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2024년 실업급여 개정 먼저 알고 대비해요 (최저 하한액, 수령액, 자격 기준)

  • 기준

2024년 실업급여 개정 먼저 알고 대비해요 (최저 하한액, 수령액, 자격 기준)

고용안정 보험에 가입된 근로자가 실직했을 때 생계비와 재참여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지급되는 급여입니다.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고용안정 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며, 일정 기간 동안 실직 상태여야 하고, 재참여 활동을 해야 합니다. 금액은 실직자의 소득, 근속 기간, 가족 수 등을 고려하여 산정되며, 수급 기간은 고용보험 기간과 나이에 따라 상이하게 적용됩니다. 2022년 기준 실업 수당 나헤어짐 수급기간 이 제도는 실직자의 생계 안정과 재참여 지원에 이롭게 하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실업급여를 받으려는 근로자는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수급 자격을 확인하고, 신청해야 합니다. 하지만 변경되는 실업 수당 내용은 5월 26일 여당에서 최소한 최저임금의 80를 줘야 해야하는 실업 수당 하한액 폐지를 발의했습니다.


imgCaption0
실업급여제도 개편 전개 상황

실업급여제도 개편 전개 상황

정부 실업 수당 제도 개편안 방향이 2023년 7월에 국회에서 열린 실업 수당 제도개선 민당정 공청회에서 공개되었고 개편될 상세내용은 2023년 5월에 발의된 고용보험법 개정안을 기초로 만들어질 것이라 하며 법 개정을 추진했습니다.

2023년 8월에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바로는 시행규칙과 산정 규정 등 일부 개정안을 심의 의결 입법예고 등 절차를 거쳐 이르면 2023년 11월에는 시행될 것이라고 하였으나, 2023년 10월에 실업 수당 등 노동정책 관련 고용노동부 국정감사에서 큰 논쟁이 있었고 노동계와 야당의 강한 반발로 실제 시행은 지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업급여제도 손보는 이유

실업급여의 취지가 재참여 시까지 생계유지를 지원해 주는 것인데 구직활동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 비중이 크게 늘고있고 코로나 이후로 실업 수당 수급자 자체가 급증합니다. 보니 정부의 실업 수당 예산이 1년에 약 10조 인접하게 부족하여 공적기금에서 빌려오고 있습니다. 합니다.

고용보험은 이미 바닥을 드러내고 있었으나 이에 더해 실업 수당 부정수급도 증가하고 단기간 근로자의 경우는 근로 시 급여보다도 최저시급 하한액 기준으로 인한 실업 수당 수급액이 더 커서 형평성에 어긋나는 상황도 벌어지고 있어 더 이상은 개편을 미룰 수 없는 상황으로 제도를 크게 개편하려 한다고 합니다.

반복 수급자 실업 수당 감액

실업 수당 신청 차수에 따라 금액차감 적용

끝없이 단기간 일하고 실업 수당 받은 후 재차 단기간 일한 후 또 수급을 받는 형태의 수령자들이 증가하여 이를 방지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장기간 실업급여를 수급한 자에게는 감액 정책이 적용되어 5년 간 실업급여를 3회 이상 수령한 경우, 수당이 10 감소합니다. 이후 4회 수급 시에는 25, 5회차 수급 시 40, 6회차 수급 시엔 수령액이 50까지 감소됩니다.

이 기준에 의하면 5년간 3회 이상 실업급여를 반복 수급할 시 수령액은 점점 감소하여 93만원 까지 내려갑니다.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

첫 화면에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제출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차례대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신청인 정보를 입력하고 빨간색 별표로 표시된 부분은 필수 입력사항이므로 이곳만 제대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차례대로 진행합니다. 보시면 실업 크레디트이라고 있습니다. 실업크레디트는 실업으로 수입이 없는 기간에도 국가가 국민연금 보험료에 75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실업자는 나머지 25의 보험료만 내면 실업 기간에도 국민연금 가입 기간으로 인정해 줍니다.

모든 것을 입력하고 제출을 선택해 주면 완료됩니다.

5월부터 변화하는 실업 수당 개편 내용

2023년 5월부터 실업 수당 제도는 다음과 같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수급 요건이 강화됩니다. 현재는 실직 전 18개월간 6개월 이상 근무하면 받을 수 있는데, 앞으로는 실직 전 10개월 이상 근무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하한액이 삭감됩니다. 현재는 퇴직 임금의 80인 61,568원이지만, 앞으로는 퇴직 임금의 60인 46,176원으로 줄어듭니다. 상한액이 점진적으로 인상됩니다. 현재는 일 66,000원이지만, 앞으로는 일 70,000원으로 올라갑니다.

반복수급자와 장기수급자의 재참여 활동이 강화됩니다.

반복수급자는 이직일 기준으로 5년간 3회 이상 수급한 자이고, 장기수급자는 소정 급여일 수가 210일 이상인 자입니다.

개별연장급여란?

취업이 특히 곤란하고 생활이 어려운 실업 수당 수급자격자 중 일정한 요건을 갖춘 경우에 실업 수당 지급기간을 60일 이내로 연장하는 제도입니다. 개별연장급여를 받으려면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업급여제도 개편 전개

정부 실업 수당 제도 개편안 방향이 2023년 7월에 국회에서 열린 실업 수당 제도개선 민당정 공청회에서 공개되었고 개편될 상세내용은 2023년 5월에 발의된 고용보험법 개정안을 기초로 만들어질 것이라 하며 법 개정을 추진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제도 손보는 이유

실업급여의 취지가 재참여 시까지 생계유지를 지원해 주는 것인데 구직활동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 비중이 크게 늘고있고 코로나 이후로 실업 수당 수급자 자체가 급증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복 수급자 실업 수당

실업 수당 신청 차수에 따라 금액차감 적용끝없이 단기간 일하고 실업 수당 받은 후 재차 단기간 일한 후 또 수급을 받는 형태의 수령자들이 증가하여 이를 방지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장기간 실업급여를 수급한 자에게는 감액 정책이 적용되어 5년 간 실업급여를 3회 이상 수령한 경우, 수당이 10 감소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