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상반기 정부 건설 노임단가 표

2023년 상반기 정부 건설 노임단가 표

물가도 오르고 지금은 정말 살기 힘들죠. 주휴수당 폐지 이슈와 시급 10000원 돌파이슈 많은 말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2023년 주휴수당 계산 및 퇴직금 계산 지급규정에 관련해서 세세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휴수당이란? 근로계약서에 명시된 근무일 수와 시간을 잘 이행하고, 결근이나 조퇴 없이 일주일에 15시간 이상 개근을 해야 받을 수 있는 수당입니다. 또한 주휴수당은 비정규직, 정규직, 파트타임, 임시직 등 모든 근무자들이 지급 조건만 맞으면 누구나 주휴수당 혜택 적용 대상이 됩니다.


소비자 심리 지수CSI 소비자 기대 지수 현재 경제 상황 기대 인플레이션
소비자 심리 지수CSI 소비자 기대 지수 현재 경제 상황 기대 인플레이션

소비자 심리 지수CSI 소비자 기대 지수 현재 경제 상황 기대 인플레이션

23년 7월 확정권 공개 자료 상세 내역 미시간 대학교 내에서 7월 CSI 확정권 71.6을 발표하였습니다. 전월 64.4 보다. 크게 상승한 수치일 입니다. 소비자 심리지수가 두 번 연속해서 상승하여 6월 대비 11% 증가하여 2021년 10월 이후 가장 호의적인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미시간 대학교는, 지수의 모든 구성 요소가 크게 향상되었는데, 장기적인 경제 상황은 18 급증하고 단기적인 경제 상황은 14 증가했다고 전했으며, 전체적으로, 강한 심리 상승은 계속되는 물가 하락과 안정된 노동 시장으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였습니다. 물가 상승률은 거의 변화가 없었으며, 6월의 3.3에서 7월에는 3.4로 약간 상승하였습니다.

4대보험 미적용 시 주휴수당 퇴직금 지급조건
4대보험 미적용 시 주휴수당 퇴직금 지급조건

4대보험 미적용 시 주휴수당 퇴직금 지급조건

4대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더라도 주휴수당과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은 1주 동안 규정된 근무일수를 다. 채운 근로자에게 유급 주휴일을 주는 것으로, 하루치 임금을 추가로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휴수당은 4대 보험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무관하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은 주 15시간 이상, 1년 이상 근무한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것으로 4대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더라도 위 조건을 충족한다면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저임금 수치의 한계
최저임금 수치의 한계

최저임금 수치의 한계

그러나 앞서 강조했듯이 여기서 보게 될 통계도 비슷하게 여러 가지 큰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먼저 최저임금 자체가 한계적인 수치입니다. 최저임금이 얼마나 지켜지고 있는지, 최저임금을 받는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최저임금 수준은 적절한지는 최저임금 수치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예컨대 지금부터 보게 될 통계에서 러시아의 최저임금 대비 물가지수가 극단적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연방 최저임금이 심각할 정도로 낮게 설정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연방 최저임금은 하한선일 뿐 주별로 최저임금이 다르게 설정되는데, 수도 모스크바만 하더라도 연방 최저임금의 2.5배 정도를 설정하고 있어 현실과 큰 괴리가 생긴다. 물론 이조차도 러시아 국내 전문가들의 의견에 비추어 심각하게 낮은 수준입니다. 지역별 차이는 있지만, 최저임금이 터무니없이 낮은 만큼 현실 최저임금 수준을 받는 사람의 숫자도 소수로 추정됩니다.

비농업 부문 고용

2023년 4월 7일 830am 발표미국 동부시간전월대비 236,000 상승, YOY 2.7비 농업부문 고용 변화로 지난달 대비 236000 증가했습니다. 최근 2년 데이터에서 가장 낮은 데이터입니다. 지난해 동월 대비 2.7 상승해서 2022년 2월부터 하락하는 트렌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대비 차분의 그래프로 236000 상승했습니다. 3월 대비 2.7 상승해서 YOY기준으로 2022년 2월부터의 하락세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2023년 4월 7일 830am 발표미국 동부시간실업률 3.53월 실업률은 3.5로 발표되어 지난달 대비 0.1 하락했고, 최근 2년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장기 트렌드로 봤을 때는 낮은 수준을 유지 중입니다. 지난해 대비 변동률로 3월은 3.5입니다.

소결2023 ver.

최저임금 대비 물가지수를 통해 체감 물가를 설명하고자 하는 시도는, 결과적으로 다소 무의미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이 글의 핵심 지표로 삼은 NUMBEO의 물가 지수가 미국 뉴욕을 100으로 삼는 상대적인 지표인 데서 기인한 바가 크다. 반대로 생각하면 미국 뉴욕 거주민의 입장에선 자신이 타국에서 최저임금을 받게 되었을 때 체감하게 될 물가를 추측하는 데 유의미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지표가 한국인에게 정말 유의미해지려면, 한국 물가를 기준으로 산출된 지표가 필요했습니다.

아니면 절대 지표와 PPP를 이용하는 방법도 생각하실 수 있을 듯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2023년에 갱신된 정보를 포함해 결론을 내보자. 북유럽 선진국들의 물가가 굉장히 높은 것은 변함없는 사실입니다. 또 한국의 물가가 그들 나라에 비해 상당히 낮은 것도 사실입니다. 다만 그때나 지금이나 최저임금 대비 물가지수를 산출해 보시면 오히려 선진국들의 물가지수가 빠르게 떨어진다.

자주 묻는 질문

소비자 심리 지수CSI 소비자 기대 지수 현재 경제 상황 기대

23년 7월 확정권 공개 자료 상세 내역 미시간 대학교 내에서 7월 CSI 확정권 7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대보험 미적용 시 주휴수당 퇴직금

4대 보험에 가입하지 않았더라도 주휴수당과 퇴직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최저임금 수치의 한계

그러나 앞서 강조했듯이 여기서 보게 될 통계도 비슷하게 여러 가지 큰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