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자가격리 재택 치료 생활지원금 신청
최근 동안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로 인하여 우리나라 확진자수가 날이 바뀔 때마다.
자주 묻는 문의 A
코로나 격리 지원금 백수무직, 대학생, 외국인, 자가근무 중인 사람도 받을 수 있나요?
일을 하지 않고 있는 무직자나 학생, 그리고 자가근무 하시는 확진자라면 유급휴가비용은 받을 수 없지만, 생활 지원비는 받을 수 있습니다. 일을 하고 있는 외국인은 자가 격리자에 해당되어 유급휴가비, 생활지원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자격조건은 모두 충족되어야 받을 수 있습니다.
군인이 코로나 확진자 생활지원비 지원되나요?
직업 군인은 지원제외대상으로 생활지원비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의무복무 중인 현역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격리 대상자의 가구원 중 현역군인이 포함되어 있다면야 현역군인을 가구원 수에서 제외한 후 생활지원비 지원이 가능합니다. 사회복무요원 및 상근 예비역은 본인 및 가구원의 생활지원비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을 해본 경험자들의 최근 후기를 들어보시면 한달 ~ 2달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2022년 신청자가 많았던 때에는 5개월 걸려 받은 사람도 있습니다.
코로나 확진시 지침
보건소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양성 통보를 받았다면 7일간 격리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까지는 타인에게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위험이 있어 격리합니다. 오미크론 변이는 델타 변이보다. 중증도가 낮으므로 증상이 없거나 경증인 경우 해열제, 감기약 복용 등 대증치료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임상증상과 위험요인에 따라 의료기관 입원치료 혹은 재택치료필요시 생활치료센터를 실시합니다. 발열 등 증상으로 진료가 필요하면, 외래진료센터 대면진료 혹은 전화 상담처방이 가능합니다.
감염전파 방지를 위해 외출하지 말고 가급적 집에 머무르며, 화장실물건 등은 동거인과 따로 사용하고 자주 소독해야 합니다.
격리참여 신청 및 등록방법
코로나 증상이 생겨 보건소나 관계 기관에서 검사 후 양성 확인을 받았다면 격리참여 신청 및 등록을 해야 합니다. 온라인양성 확인 공지 문자 내 URL 확인, 거주지 관할 보건소 전화 혹은 양성확인 공지 문자를 받은 다음날까지 신청가능격리참여자로 등록 신청하여야 생활지원비유급휴가비 신청이 가능 사실 격리참여자 등록은 양성 문자시 함께 오는 URL링크로 신청하는 것이 편하고 빠릅니다. 만약 URL로 신청하는 게 익숙지 않고 번거롭다면 관할 보건소에 전화로 참여자 등록을 요청해도 됩니다.
생활지원금 신청은 온라인으로 정부 24, 혹은 관할 주민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격리기간이 해제 다음날부터 90일 이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재감염으로 재신청 가능
사람마다. 면역력과 환경이 다르니 코로나 감염 후 또 감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원금의 목적 자체가 격리기간 동안 겪게 될 생계적이 어려움을 보전해 주기 위한 것이라 재신청이 할 수 있습니다. 즉, 이전에 지원금 받았더라도 지원금 수령 후 30일이 경과했으면, 다시 지원하셔서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재감염되어 재신청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주 묻는 문의 A
코로나 격리 지원금 백수무직, 대학생, 외국인, 자가근무 중인 사람도 받을 수 있나요?일을 하지 않고 있는 무직자나 학생, 그리고 자가근무 하시는 확진자라면 유급휴가비용은 받을 수 없지만, 생활 지원비는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군인이 코로나 확진자 생활지원비
직업 군인은 지원제외대상으로 생활지원비 지원 대상이 아닙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확진시 지침
보건소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양성 통보를 받았다면 7일간 격리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까지는 타인에게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위험이 있어 격리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