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주가 추정 및 주식 종목 검토 심사 20220712
이번 글은 대한항공 주가 추정 및 주식 섹터와 관련주 정보를 비롯해 본 기업의 사업 분야 내용을 포함하는 대한항공 003490 주식 종목 검토 심사 내용을 제공합니다. 대한항공 003490은 국내 일반적인 항공운송산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022년 3월말 기준으로는 총 131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항공운송사업의 경우, 국내에는 총 13개의 도시 그리고 해외에는 총 35개국의 95개의 도시를 취항하고 있습니다. 팬데믹의 영향을 받아 일부 노선은 운휴를 하고 있으며, 대한항공은 그 외에도 항공기를 자체적으로 설계하고 제작하기도 하며 민항이가 군용기 정비 및 위성체등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항공우주사업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4 수익성 지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지속해서 적자였기 때문에, ROA는 18년 이후부터 계속 마이너스 였고, 영업이익률 자체도 한자리 숫자입니다. 한마디로 영업활동을 열심히 해도 많이 남는 장사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항공사 특성 상 큰 감가상각비, 인건비, 연료비 등 영업수익에서 빼야되는 비용이 큰 탓도 있을 것입니다. 이야말로 동종업계인 아시아나의 수익성 지표를 확인해보니, 대한항공과 크게 다른 것이 없습니다.. 21년 3분기에 영업이익률이 19.7가 나왔지만, 앞으로도 영업비용이 크게 감소될 일은 없으므로, 코로나 발생 이전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 현재 시장에서 영향력은 어느정도인가?
먼저, 국내 항공사 안에서만 대한항공의 영향력을 따져보면, 당연히 1위 업체입니다. 국내 항공사 중에서 2019년, 20년, 21년까지 국제 여객 및 화물 시장 점유율 1위입니다. 분명한 시장점유율 수치는 아래의 사진 참조바랍니다. 그러나, 해외항공사들도 포함하게 되면, 해외 항공사보다. 시장점유율이 떨어진다. 코로나 발생 전도 그렇고, 코로나 발생 후에도 그렇다.
기업검토 심사 주가가치
동종업계 기업들은 현재 적자 상태여서, 대한항공과 비교할 수 없어서 동종업계 기업과의 비교는 내용을 생략하였습니다. 컨센서스 목표주가가 현재 주가 대비 10이상 차이나는가? Yes, 현재 주가 대비 약 30 정도 차이가 난다. 현재 시가총액 추정 영업이익이 1015 범위 이내인가? Yes, 현재 시가총액 추정 영업이득 9.29 입니다. 물론,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금이 많이 늘어나기는 했지만, 현재 PER13.93과 PBR1.65은 고검토 검토 되었다고 말하기는 어려워요.
그리고 컨센서스의 목표주가와도 어느정도 차이가 있어서, 현재 주가보다. 어느정도 상승 여력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코로나 때문에 주가가 하락한 덕분입니다.
부채비율안전성 지표 307 총자본총부채
CFA 등 국제재무협회에서는 보통 부채비율이 100 이하여야 재무상태가 건전하다고 봅니다. 이렇게만 보시면 대한항공의 재무 안정성은 형편없습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항공업의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해석입니다. 말하자면 복잡하지만, 몇 년 전 IFRS 기준이 바뀌면서 대한항공은 원래는 인식하지 않았던 운용리스를 인식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부채 비율이 급증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현재 부채비율은 작년 말 대비 약 300 줄어든 수치입니다. 이는 기내식 사업부 매각, 유상증자, 차입 등으로 3조 3500억의 유동성을 추가로 확충했기 때문입니다. 대한항공으로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지만, 투자자 입장에서 유상증자 이슈는 썩 좋은 소식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유상증자로 인해 주식 수가 늘어나면 과거 주주의 몫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Summary
안전성 아시아나 인수를 고려하게 되면 대한항공의 시장 지배력이 무조건적으로 커서 안정되는 수익이 발생 가능합니다. 유상증자를 통해 부채비율을 감소하였지만, 여전히 유동비율이 낮은 상태입니다. 수익성 항공권 가격 상승, 향후 여객 사업 탑재율 증가 등 수익성 개선에 좋은 요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환율 및 유가는 수익성에 변수로 작용할 있습니다. 그러나, 객관적으로 수익성 지표가 낮은 편입니다.
성장성 향후 여객 수요 증가, 단기적 화물 수요 지속, 대한항공 아시아나 기업합병 등 향후 성장동력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컨센서스를 보시면 22~23년 당기순이익은 21년 컨센서스 대비 50% 증가할 것이라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4 수익성 지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지속해서 적자였기 때문에, ROA는 18년 이후부터 계속 마이너스 였고, 영업이익률 자체도 한자리 숫자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1 현재 시장에서 영향력은
먼저 국내 항공사 안에서만 대한항공의 영향력을 따져보면, 당연히 1위 업체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업검토 심사 주가가치
동종업계 기업들은 현재 적자 상태여서, 대한항공과 비교할 수 없어서 동종업계 기업과의 비교는 내용을 생략하였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