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연말정산 절세)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총정리

  • 기준

연말정산 절세)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총정리

직장인 연말정산 공제Feat 1인가구 1. 연말정산이란? 해마다 받게 되는 급여소득에서 원천 징수된 세액의 과부족을 연말에 정산하는 것을 말하는데, 쉽게 말해 내가 1년간 받은 월급에서 뗀 세금, 실 수령액 그리고 쓴 돈에 대한 세금 등을 따져보고 덜 냈으면 걷고 더 냈으면 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2. 연말정산 방법 연말정산은 국세청 홈텍스에서 하는데 최근에는 간소화서비스라고 해서 직장인들은 선택 몇 번으로 간단하게 연말정산이 가능합니다.

보통 근소로득의 대상자인 직장인은 2월, 사업자자영업자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인 5월에 실시합니다.


imgCaption0
2 과세이연

2 과세이연

공제를 받기 위해 해마다. 저축을 해서 해마다 쌓이게 되면 연금을 타 쓰기 전까지 꽤나 긴 기간동안 운용해야만 되는 목돈이 됩니다. 이 긴 운용 기간 동안 세금을 내지 않고 나중으로 미뤄 준다는 겁니다. 세금을 안 내는게 아니라 미뤄주기 때문에 절세라고 부르지 않고 과세이연이라고 부릅니다. IRP 속에서 여러가지 상품들을 선택할 수 있고 그 상품들 마다. 고유한세금이 다.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건 우리들이 예금으로 수익을 보시면 15.4 이자소득세, 주식 배당을 받으면 15.4 배당 소득세입니다.

IRP에서는 이런 세금을 다. 내지 않고 나중에 연금을 받을 때 연금소득세로 납부합니다. 더 오랜기간 큰 금액으로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과세이연 그에 따른 복리효과

연금예금 계좌에 납입한 돈을 운용해 발생한 수익이자, 배당 등에 관하여 즉시 세금을 납부하지 않고 연금을 수령할 때55세 이후로 세금3.35.5의 저율이 미뤄집니다. 예를 들어, 천만원을 투자해 백만원을 벌었다고 가정하면, 15.4의 소득세로 154만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연금저축에서 같은 사례를 가정하면 즉시 세금을 납부하지 않고 연금을 수령할 때로 과세가 이연됩니다. 연금 수령 시 세 3.35.5 이연된 세금은 즉시 재투자 될 수 있으며 투자의 복리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세액감면 대상자가 아니라도 과세이연과 그에 따른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해서 세액감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도 연금 저축은 권장할 만합니다.

연금저축에 납입한 금액은 소득세에서 일정 비율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2023년부터 연금저축의 세액감면 한도가 400만원에서 600만원으로 상향됩니다. 이에 따라 2023년부터 해당되는 공제율과 한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본인 소득액에 맞추어 세액공제한도까지 돈을 납입하면 최대한도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수입이 5,500만원 이하이고 연금저축에 600만원을 납입했다면, 99만원을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내가 납입한 금액의 16.5 혹은 13.2를 세액공제의 형태로 그냥 돌려주는 말도 안 되는 혜택입니다. 그냥 무요건 해야만 되는 것입니다. 연금저축과 개인형 퇴직연금IRP을 합하면 세액감면 한도는 최대 900만원까지 올라갑니다.

연금저축은 계약 만료일 완료 후 만 55세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2015년부터 소득공제에서 세액공제로 전환되었습니다. 연금저축은 해마다 납입한도가 1,800만 원이며 납입기간은 5년 이상입니다. 해마다 납입금액의 12를 공제하며 연 400만 원만 50세 이내 이내에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총급여가 5,500만 원 이하인 경우 세액공제율이 15입니다. 연금저축을 중도해지하면 해지가산세, 소득세 등이 부과됩니다.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유의할 사항

1. 청년펀드에 가입하고 최소한 3년을 유지해야 소득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3년이 되기 이전에 중도해지를 할 경우 감면 세액의 6.6 상당 추징금이 부과됩니다. 2. 가입기간 중 연소득 8,000만 원, 종합소득액 6,700만 원을 초과할 경우 소득공제 혜택이 중지됩니다. 3. 청년펀드는 투자상품에 해당되기에 예금자보호법에 따른 보호를 받지 못합니다.

올 연말에 퇴직한 직장인이라면 퇴직금을 바로 수령하지 말고, IRP개인형퇴직연금 계좌로 옮겨 운용하는 게 낫습니다. 퇴직금을 IRP 계좌로 받으면 퇴직금에 대한 세금이 인출할 때까지 쭉 이연될 뿐 아니라 연금으로 나눠 받으면 최대 30의 절세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IRP 계좌에서 운용하는 동안 금융소득으로 부과되지 않아 금융소득종합과세 부담도 없습니다. 운용 수익에 대한 세금도 연금으로 수령하면 3.35.5의 낮은 세율은 덤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2 과세이연

공제를 받기 위해 해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과세이연 그에 따른

연금예금 계좌에 납입한 돈을 운용해 발생한 수익이자, 배당 등에 관하여 즉시 세금을 납부하지 않고 연금을 수령할 때55세 이후로 세금3.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유의할

1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