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맥박 정상수치 나이대에 따라 달라져요

  • 기준

맥박 정상수치 나이대에 따라 달라져요

손목이나 목 그리고 팔꿈치 안쪽에 손가락을 대고 안정되는 맥박이 느껴진다면, 그것은 좋은 소식으로 튼튼하게 살아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또한 얼마나 빠르게 혹은 천천히 맥박이 뛰고 있는지 살펴보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데요. 인간의 안정 시 맥박정상 수치는 1분에 60100회 라고 되어 있습니다. 맥박 재는법을 통해 맥박을 관찰해보고 맥박이 100회 이상이라고 생각이 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맥박 재는 법 1분 동안 얼마나 뛰는지 관찰하는 게 정석입니다. 부위는 경동맥옆 목 부분의 동맥이나 요골동맥손목 시작 부분의 손목동맥에서 측정하면 쉽습니다. 반대쪽 손의 검지와 중지를 가져다대고, 1분간 얼마나 박동이 느껴지는지 세면 됩니다.


imgCaption0
1분당 100회 이상 뛸 때

1분당 100회 이상 뛸 때

맥이 빠르게 뛰는 것을 빈맥 부정맥이라고 하는데, 빈맥 기준은 1분에 100회 이상입니다. 운동을 하거나 생기가 넘치는 신체활동을 하였을 때 150회 정도로 빠르게 뛸 수도 있지만, 이런 이유도 없이 안정되는 상태에서 재었을 때 1분당 100회를 넘는다면 몸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을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맥박이 빠르게 뛰는 이유는 심장 이상, 갑상선 기능 항진, 발열, 빈혈, 탈수, 특정 약물, 긴장감, 스트레스, 걱정 등으로 다양하며, 가슴 두근거림, 어지러움, 흉통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심하면 호흡곤란이나 실신까지도 일어날 수 있기에 급하게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대별 정상 맥박수

1분당 안정 시 정상 맥박수 신생아 70회 190회 유아 80회 130회 아동 80회 120회 초등학생 70회 110회 성인 60회 100회 맥박수는 일반적으로 심장박동수와 일치하지만 특정 질환이 있는 경우 일치하지 않는 수도 있습니다. 특수한 경우로 심장은 박동하나 맥박이 없는 무맥병이 있습니다. 운동 시의 맥박수는 그 사람의 최대 운동능력에 대한 상대적 운동 강도에 비례하여 증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고 맥박수는 20대 전후의 남자에서는 200회 전후이며, 연령이 많아짐에 따라 감소하고, 5060세에서는 150160회가 됩니다.

여자는 남자보다. 일반적으로 맥박수가 낮으며, 젊은 연령대에 있어서는 최고 맥박수와 운동능력과의 사이에 관계는 없습니다..

불규칙적으로 뛸 때

심박수가 정상치를 벗어났는지에 대한 여부와 함께 유심히 봐야 할 것은 맥이 불규칙적으로 뛰지는 않는지 하는 것입니다. 심박수가 갑자기 빨라졌다가 또다시 느려졌다가를 반복하면서 불규칙적으로 뛰지 않는지 살펴보세요. 맥박이 불규칙하게 뛰면서 분당 100에서 150회 이상될 정도로 빠르다면 심방세동을 의심하게 될 수 있는데요. 이는 심방의 여러 부분이 불규칙적으로 가늘게 떨리는 증상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심방 안의 피가 정체됨으로 인해 혈전이 만들어지게 되고 이 혈전의 일부가 흘러나가 뇌혈관을 막게 되면 뇌졸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심방세동은 뇌졸중의 위험을 다섯 배나 높이는 질환이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불규칙한 심박동으로 인해 답답함, 가슴 두근거림, 피로감, 어지러움, 호흡곤란, 실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분당 50회 이하로 뛸 때

반대로 맥박 정상범위를 벗어나 늦게 뛰는 것을 서맥 부정맥이라고 하며 서맥 기준은 1분에 50회 미만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누구에게나 오는 노화도 맥박이 느린 이유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외에도 심장의 구조적인 문제, 갑상선 기능저하증, 탈수, 전해질 불규형, 수면이나 휴식, 특정 약물 등이 서맥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서맥이 지속되면 충분한 혈액 공급이 어려워져서 피로감, 무기력, 두통, 현기증 등에 시달리게 되고 실신하는 과정에서 낙상 사고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넘어지면서 교통사고가 나거나 뇌출혈이 생겨나는 경우도 늘 있기에 이 경우 역시도 급하게 병원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심장의 비정상적인 유행 부정맥

부정맥이란 심장의 맥박이 비정상적으로 너무 빠르거나 너무 느린 상황을 말합니다. 또한 맥박 횟수가 정상 범위에 있다고 하더라도 맥박이 불규칙하면 부정맥 일 수도 있습니다. 몸 전체에 필요한 혈액을 공급해주는 펌프 역할을 하는 심장은 수축 운동을 규칙적으로 반복하고 있습니다. 심장 내 전기신호를 통해 이를 조절하여 심장의 수축 및 이완 운동을 적절하게 이루어지도록 조절합니다. 이 과정에서 전기신호의 문제가 생기게 되면 부정맥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맥박이 불규칙하거나 조금 느리거나 빠른 모든 경우의 경우가 부정맥 상태는 아닙니다. 부정맥은 누구에게서나 생길 수 있고 대부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일부 부정맥 상태는 다릅니다. 특히 생사와 직결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부정맥을 가지고 있거나 의심되는 분은 반드시 부정맥 전문의와 상담하고 분명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1분당 100회 이상 뛸

맥이 빠르게 뛰는 것을 빈맥 부정맥이라고 하는데, 빈맥 기준은 1분에 100회 이상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이대별 정상 맥박수

1분당 안정 시 정상 맥박수 신생아 70회 190회 유아 80회 130회 아동 80회 120회 초등학생 70회 110회 성인 60회 100회 맥박수는 일반적으로 심장박동수와 일치하지만 특정 질환이 있는 경우 일치하지 않는 수도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불규칙적으로 뛸 때

심박수가 정상치를 벗어났는지에 대한 여부와 함께 유심히 봐야 할 것은 맥이 불규칙적으로 뛰지는 않는지 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