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무원의 임금 구조와 평균 연봉 알아봅시다
언제나 미소를 잃지 않고 유쾌한 이미지의 승무원은 기장과 함께 승객들이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국가의 승객과 더불어 여러 지역과 국가를 갈 수 있기에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할 수 있는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이런 승무원의 연봉은 어떠한지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승무원의 임금 구조는 일반 직장인의 임금 구조와 조금 다릅니다. 승무원의 월급은 기본급 비행수당 퍼디움으로 되어 있습니다. 기본급은 일반 직장인과 동일한 기본급으로 보시면 됩니다.
비행수당은 야간이나 연장 비행 등을 했을 때 받는 수당으로 직장인에 야근수당과 비슷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나 항공 승무원 연봉
아시아나 항공 케빈 승무원 초임 연봉은 약 3500만원입니다. 대한항공과 비슷한 연봉입니다. 추가로 아시아나 승무원들 평균연봉은 약 6000만원입니다. 신입기준으로 월 200만원대 초반으로 인턴생활 1년을 본게 됩니다. 인턴 이후에는 기본급 짝수달 350만원 퍼듐 40 50만원을 지급받습니다.
인턴이후 부터는 대우가 급상승 하시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복지혜택도 좋아집니다.
입사 3개월 이상이면 직원 및 가족대상으로 항공권 할인지원이 됩니다. 결혼 등 경조사 연관 항공권 및 효도항공권이 제공되며, 퇴직직권 항공권도 제공됩니다. 장기근속 지원을 합니다. 10년, 15년, 20년, 25년 때 개별적으로 근속자 감사패와 여행경비를 현금으로 지원합니다.
에어서울 승무원 연봉
에어서울은 2년 인턴기간 후 정규직으로 전환됩니다. 상여금은 약 600정도 지급됩니다. 그래서 에어서울 승무원 연봉은 약 3000만원 정도입니다. 기본급 비행수당 퍼듐 보너스를 포함한 금액입니다.
금호아시아나 계열사 할인, 자녀 학자금 지원, 주거 안정 지원, 의료 서비스 지원, 항공권 지원, 문화생활 및 여가활동 지원등의 복지혜택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승무원 평균 연봉
승무원의 연봉은 이런 임금 구조로 인해서 연차가 비슷하고 같은 항공사에 근무해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직무를 수행하는 항공사가 외항사인지 국내 항공사인지 혹은 저가 항공사인지 대형 항공사인지에 따라서도 연봉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대한항공 기준으로 12년 차를 신입 인턴 승무원으로 칭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신입 인턴 승무원의 평균 연봉은 3600만 원에서 3800만 원 정도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다만 인턴을 마친 3년 차 이상의 경우에는 평균 연봉 4000만 원 이상이 거의 보장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원에서 대리로 승진하는 것과 비슷하게 부사무장 승무원으로 승진을 하게 되면, 평균 연봉은 약 6,000만 원 이상으로 상승한다고 합니다.
에어부산, 진부산 승무원 연봉
그외에 에어부산 승무원 연봉은 3000 3500만원 정도를 받습니다. 진부산 승무원 연봉은 3000 3200만원 정도입니다. 에어서울, 티웨이, 제주항공, 이스타항공 보다는 에어부산, 진부산 승무원이 연봉이 조금 더 높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아시아나 항공 승무원 연봉
아시아나 항공 케빈 승무원 초임 연봉은 약 3500만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서울 승무원 연봉
에어서울은 2년 인턴기간 후 정규직으로 전환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승무원 평균 연봉
승무원의 연봉은 이런 임금 구조로 인해서 연차가 비슷하고 같은 항공사에 근무해도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