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11월 금통위 기준금리 25bp 인상할 것으로 예상
경제연관 이야기 우리나라의 기준금리는 그냥 기준인 거다. 허수아비가 그냥 허수아비 이듯. 의미가 없는거 같다. 첫번째 문제. 예금자의 이익을 훼손시켜, 대출자를 우대한 것입니다. 빠르게 오르던 대출금리와 예,적금 금리는 정부 수장의 고금리 돈놀이 하는 은행에 대한 질타와 함께 사그라들었다. 시중은행들은 첫번째 예, 적금 금리를 대폭 인하했다. 예대율의 차이를 거의 유지한 체 예,적금 금리를 기준금리보다. 낮추거나 기준금리 수준에 붙이는 만행을 저질렀다.
예금이자에 대한 수요가 없습니다.는 듯. 갈테면 가라는 식이었다. 그리고 대출이자는 낮아지기 시작했다. 금리인하가 이렇게 쉬웠다니 놀라웠다. 34월 기사에는 주담대 금리 하단이 3가 나왔다고, 소위 영끌들을 위로하는 듯한 언론 기사도 봤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시기
코로나 19 장기화로 누적된 경기침체로 인해 얼었던 경기가 코로나 19와 국제정세가 안정화되어가고 있습니다. 또 국내 수출회복세와 소비 증가로 경기도 회복되어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한국은행은 기준금리 인상을 조심스럽게 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미국의 금리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나라로 국내 경제상황과 미국의 금리 인상추이를 지켜봐야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시기는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국내에서 경기 회복을 위해 금리인상을 억제하고 있다는 점에서 국민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세계적인 경제 상황
한. 미 기준금리 추이 세계 경제는 예상보다. 적절한 성장 흐름을 나타내고 있지만 높은 금리의 영향 등으로 성장세가 점차 둔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은 점차 낮아지는 가운데 국가별로는 둔화 흐름이 차별화되는 모습입니다. 국제금융시장에서는 주요 선진국이 통화긴축 기조를 강화하면서 국채금리가 상승하였고 미 달러화는 강세를 보이다가 미국 물가상승률 둔화 등으로 약세를 나타내었다. 앞으로 세계 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세계적인 인플레이션의 둔화 속도,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및 파급효과, 중국경제의 회복 상황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미정상회담 기준금리 역전 폭은 이번 동결로 인해 더욱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는 오는 26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연 5.255.50로 0.25p 인상할 가능성이 높다.
내년 1분기 추가 인상 가능성?
종합적으로 보시면 이번 주 예정된 11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 인상 결정에 있어서 1명에 비둘기파 의원은 동결을 외칠 것으로 보이지만 이 분은 지난 8월에도 기준금리 인상 반대를 외쳤고 중립을 고수하는 다른 또 한 명에 의원은 11월 인상에 동의할 것으로 보이지만 내년 1분기 추가 인상에는 찬성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년 1분기 추가 인상에 대한 가능성은 첫번째 2명의 의원이 반대할 것으로 보이고 내년 1분기 이주열 총재가 물러나고 다른 총재가 들어오는 점과 매파 의원 중 한 명이 4월 회의까지 참석이 가능한 점을 보아 내년 1분기 추가 인상은 불확실성이 좀 높아 보입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 이유
한국은행 기준금리 변동 추이 금통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당시 기준금리를 0.50까지 내린 이후 지난 2021년 8월 금리 인상에 돌입해 1년 반 동안 10차례에 걸쳐 총합 3 p에 달하는 금리를 올렸습니다. 하지만 올초부터는 동결 기조 아래 그간의 금리 인상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한은이 이번에도 동결 결정을 내린 데에는 물가와 경기 등 국내 여건의 영향이 컸다. 지난달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7를 기록하면서 한은의 물가 안정 목표인 2에 근접한 수준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한은은 물가 오름세가 이달 이후 다시 확대돼 3 안팎에서 등락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이에 금리를 굳이 조정하지 않고 현 수준에서 운용하면서 향후 물가 추이를 검토하는 방식이 적절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경기는 하반기 회복을 장담할 수 없는 상태다.
폭풍 같았던 날들.
아래의 차트는 서울시, 경기도의 아파트 전체 실거래량입니다. 국토부 원본을 사용하여 작성하기에 계약 후, 해지한 내역이 들어가 있어서 과포집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하지만, 계약 실거래등록 몇개월 후, 계약해지라는 루틴으로 가격 띄우기도 있기에 실거래 등록정보 그대로 계약으로 산입합니다. 해지건은 따로 구분하려 합니다. 언론과 기자들이 줄기차게 주장하는 부동산 바닥론이 납득이 되는지 아래 차트를 구체적으로 봐주길 바란다.
그래프의 흐름이 바닥을 다지고 상승할 것으로 보이는가? 7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동결과 함께 금융채. 회사채의 시중 금리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며칠의 결과가 모든 것을 말하진 않겠지만 5월부터 슬금슬금 오르던 시중금리 얘기가 이제 주담대 상단이 6프로에 재 진입했다. 특례는 고정금리길 빌겠다. 이창용총재의 잘못은 아닐 거다.
자주 묻는 질문
한국은행 기준금리 인상
코로나 19 장기화로 누적된 경기침체로 인해 얼었던 경기가 코로나 19와 국제정세가 안정화되어가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세계적인 경제 상황
한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년 1분기 추가 인상
종합적으로 보시면 이번 주 예정된 11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 인상 결정에 있어서 1명에 비둘기파 의원은 동결을 외칠 것으로 보이지만 이 분은 지난 8월에도 기준금리 인상 반대를 외쳤고 중립을 고수하는 다른 또 한 명에 의원은 11월 인상에 동의할 것으로 보이지만 내년 1분기 추가 인상에는 찬성할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