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일자별 과거 환율조회 은행별, 공항 실시간 조회

  • 기준

일자별 과거 환율조회 은행별, 공항 실시간 조회

환율조회 지금이라도 달러 매수 한다는 이유 그래서 정말 많은 분들이 물어보십니다. 어차피 환율이 계속 오를거면 지금이라도 달러를 사야 하는것인지? 팩트체크를 기반으로 한 저의 개인적인 의견은 네, 하루정말 빨리 사십시요 입니다. 지난주 가뭄에 단비처럼 한미관계 통화스와프 600억달러가 체결되며 3월 중순 1290원까지 치솟던 환율은 1240원대로 내려오며 한숨 돌렸습니다. 한미관계 통화 스와프 효과는 언제까지 지속될까요? 환율조회를 하며 달러매수를 고민하시는 분들의 질문입니다.

경제지표와 통계를 본다면 답은 오래 가지 못할것입니다. 라고 합니다.


imgCaption0
해외 주식형 펀드 실패

해외 주식형 펀드 실패

해외 주식형 펀드 대부분이 큰 폭의 투자 손실을 입었다. 모 증권사의 해외 펀드는 1년 만에 반 토막이 났고, 대부분의 해외 주식형 펀드도 주식 투자 손실은 물론이고 환차손까지 발생했다. 외환위기 직전에는 태국에서 대규모 투자 손실을 입었는데, 2008년에는 선진국은 물론 이머징 마켓에서 그때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투자 손실을 입었다.

국외로 유출된 달러가 투자에 실패해서 반 토막 난 것 또한 환율 급등의 한 원인입니다.

세계적인 달러 기근 현상

2008년 9월부터는 미국과 유럽 경제가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금융위기에 노출되며 세계적으로 달러 기근 현상이 나타났다. 연초부터 외환 보유고 대비 단기 외채 비중이 외환위기 직전 수준까지 상승한 여건에서 미국과 유럽의 금융시장이 경색되자, 한국은 외화를 조달하기 어려운 경우에 직면했다. 이 또한 2008년 하반기 이후 환율이 급등한 중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어요.

펀더멘털 측면

펀더멘털 측면에서도 부동산 가격 하락에 따른 미국의 경제 침체로 수출시장이 약화되었고, 민간경제연구소 등을 중심으로 한국 부동산 시장의 거품 붕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국제 유가상승 등으로 물가가 급등하면서, 가계의 실질수익이 감소했고, 미분양 주택이 지방은 물론이고 수도권까지 발생했다. 이로 인해서 금융회사의 부실채권이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었습니다. 특히 은행은 미흡한 대출 재원을 은행채 발행이나 외화 차입을 통해 조달했다.

6. 달러 약세를 원화 강세로 잘못 해석 달러 약세 추세를 원화 강세 추세로 해석한 것도 문제입니다. 즉, 달러가 약세가 되면 원화는 대조적으로 강세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달러 약세는 유로나 엔화 등에 대한 약세를 의미합니다. 달러가 약세여도 원화는 강세가 아닌 더 약세를 띠는 경우가 얼마든지 있습니다.

1 은행의 외화 유동성 관리 실패

환율이 상승하기 전에 은행들은 달러와 엔화 약세를 이용해서 스왑 시장에서 외화를 조달하여 기업 및 가계에 대출했다. 그러나 2008년 세계적인 금융 경색으로 달러 기근 현상이 있어났으며, 한국의 주식 및 부동산 가격 또한 곤두박질을 쳤다. 엔화가 강세를 띠자 일본인들은 해외에 투자한 자금을 회수하려고 했다. 여기에 원화 환율이 상승하자 환차손을 우려한 외국은행의 국내 지점과 외국인들이 스왑 시장에서 달러와 엔화를 회수했다.

이로 인해 은행의 외화 채권 자산과 단기 외화 부채 사이에 수급 불균형미스매칭이 일어났다. 이것도 환율이 급등한 한 요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해외 주식형 펀드 실패

해외 주식형 펀드 대부분이 큰 폭의 투자 손실을 입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계적인 달러 기근 현상

2008년 9월부터는 미국과 유럽 경제가 동시에 진행하여 진행하여 금융위기에 노출되며 세계적으로 달러 기근 현상이 나타났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펀더멘털 측면

펀더멘털 측면에서도 부동산 가격 하락에 따른 미국의 경제 침체로 수출시장이 약화되었고, 민간경제연구소 등을 중심으로 한국 부동산 시장의 거품 붕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