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6월21일 부동산 경제 뉴스

2023년6월21일 부동산 경제 뉴스

지난해 육아휴직자가 크게 늘어 13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일하는 아빠인 남성 육아휴직자 비율이 30를 돌파했다. 최근 고용노동부에 의하면 지난해 전체 육아휴직자는 전년11만 555명 대비 18.62만 532명 늘어난 13만 1087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육아휴직자 수는 2019년10만 5165명 처음으로 10만 명을 넘어선 이후 2020년11만 2040명, 2021년11만 555명 11만 명을 이어갔는데 지난해 크게 늘어 13만 명을 돌파한 것입니다.

이를 성별로 보시면 남성이 3만 7885명으로, 전년대비 8844명30.5 급증했다.


imgCaption0
보험료율 인상

보험료율 인상

이번 국민연금 개혁안의 핵심은 보험료율 인상입니다. 24년간 9로 정체됐던 보험료율을 15로 인상하자는 의견이 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그간 연금 개혁을 추진할 때마다. 요율 인상을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해 왔는데요, 24년간 국민연금 보험료율이 9로 정체되면서 국민연금 보험료율 인상은 폭탄 돌리기로 여겨져 왔어요. 하지만 국민연금 고갈에 대한 전망과 출산율 저하로 인해 인구절벽이 현실화되면서 더 이상 연금개혁을 미룰 수 없는 상황에 도달했다는 분석입니다.

국민연금 보험료율이 15로 인상된다면 차근차근히 인상될 것으로 보이며, 보건복지부 장관은 15 인상안에 대해 정부의 개혁안이 아니라고 밝혔지만 기금 고갈로 인한 보험료율 인상 압박은 시간이 더해 질수록 심해질 것으로 분석됩니다.

국민연금 의무가입 상한 연령 64세 상향

현재 국민연금 가입 상한 연령은 59세로 고정되어 있지만, 이번 개혁안에서 국민연금 의무 가입연령을 차근차근히 64세까지 올리는 방안을 검증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자문위원들은 우리나라 연금 평균 가입 기간이 27여 년으로 서구보다. 짧은 것을 지적하며, 상한 연령을 64세로 확장하는 방안에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가입 상한 연령과 연금 수령 연령 간의 5년간의 소득공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으며, 정년연장 논의도 함께 병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민연금 추측 수령액 조회

처음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인증 없이 간단하게 국민연금 추측 수령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좀 더 특정한 나의 국민연금 추측 수령액을 조회하기 위해 인증을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처음 아래의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를 클릭합니다. 각자 편한 방식으로 인증을 진행해 줍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개인별 추측 노령연금액세전이 조회됩니다.

월 예상연금액은 얼마인지, 언제부터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지, 미래가치가 얼마인지까지 조회됩니다.

소득대체율

국민연금 소득대체율과 보험료율에 대해서는 소득보장 강화론과 재정 안정강화론이 맞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소득보장강화론은 소득대체율을 50, 보험료율을 15로 개별적으로 인상하는 방안이며, 재정안정강화론은 소득대체율을 40을 유지하고 보험료율은 19까지 인상을 목적으로 하되, 15까지만 인상 후 4를 기금운용 수익률 제고 등으로 벌충하자는 의견입니다. 현재 기존보다. 더 보험료 내야 해야만 되는 의견은 어느 정도 가닥이 잡혔지만, 지금처럼 받을지, 더 받아야 할지 등의 소득대체율 연관 이견은 여전히 팽팽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소득대체율

소득대체율이란 국민연금의 수령자가 연금으로부터 수입을 얻은 금액이 근로 생활에서 얻은 소득에 비해 어느정도로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쉽게 말해 추후에 받게 될 연금액이 연금 가입 기간의 평균소득 대비 몇 가 되는지를 보여주는 비율을 이야기하는 거죠. 예를 들어 연금 가입 기간 중 평균 수입이 300만 원이고 소득대체율이 40라고 하면 가입자는 매달 120만 원을 받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노후 생활을 보장해 주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국민 연금제도가 최근 연이어 이슈가 되고 있죠. 이슈가 되고 있는 이유는 국민연금을 지금처럼 운영할 경우 소진 시점이 2년 앞당겨진 2055년으로 전망되면서 국민연금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개혁이 필요합니다.는 겁니다.

쌀쌀한 청년들의 시선

국민연금에 대한 청년들의 시선은 싸늘합니다. 2055년 연금고갈 전망에 따라 90년생부터 국민연금 수령이 어려울 수 있다는 보도자료들이 쏟아지면서 국민연금에 대한 청년층의 신뢰도는 바닥을 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금이 소진된 후 연 보험료 부과방식으로 바꾼다면 향후 세대들의 보험료율은 30가량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저출산 고령화에 대한 문제가 심각해지고 현실로 나타나면서 국민연금에 대한 긍정적이지 않은 시각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는 등을 이유로 기성세대에 대한 불신감이 커짐과 함께 국민연금에 대한 신뢰감이 바닥을 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청년세대들은 국민연금에 대한 필요성과 개혁의 필요성에는 동의하나 신뢰와 세대 간의 형평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청년들의 불신이 이어질 것이라 목소리를 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험료율 인상

이번 국민연금 개혁안의 핵심은 보험료율 인상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의무가입 상한 연령 64세

현재 국민연금 가입 상한 연령은 59세로 고정되어 있지만, 이번 개혁안에서 국민연금 의무 가입연령을 차근차근히 64세까지 올리는 방안을 검증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국민연금 추측 수령액 조회

처음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