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육아휴직급여 총정리
서울시는 2023년 9월 1일부터 육아를 위해 휴직한 직장인 아빠를 위해 서울 아빠 양육휴직 장려금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양육휴직 사용에 따른 소득감소를 지원하기 위함인데 1인당 최대 120만 원까지 지원해 줍니다. 자녀와 좀 더 기쁜 시간을 보내고 싶은 직장인 아빠들은 어서 신청해서 혜택 받아보세요. 서울시 1년 이상 거주 육아휴직자로서 아래 조건을 모두 충족 시에 신청 가능합니다.
사업주로부터 30일 이상 육아휴직을 부여받아야 합니다. 근로한 기간이 6개월 미만인 근로자는 사업주가 육아휴직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양육휴직 개시일 이전에 피보험단위기간재직하면서 임금 받은 기간이 모두 합쳐서 180일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양육휴직 기간에 에 관해 통상임금의 100분의 80 상한액 월 150만 원, 하한액 월 70만 원을 양육휴직 급여로 지급합니다. 단, 양육휴직 급여액 중 일부100분의 25를 직장복귀 6개월 후에 합산하여 일시불로 지급합니다.
연장되는 6개월 기간의 급여 지원여부는?
육아휴직의 경우 연장되는 6개월 기간의 급여 지원여부에 대해서는 OECD 주요 국가 사례, 대기업과 중소기업 형평성, 다른 지원제도, 재정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충분히 고려하여 올해 상반기 중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제7차 남녀고용평등기본계획 등을 통해 알려드릴 계획이라 합니다.
하지만, 사실상 무급 확정으로 봐야겠습니다.
양육휴직 급여는 어느정도로 받을 수 있나?
양육휴직 급여는 양육휴직 개시일 기준으로 통상임금의 80로 산정되며, 상한액은 월 150만 원, 하한액은 월 70만 원입니다. 단, 양육휴직 급여의 25는 양육휴직 종료 후 복귀하여 6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에 지급됩니다. 또한, 부모가 한꺼번에 진행하여 혹은 순차적으로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 독특한 급여 특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양육휴직 1년 6개월
이전 육아휴직의 경우 1년 이내로 자녀 1명당 1년간 사용가능하기에 자녀가 2명이라면 총 2년간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최근 고용노동부는 양육휴직 기간을 1년에서 1년 6개월로 연장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연장하는 건 아니고요. 조건부 연장입니다. 조건 한 아이에 관하여 부부 모두 3개월 이상 육아휴직을 사용한 경우 이런 조건이 생긴 이유는 맞돌봄 문화를 확산하고 육아와 일의 병행을 지원하여 여성경력단절 예방을 위함이라고 합니다.
육아휴직급여 신청하기
남녀 고용평등과 일 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제19조육아휴직에 의거하여 육아휴직을 30일 이상 부여받고 양육휴직 개시일 이전보다. 피보험 단위기간 180일 이상일 경우, 양육휴직 기간에 에 관해 통상임금의 100분의 80상한액 월 150만 원, 하한액 월 70만 원을 양육휴직 급여액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 직장복귀 6개월이 지나면 보편적인 임금 100분의 25에 해당하는 부분을 합산하여 일시불로 지급됩니다.
단 사업주로부터 육아휴직을 이유로 금품을 지급받은 경우 통상임금의 초과금액을 육아휴직급여의 100분의 75에 해당하는 금액의 차액만 지급합니다. 급여 신청 시기는 휴직 시작일 이후 1개월부터 매월 단위로 가능하며, 휴직 종료일 12개월 내기간 내 신청하지 않을 경우 급여 지급 불가에 한 번에 적치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급여 신청 및 지급 방법
육아휴직급여는 고용노동부에서 관리하는 고용보험에서 지급되는 급여로, 양육휴직 신청서를 직장에 제시한 후, 양육휴직 개시일 이전에 고용센터에 온라인 혹은 방문 접수해야 합니다. 온라인 접수는 고용노동쪽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방문 접수는 가까운 고용센터나 행정복지센터에서 가능합니다.
육아휴직급여는 매월 10일과 25일에 지급되며, 신청인이 지정한 은행 계좌로 입금됩니다.
단, 육아휴직급여의 25는 양육휴직 종료 후 복귀하여 6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에 지급됩니다.
휴직급여 어느정도로 되나요?
휴직급여는 3개월까지는 통상임금의 80 한도 내에서 상한선 150만 원을 넘지 않으며 하한선도 70만 원으로 지급됩니다. 나머지 기간최대 9개월에는 통상임금의 50 이내에서 상한선 120만 원, 하한선 70만 원을 급여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같은 자녀에 관하여 부모가 순차적으로 모두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 두 번째로 신청한 인원은 3개월 급여를 통상임금을 100%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동 주민센터 다산 콜센터 02120 서울형 아빠 육아 휴직 장려금은 눈치 보지 않고 일과 육아를 알맞게 병행할 수 있도록 사회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으로 위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면 외국인과 다문화가정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연장되는 6개월 기간의 급여
육아휴직의 경우 연장되는 6개월 기간의 급여 지원여부에 대해서는 OECD 주요 국가 사례, 대기업과 중소기업 형평성, 다른 지원제도, 재정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충분히 고려하여 올해 상반기 중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제7차 남녀고용평등기본계획 등을 통해 알려드릴 계획이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육휴직 급여는 어느정도로 받을 수
양육휴직 급여는 양육휴직 개시일 기준으로 통상임금의 80로 산정되며, 상한액은 월 150만 원, 하한액은 월 70만 원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육휴직 1년 6개월
이전 육아휴직의 경우 1년 이내로 자녀 1명당 1년간 사용가능하기에 자녀가 2명이라면 총 2년간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