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종합소득세 신고 개정사항 총정리
소득세란 개인이 얻은 소득에 관해 부과하는 세금을 대화하며 종합소득세는 개인이 지난 1년간 얻은 근로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등등 소득 등 모든 소득에 관해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지난 종합소득세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는 2023년도에 바뀐 종합소득세 신고 개정사항에 관련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외 주택을 포함하여 부부가 함께 보유한 주택 수가 2 주택 이상이거나, 1 주택이어도 고가의 주택을 보유한 경우에 여기서 일어나는 월세 소득은 주택임대 소득 과세 대상이 됩니다.
주택 가격이 상승하면서 2023년부터는 고가주택의 기준이 과거 9억 원을 초과하는 주택에서 기준시가 12억 원 초과하는 주택으로 상향되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시 유의사항
근로소득 원청징수 영수증에 기록된 근로소득, 연말정산 공제액, 퇴직금 명세서에 기록된 퇴직금을 제대로 기재해야 합니다. 근로소득 외의 등등 수입이 있는 경우 모두 신고해야 합니다. 신고 후에도 국세청에서 세금이 부족하다고 판단하면 추가로 세금을 납부하게 될 수 있습니다. 기한 내 신고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주택임차 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 한도 상향사업자등록을 내고 지자체에 임대사업자로 등록 국민주택규모 이하의 주택 주거전용공간이 85이하, 수도권을 제외한 읍면 지역은 100이하 임대개시일 당시 기준시가 6억원 이하 임대보증금과 임대료의 연간 증가율이 5 이내 임대주택을 4년이상 임대장기일반임대주택은 8년이상 주택임차 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공제 제도는 무주택자인 근로자가 주택 임차를 위해 금융기관에 차입 후 원리금을 상환하는 경우, 상환금액의 40를 근로소득에서 공제해 주는 제도입니다.
소득공제율은 40로 기존과 동일하지만 소득세법 개정으로 2023년부터는 공제한도가 과거 300만 원에서 400만 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근로수입이 있는 근로자라면,
표준세액공제를 받는 게 본인에게 유리한지 아닌지를 따져보고, 표준세액공제를 받거나 받지 않거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는 표준세금감면 13만 원과 각종 소득공제와 세금감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적용합니다. 소득공제와 세금감면 받을 금액이 많습니다.면, 표준세액공제를 포기하는 게 유리하겠죠? 각종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신청하지 않은 근로자는 표준세금감면 13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종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신청한 근로자는 표준세금감면 13만 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종합소득세 미신고 불이익
종합 소득세를 신고 하지 않은 경우 무신고 가산세가 발생하며 세율은 복식부기 의무자를 빼고 보시면 일반 무신고의 경우 납부세액의 20가 가산되고 부정 무신고의 겨우는 많게는 60 까지 부과 됩니다. 하지만 기한 후 신고 시 가산세 감면도 있습니다. 무신고 가산세, 종소세 신고대상인데 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 세금감면 및 감면을 받을 수 없고, 신고해야 할 납부세액이 있었으나 신고하지 않은 경우 가산세가 붙게 됩니다.
내셔야 하는 납부세액에서 20, 40 가까이서 가산세가 붙고, 만약 계속 납부하지 않을 경우 납부지연가산세도 붙습니다. 근처에 납부해야 할 종소세가 있었으나 잘 몰라서 못 낸 분들에게도 예외는 아닙니다. 이럴 때 가산세 안내가 바로 오지 않고, 기간이 조금 지나서 안내되는데, 납부지역가산세도 상당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구간 금액 조정
2023년에는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구간 금액이 조정되었습니다. 이는 과세표준 5,000만 원 이하의 서민층과 중산층의 세금 부담을 완화시켜 주기 위한 정책입니다. 6 세율 구간이 1,200만 원 이하에서 1,400만 원 이하로, 15 세율 적용 구간이 1,400만 원 4,600만 원에서 1,400만 원 5,000만 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상으로 2023년 변경된 종합소득세 개정사항에 관해 총정리해 보았습니다.
변경되는 세금정책을 꼼꼼히 확인하시어 스스로가 처한 여건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절세 방법을 검색을 해서세금을 절약하는 총명한 납세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종합소득세의 기본 개념과 세금 납부대상과 납부방법 및 과세표준 구간별 종합소득세 세율, 종합소득세 무신고의 불이익, 기한 후 신고 시 가산세 감면 등은 아래의 링크경제노트종합소득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합소득세 신고 시
근로소득 원청징수 영수증에 기록된 근로소득, 연말정산 공제액, 퇴직금 명세서에 기록된 퇴직금을 제대로 기재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근로수입이 있는
표준세액공제를 받는 게 본인에게 유리한지 아닌지를 따져보고, 표준세액공제를 받거나 받지 않거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미신고 불이익
종합 소득세를 신고 하지 않은 경우 무신고 가산세가 발생하며 세율은 복식부기 의무자를 빼고 보시면 일반 무신고의 경우 납부세액의 20가 가산되고 부정 무신고의 겨우는 많게는 60 까지 부과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