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전기요금 조회 계산기 누진구간 알아보기

  • 기준

전기요금 조회 계산기 누진구간 알아보기

전기요금 인상의 배경과 영향 전기요금은 기본요금, 전력량요금, 연료비 조정요금, 기후환경요금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 중에서 연료비 조정요금은 전기 생산에 쓰이는 연료비의 변동분을 주기적으로 반영하는 것으로, 국제 연료가격 상승에 따라 올라갑니다. 기후환경요금은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비용, 탄소배출권 거래제도 비용, 석탄발전 감축 비용 등을 반영하는 것으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실시된 것입니다. 정부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세 차례에 걸쳐 전기요금을 인상했습니다.

킬로와트시h당 28.5원이 오르면서 인상률은 약 30에 달합니다. 이는 한전의 적자 개선과 에너지 절약 촉진을 위한 조치로 설명됩니다. 한전은 지난해 5조8천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하고, 올해도 2분기까지 2조원 넘는 적자를 냈습니다.


imgCaption0
에어서큘레이터 vs 선풍기

에어서큘레이터 vs 선풍기

에어서큘레이터는 바람이 퍼지지 않고 직선으로 곧게 뻗어가며 선풍기보다. 먼 거리까지 공기가 퍼집니다. 이에 반에 선풍기는 바람이 사방으로 넓게 짧은 거리 안에서 퍼집니다. 사람이 바로 시원함을 느끼고자 한다면 사람에게 바람을 보내는 선풍기를 구매해야 하고 실내 공기를 순환시키는 것이 목적이라면 서큘레이터를 구매하는 것이 맞습니다.

적정온도 유지하기

에어컨이나 선풍기 등의 냉방기기를 사용할 때는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를 5 이내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설정 온도를 1 올리면 전력 소모는 7 절감됩니다. 무요건 실내온도를 낮추려고 하면 오히려 전기요금이 더 많이 나오고,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적정온도는 2628 정도로 이어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커튼이나 블라인드 등으로 햇빛을 차단하고, 문이나 창문을 닫아서 냉방 효율을 높이세요. 선풍기를 사용할 때는 얼음이나 찬물을 넣어서 바람을 식혀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기전력 줄이기

대기전력이란 전자제품이 작동하지 않는 동안에도 소모되는 전기 에너지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에어컨, TV, 전자레인지 등은 플러그만 꽂혀 있어도 대기전력을 소모합니다. 이런 제품들은 원 바깥에 세로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표시가 있는 제품들은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 콘센트를 뽑아 두거나 멀티탭 전원 차단을 통해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누진제에 관하여 알아두자.

전기요금 누진제란 전기 사용량에 따른 전기 요근 단가를 높이는 제도인데요. 에너지 절약 및 저소득층 보호를 목적으로 만드러진 제도인데요. 전기의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높은 단가가 해당되는 요금제대로써 이런 누진세의 적용구간을 잘 활용한다면 전기요금 절약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특히나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겨울철에는 한 달 사용량 400 khw를 넘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너지 절약형 상품 사용하기

전자상품을 구매할 때는 에너지 절약 마크e마크나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높은 상품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에너지 절약 마크는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인증한 에너지절약형 제품에 부여하는 마크로, 일반 상품 대비 3050의 에너지 절약 효과가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은 월간 소비 전력량, 시간당 이산화탄소 배출량, 연월간 에너지비용 등을 표시한 라벨로, 숫자가 낮을수록, 1에 가까울수록 에너지 효율이 높습니다.

안 보는 TV는 말소 등록하세요

매달 내는 전기요금에 2,500을 늘 추가로 내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이것은 TV수신료로 매달 디폴트로 전기요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선방송등을 보지 않고 넷플릭스 등의 OTT를 보기 위한 용도로 TV를 갖고 있다고 하더라도 TV수신료는 내야 합니다. 아예 사용하지 않는 안보는 TV라면 KBS나 한국전력공사에 TV말소 등록을 하면 TV수신료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전기요금 누진제란? 누진구간

전기 사용량에 따라 전기요금 단가를 높이는 제도로 1974년 오일쇼크로 고유가 상황이 이어지자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기 위해 실시된 제도입니다. 현행 전기 요금은 전기를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 주택용, 일반용, 교육용, 산업용 등으로 구분하여 차등 적용하고 있었는데 주택용 전기요금에만 누진제가 적용돼 있어 형평성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주택용 전력은 사용량에 따라 전력량 요금이 3단계로 구분되어 누진율이 적용됩니다.

기타계절의 누진 구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에어서큘레이터 vs 선풍기

에어서큘레이터는 바람이 퍼지지 않고 직선으로 곧게 뻗어가며 선풍기보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적정온도 유지하기

에어컨이나 선풍기 등의 냉방기기를 사용할 때는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를 5 이내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기전력 줄이기

대기전력이란 전자제품이 작동하지 않는 동안에도 소모되는 전기 에너지를 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