 기본료가 한 달에 539원부터 시작하는 우체국 알뜰폰을 비롯해서 축하카드 발송, 현실 우표와 같은 효과적인 나만의 우표 만들기, 내용증명 서비스, 주거이전 서비스, 무인우체국, 시작장애인용 무료 우편제도 등 잘 알려지지 않은 서비스들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보건복지부와 업무 협약을 맺고 노인 일자리 창출의 일환으로 시니어 서포터 일자리도 만들었습니다. 평일 3시간씩, 주 15시간, 한 달 60시간 이상 방문자에게 행정업무 안내 서비스, 환경개선, 우편물 분류, 발열체크, 청사 소독 등의 일을 하는데요. 올해는 500여 개 일자리를 만들었지만 내년에는 2,600여 개의 노인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니까 하루에 3시간 정도만 운동삼아 일하고 싶으신 시니어 분들께서는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우체국 무료보험

우체국은 우편업무 하고 금융업무 하고 나눠져 있고 홈페이지나 콜센터도 독립적이라서 우편 쪽 이용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금융 연관 여러 상품들을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둘째 무배당 만원의 행복

차상위계층 이하 저소득층이 가입할 수 있는 보험으로 1년 만기의 경우 만원, 3년 만기의 경우 3만 원의 보험료만 내면 나머지 보험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납입해주고 만기 시에 납입보험료 100 환급해 주는 보험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그린우편

세 번째는 문서 데이터를 우편으로 보낼 수 있는 e그린우편 서비스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