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새마을금고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PC, 모바일)

  • 기준

새마을금고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 (PC, 모바일)

새마을금고 영업점을 방문 알아보기

먼저 거주지 근처에 있는 새마을금고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장 먼저 거래통장을 열어야 합니다.

이것은 어떤 은행에 간 반드시 해야 하는 절차입니다.

만약 기존 통장이 있으면 개설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세한 관련 내용은 해당 글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오늘은 새마을금고 인터넷 뱅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마을금고는 한국 고유의 자율적 협동 조직적인 계, 두례, 향약, 등의 상부상조 정신을 계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원복지사업 지역 공헌사업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새마을금고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으신 것 또한 사실입니다

여러 가지 은행이 있지만 새마을금고를 이용하는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새마을금고를 이용하는 분들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모바일 예적금 이율이 타 은행보다 높아서 이용하시는 분들도 있으며 또 다른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 신청을 위해서는 영업점을 일단 방문을 해야 합니다. 처음 신규 가입을 하시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인은 주민등록증을 지참하신 후 가까운 새마을금고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전자 금융 이용신청서를 작성하시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성인이 아닌 경우 15세 이상은 본인 실면 확인증표, 전자 금융 이용신청서, 법정대리인 관계 확인서류, 법정대리인 동의 확인서류가 필요합니다.

새마을금고 영업점을 방문 후 통장이 없는 분들 개설을 하셔야 하면 통장이 있는 분들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전자 금유 서비스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이때 실명을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한데 이것이 실명 확인 증표입니다.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또는 여권이 이에 해당합니다.

새마을금고 은행원 상담 이후 전자 금융 서비스 신청 접수증, otp카드 보안 매체, 전자 금융서비스 이용약관 등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것은 새마을금고에 가시면 아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에 인터넷 뱅킹 서류 발급한 이후 새마을금고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됩니다.

기존의 새마을금고 은행을 이용하시는 분들 중에서 인터넷 뱅킹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난감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에서 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의 입문하는 사람들이 보면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다루어보려 합니다.

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 신청방법 5가지와 영업시간, 점검 시간, 정지 해제 방법 등 4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마을금고는 보통 동네 단위로 설립되며 조합원을 대상으로 예대 업무를 합니다.

새마을금고에 각종 정기예금이나 예금통장 등을 개설해서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간편하고 빠른 은행 업무를 위해 필수적인 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을 알아봅니다.

인터넷이 가능한 PC를 통해 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 사이트에서 각종 조회, 계좌이체, 예적금 가입, 공제 등 금융업무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기본적으로 인터넷 뱅킹이나 모바일 뱅킹을 이용할 때 공인인증서(현 공동인증서)를 이용해서 뱅킹을 사용하게 됩니다. 새마을금고 앱(MG더뱅킹)에서도 인증서 발급이나 등록/관리를 간편하게 해 줄 수 있는데요. 만약 타기관/은행에서 발급한 공인인증서가 핸드폰에 저장되어 있다면 본인인증 과정을 거쳐서 등록 후 이용을 해줄 수 있습니다.

  • iPhone을 이용한다면 피씨에서 타기관 공동인증서를 등록해주고 난 다음에 PC에서 핸드폰으로 인증서 복사 저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 등록 시 추가 인증을 거치게 됩니다.
  • 새마을금고에 입력된 개인정보와 일치를 해야 합니다.
  • 디지털 OTP의 PIN번호 입력할 때 다섯 번 입력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에 제한이 생겨서 해당 보안매체 OTP를 다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새마을금고 모바일뱅킹 앱인 MG더뱅킹을 이용하려면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사용하는 핸드폰에 저장되어 있는 공인인증서가 없다면은 PC에 저장되어 있는 인증서를 가져오기 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에는 공인인증서라고 불렸지만 전자서명법 개정으로 인해서 공인이라는 이름 대신에 공동이라는 이름을 붙여서 공동인증서라고 현재는 불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름만 변경된 거고 기존이랑 동일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에 저장되어 있는 인증서 복사 가져오기는 간단한 절차만 거치면 되니깐 미리 참고용으로 보시길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정책 변경에 따라서 이용하던 인증서가 안 보이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기존에는 핸드폰에 저장되어 있던 공동인증서 하나로 다수의 앱에서 이용이 가능했는데 정책 변경으로 인해서 인증서가 필요한 앱은 개별적으로 별도로 인증서를 복사해서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휴대폰에 인증서가 안 보인다면 PC에 저장되어 있는 인증서를 앱 별로 복사 가져오기 해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인증서 가져오기 절차

  • 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 PC 웹페이지에 접속 후 인증센터에 들어갑니다.
  •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프로그램을 설치 후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 클릭(PC→스마트폰 복사)
  • 화면에 전자 서명 작성 창이 실행되면 복사할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인증번호 12자리가 생성되면 MG더뱅킹 앱을 실행합니다.
  • 앱에서 인증/보안센터> 인증서 가져오기를 터치합니다.
  • PC에서 생성한 인증번호 12 자리를 앱 화면에 입력하고 화면 하단에 인증서 가져오기 버튼 터치합니다.
  •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 가져오기 복사를 완료합니다.

새마을금고 공동인증서 PC에서 가져오기 PC에서 설정 방법▲새마을금고 인터넷뱅킹 PC 홈피에 접속을 해줍니다.

▲메인 페이지 상단에 인증센터를 클릭합니다.

▲PC에 새마을금고 관련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인증서 보안(Wizvera-Delfin0), 개인 PC 보안(Ahnlab) 등의 프로그램을 설치해줍니다.

개인PC 가져올 인증서의 암호를 입력
개인PC 가져올 인증서의 암호를 입력

개인PC 가져올 인증서의 암호를 입력

① 가져올 인증서의 암호를 입력합니다. ② 인증서저장을 확인합니다.

스마트폰 완료메시지 확인

① 스마트폰에서 인증서내보내기 완료메시지를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