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최저 임금 시급 결정 2024 최저시급 인상률 임금 실 수령액
얼마 전 2024년 최저임금이 발표되었습니다. 노동계가 예상했던 1만 원이 아닌 시간당 9,860원으로 결정되며 노동계와 경영계를 포함한 여러가지 집단에서 논쟁과 토론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 포스트 포스팅에서는 2024년 최저임금과 인상률 그리고 임금 실수령액에과 역대 최저임금 인상률 관하여 사람들이 궁금해할 사항을 철저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2024년 최저임금의 인상률은 2.5240원로 최근 몇 년 중 두 번째로 낮은 인상률을 기록할 예정입니다.
110일간의 치열한 심의 끝에 내려진 이번 결정은 근로자의 복지와 기업의 지속 가능성 사이에서 균형을 잡기 위해 애써 왔어요.
물가상승률이란
소비자물가지수의 전년 대비 변화율을 의미하는 단어입니다. 이는 인플레이션의 정도를 비율로 표시해주는 것인데요. 사실 경제에 관심이 많지 않으면 그냥 흘러가는 대로 살아가게 되는 게 정상인데 최근에는 뉴스가 많이 시끄럽죠. 쉽게 생각을 해보시면 급여가 당연시 오르면 소비하는 능력이 올라가게 되고 이에 맞춰서 소비자 개인들의 구매력이 올라가게 됩니다. 하지만 급여는 제자리인데 물가가 급격한 상승을 보이면 우리는 지갑을 닫게 되고 그렇게 되면 기본 소비가 줄어들며 시장의 혼란이 초래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급여를 주는 사업자도 어느정도 지불할 능력이 차분히 늘어야 급여를 올려줄 것이고 시장의 물가도 차분히 올라줘야 문제없이 시장이 유지될 텐데 지금은 특수상황들이 겹치면서 물가가 급 상승하과 있고 금리가 계속 오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역대 최저임금 및 한 달 임금 실수령액
2024년 최저임금은 9,860원으로 한 달 월급의 실수령액은 2,060,740원입니다. 이는 2021년 1.5 인상률에 이은 두 번째로 낮은 인상률입니다. 최저임금위원회가 의결한 최저임금 9,860원은 노동쪽 장관의 확인을 거쳐 고시된 뒤 이의제기 기간을 거쳐 확정 고시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