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연말정산 기간공제계산법꿀팁 총정리

2024 연말정산 기간공제계산법꿀팁 총정리

복잡하고 어려운 연말정산에서 최대로 환급받으려면 연말정산 소득공제 항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말정산 계산의 흐름을 이해하여 절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직장인라면 연말정산 계산 흐름과 절차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어야 연말정산 시 절세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뜻은?
소득공제 뜻은?

소득공제 뜻은?

총 월급소득을 줄여준다로 이해합시다. 소득공제는 근로자의 종합소득금액에서 일정액을 공제하여 납부해야 할 세금을 줄이는 방식입니다. 소득공제는 공제대상 금액에 따라 공제율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의료비 소득공제는 공제대상 금액의 70를 공제해주며, 교육비 소득공제는 공제대상 금액의 15를 공제해줍니다. 해당 예시에 대한 수치는 매년 연말정산 기간에 정부정책에 따라 바뀌게 됩니다.

근로소득공제
근로소득공제

근로소득공제

예를 들어 총급여액이 5,000만 원인 경우 4,500만 원 초과 1억 원 이하 구간에 해당되어 1,200만 원 4,500만 원 초과금액 times 5으로 근로소득공제금액을 계산합니다.

근로소득공제금액은 1,200만 원에 4,500만 원 초과금액인 500만 원에 5%를 곱한 25만 원을 더하면 1,225만 원이 됩니다. 총 임금액 5,000만 1,225만 원을 공제하면 근로소득금액은 3,775만 원입니다.

특별소득공제
특별소득공제

특별소득공제

특별소득공제는 국민건강보험료, 고용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전액을 공제하며 주택자금공제는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의 40를 공제하며 매년 최대 400만 원 한도 내에서 소득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공제는 연 300만 원 1,800만 원 한도에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그 밖의 소득공제는 개인연금저축, 소기업·소상공인 공제부금, 주택마련저축,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 출자 등,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우리 사주조합출연금, 고용유지 중 소기업 근로자, 청년형 장기집합투자증권 저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이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확인2202

이 기간에는 국세청에 보낸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가 맞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회사는 근로자에게 소득·세금감면 신고ㆍ증명서류가 정확하게 작성되고 공제요건이 적합한지 확인한 후 서류 및 자료의 보완이 필요한 경우 요청하여야 합니다. 근로자의 소득ㆍ세금감면 신고를 반영하여 세액을 산출한 후 근로자에게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합니다.

세금감면 뜻은?

총 세금을 줄여준다로 이해합시다. 세액공제는 근로자가 납부해야 할 세금에서 일정액을 공제하여 납부해야 할 세금을 줄이는 방식입니다. 세액공제는 공제대상 금액에 따라 공제액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금예금 세액공제는 연금저축에 납입한 금액의 16.5를 공제해주며,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신용카드로 카드결제한 금액의 30를 공제해줍니다. 소득공제는 공제대상 금액이 크면 클수록 세금 절감 효과가 크지만, 공제율이 낮기 때문에 수입이 높을수록 공제 효과가 줄어듭니다.

세액공제는 공제액이 고정되어 있기에 소득에 상관없이 동일한 공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모두 활용하면 납부해야 할 세금을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근로자는 본인의 경우에 맞는 공제항목을 확인하고 공제 신청을 통해 세금 절감을 최대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총 임금액 근로소득공제 근로소득금액

총임금액 연간근로소득 비과세소득 근로소득공제 아래 표를 참고해 보자. 만약 내 총급여액이 7000만 원이라고 가정하자. 그러면 공제액은 얼마일까? 1,200만 원 4,500만 원 초과액의 5다. 빠른 계산을 하려면 아래 표에 나와있듯이 총 임금액 x 5 975만 원을 하면 됩니다. 즉 7,000만 원 x 5 975만원 1,325만원이 근로소득공제액인 셈입니다.

따라서 근로소득금액 7,000만원 총 임금액 1,325만원 근로소득공제 5,675만원이 나옵니다.

근로소득금액 인적공제연금보험료공제특별소득공제등등 소득공제 과세표준 근로소득금액 총임금액 근로소득공제 인적공제 부양가족 등 유무에 따라 소득공제를 해줍니다.

납부환급세액

납부환급세액 결정세액 기납부세액 미리 납부한 세액이 결정세액보다. 많으면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고 반대로 적으면 추가 납부해야 합니다. 미리 낸 세금이 결정된 세금보다. 많으면 불합리하기 때문에 그 차액만큼 환급을 해주는 것이고 최대한 절세를 받기 위해서는 결정세액을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최대한 많은 세금을 환급받으려면 연말정산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최대한 받아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득공제 뜻은?

총 월급소득을 줄여준다로 이해합시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소득공제

예를 들어 총급여액이 5,000만 원인 경우 4,500만 원 초과 1억 원 이하 구간에 해당되어 1,200만 원 4,500만 원 초과금액 times 5으로 근로소득공제금액을 계산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특별소득공제

특별소득공제는 국민건강보험료, 고용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 전액을 공제하며 주택자금공제는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의 40를 공제하며 매년 최대 400만 원 한도 내에서 소득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