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현대중공업그룹 ‘오프쇼어 코리아’ 전시회서 기술지식 홍보

  • 기준

현대중공업집단 ‘오프쇼어 코리아’ 전시회서 기술지식 홍보

HD현대중공업한화오션, 1조원 규모 인니발 LNG선 3척 수주 경쟁 HD현대와 한화오션이 인도네시아발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3척의 수주 경쟁을 펼칩니다. 8일 업계에 의하면 인도네시아 국영 석유공사 페르타미나Pertamina는 17만5000 용량의 최대 3척의 LNG 운반선 신조선 입찰 제안을 시작했습니다. 신조선 건조 조선소와 선박을 용선할 선주를 찾기 위해 입찰을 본격화합니다. 페르타미나는 국제 LNG 운송 사업에 진출하면서 자체 생산, 거래 물량을 운송하는 데 LNG 운반선을 사용하기 위해 신조 건조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3척의 수주가는 7억8000만 달러약 1조원에 달할 전망입니다.


그리스 선주 SteelShips, 한국 조선업계에 MR2급 탱커 2척 발주
그리스 선주 SteelShips, 한국 조선업계에 MR2급 탱커 2척 발주

그리스 선주 SteelShips, 한국 조선업계에 MR2급 탱커 2척 발주

SteelShips, Nicholas Notias가 교육하는 그리스 선주, 한국 조선업계에 MR2급 탱커 2척을 발주 그리스 선주 Nicholas Notias가 교육하는 SteelShips사가 한국 조선업계에 신규 MR2급 탱커 2척을 발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업계 정보 및 TradeWinds 보도에 따르면, SteelShips사는 케이조선에 LNG추진식 스크러버 탑재 석유제품운반PC 2척을 발주했습니다.

이 선박들의 선가는 척당 4,630만불약 618억 원로 추정되며, 인도는 2025년 1분기에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SteelShips사는 이번이 두 번째로 탱커 신조 사업에 진출한 것입니다. 과거에는 2021년에 같은 조선사에 50,000dwt급 PC 2척을 발주한 바 있으며, 당시 선가는 척당 3,700만불 수준이었습니다.

조선업을 한다면, 자회사로 엔진을 제작하는 회사는 하나 쯤은 경영하고 있는데요. 현대중공업은 스스로가 조선업도 하고 엔진기계사업도 하는 방식으로 일을 하고 있죠. 동사의 모터는 선박용 엔진, 발전기용 엔진이 있습니다. 엔진도 사이즈별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대형엔진, 중형엔진 등으로 나뉩니다. 대형모터는 대형선박에 주로 쓰이는데, Man Energy Solution과 Winterthur GasDiesel 기업 두 곳이 압도적인 점유율로 시장을 양분하고 있어요. 이 두회사는 현대중공업 같은 엔진제조사들에게 라이센스를 팔고 있습니다.

그러면, 현대중공업은 이 라이센스를 갖고 대형엔진을 만들고 조선사들에 납품할 수 있는 것이죠아니면 본인에게 하지만, 최근에는 달라졌어요. 현대중공업 입장에서도 국산화를 하는 것이 큰 과제였는데요.현대중공업은 대형엔진도 국산화를 이미 양산하고 있는 상태에요. 앞으로의 시장점유율은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대선조선, 2023년 1분기 판매 수익 증가에도 영업손실로 전환
대선조선, 2023년 1분기 판매 수익 증가에도 영업손실로 전환

대선조선, 2023년 1분기 판매 수익 증가에도 영업손실로 전환

대선조선, 2023년 1분기 실적 공개: 판매 수익 증가에도 영업손실로 전환 대선조선은 15일 분기문서를 통해 자사의 2023년 1분기 사업실적을 공개했습니다. 해당 기간 동안 대선조선은 판매 수익 733억 7,300만원, 영업손실 98억 700만 원, 순 손실 74억 9,700만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은 2022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약 46 증가했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25억 6,700만 원 및 17억 3,900만 원에서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또한, 대선조선은 3월 말 기준으로 21척의 수주잔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외화 계약 4억 4,372만 불 및 원화 계약 487억 9,100만 원에 해당합니다.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은 조선업, 엔진기계, 해양플랜트 일을 영위하고 있어요. 조선업은 컨테이너선, LNG선, 탱커선, 유조선, 드릴쉽 등을 만듭니다. 그리고, 선박에 엔진을 공급하기 위해 대형엔진, 중형엔진을 제작하기도 하는데요. 대형모터는 유럽 2개사의 라이센스를 구매하여 제작하고 있으며, 중형모터는 HiMSEN이라는 자체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해양플랜트는 고정식, 부유식 둘다. 하고 있으며, 최근 바다. 중심으로 점차 뻗어가는 해양플랜트 추세에 맞게 FPU, FPSO, FLNG 등 여러가지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조선업은 배를 제작하는 일을 하는거죠. 현대중공업은 벌크선, 탱커선, 컨테이너선, LNG선 왠만한 배들은 모두 만들 줄 알아요. 지난 번에 제가 올린 과 를 보고왔다면, 어떻게 선주들이 이 배들을 갖고 돈을 버는지 이해했을거에요. 아래 그림은 각 선박별로 무엇을 실으는지 정리한 것이니 참고하면 됩니다.

HD현대중공업, 노사 협상 상견례 개최 및 임금인상 청구 안 제출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이전에 4월 25일에 회사에게 기본급 184,900원 인상 및 호봉 승급 분 인상 등을 요구한 임금인상 청구 안을 제출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그리스 선주 SteelShips, 한국 조선업계에 MR2급 탱커 2척

SteelShips Nicholas Notias가 교육하는 그리스 선주, 한국 조선업계에 MR2급 탱커 2척을 발주 그리스 선주 Nicholas Notias가 교육하는 SteelShips사가 한국 조선업계에 신규 MR2급 탱커 2척을 발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대선조선 2023년 1분기 판매 수익 증가에도 영업손실로

대선조선 2023년 1분기 실적 공개: 판매 수익 증가에도 영업손실로 전환 대선조선은 15일 분기문서를 통해 자사의 2023년 1분기 사업실적을 공개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은 조선업, 엔진기계, 해양플랜트 일을 영위하고 있어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