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신생아 특례 전세대출 조건과 금리와 특이점

2024년 신생아 특례 전세대출 조건과 금리와 특이점

오늘은 특례보금자리론보다. 더 좋은 상품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올해 3월에 정부에서 저출산, 고령사회 정책 회의에서 디딤돌 대출, 소득완화 이야기가 나왔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8월에 나온 게 출산 가구의 주택 지원을 강화하겠다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출산한 가구들을 위한 신생아 특례대출은 어떤 식으로 나오게 될지 미리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신혼부부가 연평균 21만여 쌍이 결혼을 하고 있었는데 이 21만쌍 중에서 13만 쌍에게 주택공급을 해주고 5만 쌍에게 자금지원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신혼부부 3쌍중 2쌍을 지원중이지만 출산율의 상승에는 부족합니다. 이같이 이유로는 결혼을 지원을 해주시기 바랍니다도 출산까지는 하지 않는 경향이 심화되고 있어 지원을 해주어도 한계를 보인다고 합니다.


imgCaption0
적격대출 자격, 금리, 한도

적격대출 자격, 금리, 한도

사실상 특례보금자리론에 포함되는 적격대출입니다. 소득에 독립적으로 9억원 이하의 주택을 최대 5억원까지 대출해주는 제도입니다. 고정금리가 있고 기본형 적격대출이 있었는데 금리가 일반 은행급이라서 급한 매물이나 아주 매력적인 매물이 아니라면 금리의 메리트는 없습니다.

전부 5%를 넘어가서 제2금융권이나 대부업체보다. 나을정도이니 급할 때만 사용하셔도 좋아보입니다.

신생아전세대출의 특이점

혼인하지 않아도 출산 증명이 가능하다면 신청됩니다. 신청대상은 실거주를 목적으로 하는 대출이어야 합니다. 대출해놓고 전세를 내놓으면 안 됩니다. 대출을 신청하는 날을 기준으로 2년 내 출산한 무주택이어야 하는데, 2024년도 1월부터 시행하니 그러면 2022년도 출생아도 포함되는 거 아닌가? 의문이 생기는데 아닙니다. 2023년 이후 출생아부터 적용이 됩니다. 따라서 2023, 2024년도 그 이후도 예산이 있으면 지속이 되겠습니다.

집단대출이란?

먼저 집단대출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부터 하겠습니다. 집단대출은 새아파트가 입주를 시작하게 되며 주택담보대출을 받아야 하는 예비입주자들을 위해서 시중 은행이 낮은 금리와 상대적으로 문턱이 낮은 조건으로 주택담보대출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입주자들은 금리가 낮아서 좋고 시중은행은 고객확보와 이자장사를 할 수 있어서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보통 큰 단지 아파트 1000세대가 입주를 하게 되면 많은 시중은행과 농협, 새마을금고 등 2금융권까지 LTV에 맞는 대출 집단대출 상품을 선보입니다.

대부분의 세대에서 3억정도의 대출만 받더라도 은행에서는 하나의 대출 상품으로부터 매달 100만 원에 가까운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1000세대가 입주를 하게 된다면 하나의 은행에서 100세대 정도의 대출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은행에서 집단대출 상품을 내놓아도 사람마다.

소득과 한도

이번 신생아 특례대출은 폭넓은 지원을 위해 소득액이 1억 3천만 원 이하 가구들을 지원합니다. 이전 대출과 비교해 봤을 때 주택가액을 6억에서 9억 원으로 늘려주고 대출한도도 4억 원에서 5억 원으로 상향해 줍니다. 대신 자산요건은 디딤돌 대출의 성격과 같이하기 때문에 순 자산이 5억 6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금리도 아주 좋습니다. 소득에 따라서 1.6 3.3 특례금리를 무려 5년 동안이나 적용해 줍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은 9월 7일부터 4.7로 올랐는데 1.6면 너무 구미가 끌어당기는 금리입니다. 이렇게보고 저렇게 봐도 특례보금자리론보다, 시중은행보다. 쌉니다. 아무리 높아도 3.3입니다. 이 금리는 처음 5년에만 적용을 해주는데요. 그러나 대출을 받고 둘째를 출산을 한다면 신생아 1명당 0.2 씩 추가로 금리를 인하해 주고 5년을 또 연장해 줍니다.

특례보금자리론과 비교

디딤돌, 특례보금자리, 그리고 내년에 시행될 신생아 특례대출을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이 내년 1월 31일에 종료가 됩니다. 그러면 특례보금자리론이 연장이 될 건지 안될 건지 궁금해지는데요.특례보금자리론은 DSR도 안 보고 금리도 꽤나 괜찮고 중도상환수수료도 없는 꽤나 매력적인 상품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종료가 되고 나면 연장을 할지 말지는 정부의 판단이지만 신생아 특례대출이 내년 초에 출시를 하면서 바통클릭을 하지 않을까 하는 게 제 생각입니다.

이렇게 되면 특례보금자리론은 종료되고 신생아 특례대출로만 대출을 해주면서 수요를 줄일 것 같습니다. 왜 이렇게 생각하냐면 여태까지 특례보금자리가 어땠나요?특례보금자리는 가계대출을 증가시킨다며 욕을 꽤나 많이 먹었습니다. 초기에는 특례보금자리가 나왔던 이유는 대출수요를 증가시켜서 주택거래량을 늘리려는 목적이 있었으나 이게 시간이 지나다.

자주 묻는 질문

적격대출 자격, 금리,

사실상 특례보금자리론에 포함되는 적격대출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생아전세대출의 특이점

혼인하지 않아도 출산 증명이 가능하다면 신청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집단대출이란

먼저 집단대출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부터 하겠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