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고용보험, 실업급여 대상자 자격조건

65세 이상 고용보험, 실업 수당 대상자 자격조건

2022년도 들어서 실업급여가 많은게 바뀌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실업 수당 신청방법 순서랑 얼마까지 받을 수 있는지에 관하여 정리해보고자 함.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요건 4가지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4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첫째, 먼저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무관하게 퇴사를 해야합니다. 실업 수당 타먹자고 일부러 회사그만 두면 실업 수당 조건이 안됨. 비자발적 퇴사여야 하는데, 예를 들어 해고, 권고 퇴직 처리 그리고 계약만료도 실업 수당 조건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어요.

동기한테 고백했다가 차였다고 쪽팔려서 때려치면 실업 수당 대상자가 안된다는 얘기임둘째,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해야합니다. 구직신청서를 낸다거나, 면접을 보러 다닌다거나, 채용박람회를 다니거나 이런 노력을 해야합니다.


고용보험 적용 제외자
고용보험 적용 제외자

고용보험 적용 제외자

고용보험법 제8조 적용제외 근로자 1. 1개월간 소정근로시간이 60시간 미만인 자 단, 3개월 이상 계속하여 일을 제공하는 자와 일용근로자는 제외됩니다. 2. 별정직공무원, 임기제공무원의 경우는 임의 가입 3. 사립학교교직원연금법의 적용을 받는 사람 4. 별정우체국 직원 5. 65세 이후에 고용되거나 자영업을 개시한 사람 65세 전부터 피보험 자격을 유지하던 사람이 65세 이후에 계속하여 고용된 경우는 제외됩니다.

그렇다면 빠르게 기간동안 다. 타먹지말고 취업하라는 독촉?제도만 있는 것이냐. 그렇지 않습니다. 연장급여로 구직을 하는기간이 실업 수당 수급기간을 넘었더라도 조건에 해당하면 구직급여를 연장해서 지급해주고 있습니다. 연장급여는 총 3가지에 해당하는 경우에 지급합니다. 직업훈련을 수강하고 있거나, 취직이 곤란한 수급대상자, 실업자 급증으로 인한 재취업이 특히 힘든 기간 3가지에 해당하는 경우입니다. 마지막으로 실업이후 질병, 부상, 출산 등의 이유가 생기면 취업이 불가능하기에 이를 인정하여 상병급여를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출산의 경우는 총 45일간을 지급하고 있네요. 출산하고 한 달 반 이후에는 구직을 하라니 조금 짜게 느껴지긴 합니다.

실업급여액 , 지급기간
실업급여액 , 지급기간

실업급여액 , 지급기간

실업급여액을 계산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본인의 이직 전 평균임금의 60에 소정급여일수를 곱하여 결정됩니다. 실업급여액 이직 전 평균임금 60 x 소정급여일수

여기서 소정급여일 수지급기간는 아래 표에 따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10.1일 이전에 이직을 할경우 소정급여일수가 짧아집니다. 참조하여 이전 직장에서 아무리 고연봉을 받았더라도 평균임금 계산시 상한과 하한은 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는 상한은 66000원, 하한은 23년 이후 퇴사기준 61568원입니다. 상한과 하한은 최저임금법상의 최저임금에 의한 계산으로 매번 바뀌고 있습니다.

이직확인서 발급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전에 이직확인 처리여부를 조회해 보셔야 합니다. 이직확인서는 퇴직일, 퇴직 사유, 퇴직금 지급여부와 같은 사실을 증명할 때 필요한 서류입니다. 이직처리 확인서 처리 여부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실업 수당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확인했을 때 아직 이직확인서 처리가 되지 않았다면 이전 사업장에 처리를 요청한 후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이직 확인서가 발급 되었다면 이후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워크넷 접속은 모바일 or PC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하단에 보이는 화면처럼 모바일로 접속을 한 상태이고요. 오른쪽 창에서 구직 신청 버튼을 누르시면 간단한게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완료 하여야 온라인 교육과정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워크넷 홈페이지 구직 등록 고용보험 홈페이지 등록 전에 워크넷 로그인 후마이페이지에서 이력서 작성 꿀팁을 드리자면 꼭 이력서의 희망직종을 적을 때는 차후 구인구직을 신청할 직종을 선택 실업 인정 검증 때 희망직종과 구인구직 직종이 다른 경우 인정을 받지 못하고 수정, 지적받습니다 2.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후 교육 시청 고용보험 홈페이지 로그인을 하시고 수급자격 시청자 온라인 교육과정을 선택하여 교육 시청 3. 수급자격신청서 작성, 재취업활동계획서 작성 온라인 교육 옆 수급 자격 신청서에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실업 수당 신청절차

이직확인서처리여부를 고용보험에서 확인 후 근로자격 상실 신고서를 근로복지공단에 제출합니다. 이후 워크넷에 회원가입을 하고 구인구직을 등록합니다. 또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과정을 수강하고 수급자격 신청서 온라인을 사전 제출 합니다. 고용보험 실업급여조건은 변경사항이 있으므로 2023년도의 개정안인지를 인지하고 특히나 변경사항을 확인합니다. 이후 고용보험 실업급여를 신청을 하고 불이익이 생기지 않도록 올바른 구직 활동을 하도록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고용보험 적용 제외자

고용보험법 제8조 적용제외 근로자 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액 , 지급기간

실업급여액을 계산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직확인서 발급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전에 이직확인 처리여부를 조회해 보셔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