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발등이 아파요 발등이아픈이유 무엇일까?

  • 기준

발등이 아파요 발등이아픈이유 무엇일까?

보통은 과다하게 근육을 사용했을 때 일시적으로 나타나지만, 꼭 근육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잠을 자다가도 쥐가 나기도 합니다.갑작스럽게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들이 과다하게 나타난다면 신체 어딘가에 문제가 발생한 게 아닌가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갑자기 발등이 아픈 이유


관절이 원인인 발목 통증

변형성 관절증이라고도 하는데 쿠션 역할을 하는 연골이 닳아서 뼈에 변형이 생겨 발등과 발목이 아프고 붓는 질환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발생확률이 높습니다. 이 외에도 체중이 증가하거나 운동을 너무 많이해서 또는 골절이나 염좌등이 원인이 됩니다.종아리 근육이 단단하거나 평발인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부분에 염증이나 변형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갑자기 발등이 아픈 이유


굳은살

매우 두꺼우면 걸을 때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고 부석(pumice ston.은 잦은 마찰에 노출되는 신체 부위, 특히 발 바닥에 형성되는 두꺼운 피부층으로, 두껍고 노란 피부의 패치의 모습으로 보이며 벗겨지거나 단단할 수 있습니다.발에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는 신발을 신고 굳은살이 다시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결절종

발등에 생긴 결절종이 발등이 아픈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결절종은 우리 몸 어디에서나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는데요. 결절종의 크기가 작고 통증이 적으면 신발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충분하지만, 크기가 크다면 신경자극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가서 제거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결절종은 발등 뿐만 아니라 발목, 손목, 손등에도 많이 생기는데, 지속적인 외부의 충격으로 관절을 둘러싼 막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관절액이 흘러나와 덩어리 같은 물혹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통풍

통풍은 엄지발가락의 통증과 부종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통풍성 발은 엄지발가락과 발등(보통 밤에)에 갑자기 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발이 붉어지고 열이 나며 부어오릅니다. 퓨린이 풍부한 식단(붉은 고기 많이 섭취), 통풍 가족력, 과체중 또는 당뇨병이 있는 경우 발 통풍이 발생할 위험이 더 큽니다. 통풍은 높은 요산 수치로 인해 엄지발가락과 같은 관절에 결정 형성을 일으키는 염증성 관절염의 한 유형입니다.

중족골 골절발가락과 발목 사이에 발등 뼈가 부러진 것을 중족골 골절이라고 합니다. 그 증상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른데, 경미할 경우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완치가 가능 할것입니다. 하지만 발등이 붓고 심한 통증이 느껴질 경우는 족부 전문의를 만나서 진찰을 받아봐야 합니다. 걷는 도중에 넘어져서 큰 충격을 받았거나, 심한 운동을 했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눈으로 보기에는 멀쩡할 수도 있지만,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통풍

중장년층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주로 발생하는 통풍도 발등이 아픈 이유 중 하나입니다. 너무 아파서 걷는 것조차 힘들 수 있습니다. 또한 발등에 심한 통증과 관절 부위가 붉게 부어 오르면 급성 통풍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방치하지 말고 곧바로 병원을 찾아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풍은 발가락뿐만 아니라 발등에도 통증이 동반됩니다. 통풍은 요산이 원인이기 때문에 맥주, 푸른 생선, 닭고기, 돼지고기 같이 요산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물, 양배추, 오이, 메밀 같이 요산 배출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평발

평발Flat feet)은 서있을 때 발이 땅을 평평하게 누르는 일반적인 질환입니다 . 또한 부상 후 또는 나이가 들면서 점진적으로 마모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과 류마티스 관절염도 평발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태어날 때 발생하며 발의 아치가 완전히 발달하지 않으면 어린 시절에도 진행될 수 있습니다.평발을 가진 일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발뒤꿈치나 아치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발 통증을 경험합니다. 통증은 활동에 따라 악화될 수 있으며 발목 안쪽을 따라 통증이나 부종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있는 경우 의료 제공자는 아치 지지대, 지지용 신발 및 스트레칭 운동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붓기가 꽤 지속될 경우 병원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부종은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붓기가 빠지는게 정상이지만, 심부전, 신장질환, 간질환 등의 건강에 문제가 나타나 발생한 경우엔 자연적으로 해결되지 않습니다.심부전은 심장 환경이 떨어져 혈액이 제대로 흐르지 못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신체의 가장 끝 부분인 발과 다리에 혈액이 머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심부전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은 엎드려 있을 때 불편함을 느끼고 갑작스럽게 심장이 빨리 뛰거나, 불규칙하게 뛰는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병원 진료가 필요로 합니다 호흡을 하는데도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계단을 오르기만 해도 과도하게 숨이 차는데 이러한 현상들이 지속된다면 심부전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