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2021년 「한국의 국립공원」 기념주화 발행
서울의 중심인 명동 부근에 오면 음식 볼거리가 많은데요 오늘은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에 방문해보았습니다. 너무 어린 아이들과 오기는 까다로운 주제이지만 돈으로 물건을 살 수 있다는 개념을 가진 유치원생부터 초교 저학년 아이들과 함께 가기 좋은 곳 아닐까 싶습니다. 아직은 날이 덥기 때문에 화폐박물관 앞에는 분수대가 켜져 있습니다. 분수대 앞은 시원하고 장관이니 잠시 들렸다. 가는것도 아그들이 좋아할 것 같습니다. 특히 한국은행 창립 제 69주년 기념 2019년 6월 11일 2019년 12월 28일 까지 지역화단의 거장을 만나다.
가 열리고 있습니다.
상평통보 갤러리
조선시대의 화폐로 상평통보는 너무 잘 알려져있는 동전입니다. 인조 때 처음 만들었지만 잘 쓰이지 않아 없어졌다가 숙종 때부터 약 200년 동안 사용되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기 전에 갈 수 있는 곳들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커피숍도 아메리카노 기준 1,500원에 판매되고 있으니 가성비 좋은 커피숍에서 커피 한잔 마시면서 충전하고 2층으로 높아지는 것도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관람시간 안내
화요일 일요일 1000 1700 월요일 휴무 설 추석연휴 , 12월29일 다음해 1월2일 휴관 입장료 무료 공공기관은 월요일날 다함께 쉬어서 갈만한 곳 찾기가 힘드네요 입구에 들어가면 정면에 화폐상징이 있었는데 아래부터 관람시작입니다. 아그들이 글 읽는것을 좋아한다면 1층을 먼저 관람하길 권장하고요 너무 활동적이어서 감당이 안될 것 같다. 싶으면 2층을 먼저 관람하길 추천드립니다. 1층은 말그대로 박물관으로 화폐 구경을 하는곳이고 2층은 아그들이 체험 위주로 활동할 수 있는 곳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들어가자마자 좌측에 INFORMATION 자료가 준비되어 있으니 먼저 챙겨서 관람 계획을 짜야 합니다.
화폐의 일생
이 구역에서는 화폐들을 더 심층적으로 알아갈 수 있는 구역입니다. 지폐에 그려진 핵심 단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천원권 퇴계 이황, 명륜당, 계상정거도 오천원권 율곡 이이, 오죽헌, 초충도, 수박과 여치 만원권 세종대왕, 일월오봉도, 용비어천가, 천상열차분야지도, 혼천의, 혼천시계, 광학천체망원경 오만원권 심사임당, 초충도수병, 묵포도도, 풍죽도, 월매도 위조지폐를 확인할 수 있는 체험 공간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화면을 터치하니 BANK OF KOREA 문구가 작게 인쇄되어 있습니다. 홀로그램등을 확인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한국은행 총재실, 회의실, 기념관이 있습니다. 영상 플랫폼을 통해 AR 기기 체험도 할 수 있어요 1분동안 글 보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해외의 저명한 박물관을 가봐도 이렇게 잘되어 있는 박물관이 드문데 비용 없이 운영되면서 이렇게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게 만든 박물관이 또 있을까요? 또한 위처럼 중간 중간 쉴 수 있는 공간도 많이 만들어놔서 너무 좋았습니다. 더디게 둘러보시면 정말 좋은 정보도 많습니다. 특히, 초등학생 자녀를 가진 부모님들이라면 아이들의 경제관념을 잡아주기위해 이곳에 와서 한번쯤 들러보시는게 어떨까싶네요 요즘에 교육과정에서 돈 관리하는 법, 자산관리법은 알려주지 않으니깐요.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근처 갈만한 곳도 남겨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상평통보 갤러리
조선시대의 화폐로 상평통보는 너무 잘 알려져있는 동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람시간 안내
화요일 일요일 1000 1700 월요일 휴무 설 추석연휴 , 12월29일 다음해 1월2일 휴관 입장료 무료 공공기관은 월요일날 다함께 쉬어서 갈만한 곳 찾기가 힘드네요 입구에 들어가면 정면에 화폐상징이 있었는데 아래부터 관람시작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화폐의 일생
이 구역에서는 화폐들을 더 심층적으로 알아갈 수 있는 구역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