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통증 잡는 올바른 온찜질, 냉찜질 방법과 차이
석회성 건염이란, 어깨를 잡아주는 회전근개 중 하나인 힘줄 부위에 칼슘이 침착되어 퇴적물이 축적되고 쌓여 돌처럼 딱딱하게 자리를 잡으면서 이슈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저희 몸 어디든 생길 수 있으나 빈번하게 발생되는 부위 중 한 곳이 어깨다. 어깨 외에도 관절연골이나 관절막, 인대에도 생길 수 있을 뿐 아니라 손목이나 발목 무릎에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석회성건염의 원인은 아직 밝혀진 건 없습니다.. 그냥 반복적으로 사용하면서 마찰이 생겨 퇴행성으로 칼슘퇴적물이 쌓인다거나, 관련 힘줄 부위에 미세 혈류 감소로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생긴다고 합니다.
말이 어렵게 느껴지는데 그냥 피가 잘 흐르지 못해 생긴다고 진지하게 생각하는 게 편할 것 같다.
주사치료 관절내시경수술
보존적 치료인 도수와 충격파를 여러 번 받고서도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석회를 제거하는 쪽으로 치료 방향이 바뀌게 되지만 석회 크기에 따라 치료법은 바뀐다. 석회가 있는 어깨에 주사기 바늘을 넣어 찔러 잘게 부수고, 잘게 부서진 석회들을 주사기로 흡입해 제거하는 치료도 있고, 용량이 너무 큰 경우 관절 내시경 수술을 통해 피부를 개방하여 제거하기도 합니다.
냉찜질과 온찜질의 차이
만성 통증이냐에 따라서, 혹은 부상의 관련해서 그러므로 냉찜질이 될 수도 온찜질이 될 수도 있었으나 어떠하게 구분하면 좋을까? 냉찜질의 경우 운동이나 외부 활동으로 인한 편한 외상을 입어 일어나는 통증이나 돌연 발생한 염증과 붓기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냉찜질을 하면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류가 감소하며 신진대사가 둔화되고 붓기가 빠져 염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출혈, 부종 완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보통 골절통이나 인대 늘어남, 류마티스 관절염, 부상 후 부종이 심할 경우 붓기를 가라앉히기 위해 냉찜질을 합니다. 총체적 인구의 약 90가 한 번 이상 경험해야하는 허리 통증 중 급성요통의 경우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 통증, 즉 요통의 경우 삐끗해 다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급성 요통이라 합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조금은 도수치료와 체외충격파는 한꺼번에 진행하여 진행을 많이 합니다. 충격파는 비수술적 치료로 충격파에너지를 이용하여 염증감소와 석회를 잘게 쪼개주어 석회를 없애줄 수 있는 치료지만 체외충격파를 한다고 해서 모든 석회가 다. 깨지진 않습니다. 대부분의 작은 석회들은 용해가 잘 되고 잘게 부서진 퇴적물들은 다시 혈액으로 흡수되어 사라지게 되지만 사람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충격파를 했다고 모두가 다. 낫는다고 확정 지어 말할 순 없습니다..
체외충격파는 일주일에 한 번씩 5회 이상 계속해서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석회성건염의 치료법으로는 조금은 수술보다는 비수술요법으로 진행하게 되지만 초기에는 석회를 없앤다기보다는 염증반응을 줄여줌으로써 통증을 없애는데 목적을 두고 치료를 진행합니다. 조금은 염증만 사라져도 고통이 확연하게 줄어드는 것을 볼 있습니다.
석회성 건염으로 인해 고통이 생겨 움직이지 않아 어깨에 굳는 증상이 생겼다면 어깨 주변의 근육들도 어깨관절을 쌓고 있는 관절낭도 딱딱하게 굳어지면서 관절 가동범위가 줄어드는 것을 볼 있습니다.
이 어깨의 유연성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도수치료를 진행합니다. 도수치료는 통증감소와 관절의 유연성을 증진시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덜어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석회성건염 예방방법
석회성건염의 예방법으로는 무리한 동작을 피하고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일관되게 움직여주면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입니다. 이미 석회성건염이 생겼다면 아프다고 해서 지속적으로 안 움직이게 될 경우 어깨가 굳어버리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아프다고 고정시켜 두지 아니고 따뜻한 온찜질을 통해 근육을 이완시켜 주고 참을 수 있는 내에서 스트레칭을 통해 어깨관절이 유연해질 수 있도록 가동범위를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냉온찜질 방법
냉찜질은 혈관을 수축시키는데, 얼음주머니를 만들어 환부에 1020분 정도 대고 있다면 좋습니다. 이때 5분 정도 냉찜질을 하고 잠시 쉬었다. 다시 5분 정도 냉찜질을 해야 동상을 예방할 있습니다. 만약 냉찜질을 합니다. 피부색이 변했다면 찜질을 중단해야 하며 한 번에 20분 이상 하지 않아야 합니다. 온찜질을 할 때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핫팩을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핫팩은 생각보다. 온도가 높을 수 있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따뜻한 느낌이 드는 정도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너무 뜨겁지 않게 너무 오랜동안 하지 않아야 합니다. 온찜질 할 때 온도는 75도 정도에 20분~30분 내로 진행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핫팩이 없습니다.면 수건을 이용해도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사치료 관절내시경수술
보존적 치료인 도수와 충격파를 여러 번 받고서도 호전이 되지 않는다면 석회를 제거하는 쪽으로 치료 방향이 바뀌게 되지만 석회 크기에 따라 치료법은 바뀐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냉찜질과 온찜질의 차이
만성 통증이냐에 따라서, 혹은 부상의 관련해서 그러므로 냉찜질이 될 수도 온찜질이 될 수도 있었으나 어떠하게 구분하면 좋을까? 냉찜질의 경우 운동이나 외부 활동으로 인한 편한 외상을 입어 일어나는 통증이나 돌연 발생한 염증과 붓기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체외충격파 치료
조금은 도수치료와 체외충격파는 한꺼번에 진행하여 진행을 많이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