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 주는 따뜻한 위로 핫팩의 유래와 원리를 탐구하다
겨울철 외출할 때 필수품으로 핫팩이 있습니다. 핫팩 아니면 손난로라고 부르는 제품들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은 흔들면 따뜻해지는 핫팩입니다. 안에 철가루가 들어있습니다. 장점 오래간다. 단점 따뜻해지는데 시간이 걸린다. 액체 손난로. 아세트산나트륨이 들어가 있습니다. 똑딱하는 충격에 고체가 되며 열이 발생합니다. 장점 바로 따뜻해진다. 뜨거운물에 넣으면 리사이클 가능. 단점 유지시간 짧다. 내용물이 흘러 나올 수 있어요.
충전식 손난로. 전기로 충전을 하고, 충전된 전기로 열을 일어나는 장치입니다.
잠깐 사용한 핫팩을 지퍼백 등에 보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기 중 산소와 만나 반응을 일으키는 원리를 생각하여, 공기와 접촉을 최소화시키는 방법인데,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큰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을 것 같다. 그렇게 저장 후 꺼냈을 때 어느 정도는 더 사용할 수 있겠지만 긴 시간 유지되지는 않습니다. 핫팩을 구매했을 때, 철가루가 살짝 굳어있는 핫팩이 더러 있었는데 그런 핫팩은 어느정도 따뜻해지는 듯 마는 듯하다가 식어버리고 만다.
그런 상태와 비슷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위에 적은 것과 같이 짧은 시간만 필요할 때는 미니 찜질팩이나 팥주머니 등도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친절함 뒤에 숨은 과학 작동 원리
이전 핫팩은 발열 화학 반응을 통해 작동합니다. 일반적으로 내부의 금속 디스크를 구부려 핫팩을 활성화하면 자주 아세트산나트륨이 포함된 과포화 용액에서 반응이 시작됩니다. 이 과정에서 열이 방출되어 몇 시간 동안 따뜻함을 제공합니다. 화학 반응 용액에서 액체 상태가 고체 상태로 변하면 열의 형태로 에너지가 방출됩니다. 열 생성 이 과정은 열 에너지를 생성하는 물리적 반응의 전형적인 예입니다.
철가루을 이용한 핫팩의 작동 원리는 산화 반응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같이 핫팩은 일반적으로 철 분말, 소금, 활성탄, 흡수제 및 물을 포함합니다. 핫팩이 공기와 접촉하면 철 분말이 산소와 반응하여 산화철을 생성하며, 이 과정에서 열이 발생합니다. 소금은 이 산화 과정을 촉진시키고, 활성탄은 열을 균일하게 분산시킵니다. 흡수제는 물을 보유하고, 이 물이 산화 과정에 필요한 산소를 제공하여 반응을 지속시킵니다.
날씨 안 좋을 때 굳이 배달할 필요가 있을까?
일주일 배달개수가 총 56건이면 내 기준으로 꽤 많이 한 편입니다. 중간에 눈도 왔고 무엇보다. 날씨가 매운 추웠기에 배달 주문이 평소보다. 조금 더 많았던 것 같다. 이번 주에는 춥거나 눈이 왔을 때 배민원 배달료가 건당 4,000원을 훌쩍 넘을 때가 자주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주 배민원은 건당 배달료가 3,945원입니다. 위 단락에서 1번 그러나 일주일 전체로 따지니까 배달 1건당 수입이 결국 3,600원대다.
정확히는 3,643원이 나왔는데 이것도 세금, 수수료 등을 제하기 전입니다. (위 단락에서 3번) 이런 결과가 나온 이유는 바로 우딜 때문입니다. 우딜은 평균 건당 배달료가 고작 2,772원이 나왔어요. 위 단락에서 2번 우딜 배달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올리브영은 배달 1건당 무조건적으로 2,000원 정액입니다.
흔들리는 핫팩의 원리
이 천으로 된 핫팩 안에는 가루가 들어있는데, 주로 철가루로 되어 있습니다. 철이 공기 중의 산소와 만나면 산화가 되며 열이 발생하는데, 그 원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철로 만드러진 상품이 공기 중에 노출되면 녹이 스는 것과 마찬가지 원리입니다. 다만, 녹스는 과정을 최대한 급속도로 일어나게 해야 하는데, 철가루와 함께 들어있는 약간의 소금, 수분 등이 그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마치 바닷가에서 녹이 슬어가는 철못을 상상하면 쉽습니다.
또한 그 철못을 잘게 가루내면 더욱 빠른 반응을 기대할 수 있어요. 그래서 철가루가 손난로의 주재료로 쓰이는 것. 이 원리를 이용한 물건은 또 있는데, 마트 식품매장에서 흔히 볼 수 있어요. 바로 여러 식품 포장지 속에 들어 있는 산소흡수제다.
손난로 추천
먼저, 모든 손난로의 성질은 같다. 따뜻한 곳에서 뜨거워지고 쌀쌀한 곳에서는 미지근해진다. 즉, 주머니 속에 넣은 채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흔들리는 손난로 중에서는 아무래도 크기가 큰 것이 오래간다. 일반적으로 100g짜리를 쓴다고 하는데, 나는 160g, 180g짜리가 쓸만했다. 연예인들도 많이 쓰는 마이핫보온대가 160g, 요새 써본 손일병핫팩이 180g입니다. 겨울철 연예인들이 핫팩을 들고 있는 모습이 영상이나 사진으로 자주 보게 되는데, 해 모양은 마이핫보온대, 불꽃모양은 손일병핫팩입니다.
두 물품 모두 최전방 군인을 떠오르게 하는 이미지를 씁니다. . 이 핫팩을 쓰면서 손이 시리다면, 그건 아마 핫팩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날씨가 너무 쌀쌀한 것입니다. 어린이들도 유치원이나 학교에 가면서 핫팩을 가지고 다니는데, 유치원생은 30g 정도도 나름 괜찮았다. 하원 후에도 따뜻. 초등학생은 50100g 사이에서 골라보시면 좋을 것 같다.
자주 묻는 질문
친절함 뒤에 숨은 과학 작동
이전 핫팩은 발열 화학 반응을 통해 작동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날씨 안 좋을 때 굳이 배달할 필요가
일주일 배달개수가 총 56건이면 내 기준으로 꽤 많이 한 편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흔들리는 핫팩의 원리
이 천으로 된 핫팩 안에는 가루가 들어있는데, 주로 철가루로 되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