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국민연금, 건강보험료는

2023년 국민연금, 건강보험료는

평생직장이라는 말은 옛말이 된 지 오래입니다. 기업 운영 상태가 좋지 않거나 구조조정이나 경비 절감, 조직 재편, 육아와 가족 사정 등 여러가지 이유로 퇴사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퇴사를 하게 되면 재정적인 부담이 오기 마련입니다. 그중에서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보험료 등 각종 보험료 부담이 됩니다. 오늘은 실업크레딧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직 급여 수급자 중에 만 18살 이상 60세 미만에 해당하는 경우, 국민연금 보험료 지속해서 내고 싶다면 국가가 국민연금 보험료의 75를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단 생애 최초 12개월까지만 지원을 해줍니다. 이곳에서 구직 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비자기주도적인 사유로 인해 퇴사하여, 재취업활동을 하는 기간에 생활 안정과 빠른 취업을 위해 고용노동부에서 지급해 주는 정책지원금을 말합니다.


건강보험료 부과 체계 개편과 공적연금 수령자 영향
건강보험료 부과 체계 개편과 공적연금 수령자 영향

건강보험료 부과 체계 개편과 공적연금 수령자 영향

이로 인해 은퇴 후 공적연금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을 매달 1,667,000원 이상 받고 있다면 연간 합산 수익이 2,000만 원을 넘어 건강보험료 피부양자 자격을 잃게 됩니다. 이로 인해 피부양자에서 지역가입자로 자격이 바뀐 인원은 23만 1843명이었습니다. 이중 공적연금 소득 때문에 탈락한 인원은 20만 4512명으로 전체 소득 기준 미완수 탈락자의 88.2%에 달합니다.

보니 건강보험료 부과 체계 개편은 사실상 연금수급자에게 건강보험료 부과하겠다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렇게 피부양자에서 떨어져 지역가입자로 전환되면 보통 15만 원 정도의 보험료 부담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소 2천만 원 기준 연간 약 180만 원 이상으로 9 이상에 해당되는 건강보험료입니다.

실업크레딧 대상
실업크레딧 대상

실업크레딧 대상

국민연금 관리공단에 의하면 만 18살 이상 만 60세 미만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공무원 연금 가입 등 독특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의무가입 대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직장에 다니다가 퇴사를 하게 되면 가입 자격은 그대로 유지가 되기 때문에 국민연금은 납입을 해야 합니다. 다만 사업가입자에서 지역가입자로 전환이 됩니다. 만약 퇴직 처리 후 수익이 없어 보험료 그야말로 낼 수 없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럴 때는 납부예외 신청을 통해 연금보험료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납부예외 기간은 국민연금 가입 기간에 포함이 되지 않기 때문에 나중에 연금 금액을 산정할 때 납부예외기간은 가입기간에서 제외가 됩니다. 따라서 받을 연금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프리랜서 건강보험료 납입금액
프리랜서 건강보험료 납입금액

프리랜서 건강보험료 납입금액

프리랜서 건강보험료 납입금액은 종합소득세 신고 기반으로 책정되며 재산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월 소득 6.67를 부과해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집이나 자동차 등의 재산이 있는 경우 여기에 195.8원이 곱해져서 보험료 부과되게 됩니다. 따라서 집도 있고 차도 있는 프리랜서의 경우 건강보험료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이 때 건강보험료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직계가족의 피부양자로 들어가는 방법

건강보험의 경우 온 가족 중 한 명만 가입해도 됩니다.

따라서 직장에 다니는 직계가족이 있다면 피부양자로 들어가 보험료 줄여보실 수 있습니다. 직장 다니는 아내나 남편 혹은 자녀의 피부양자가 되는 것입니다. 단, 조건이 있습니다. 수익이 연 3400만 원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총 재산이 9억원을 넘으면 안됩니다.

조기수령과의 건강보험료 피부양자와의 관계는?

65세 연금을 수령하는 기준으로 1년씩 조기수령씩 연 6씩 수령금액이 줄어 최대 30 감소 1년식 늦게 수령을 하면 연 7씩 수령금액이 늘어 최대 35 증가합니다. 이 금액을 평생 받게 되니 오래 받을 수 있다면 늦게 수령할수록 유리합니다. 하지만 수령기간이 줄어들면 빠르게 받는 게 유리해집니다. 선택은 본인의 선택으로 따라 결정하시면 됩니다. 다만, 조기수령은 조건이 있습니다.

직전 3년 국민연금 전체가입자 평균 월소득액보다. 소득금액이 적어야 신청가능하며 23년의 경우 286만 1091원이 기준값입니다.

복지 혜택 적극 활용하기

국가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복지 혜택을 최대한 활용해 보세요. 예를 들어, 임산부, 아동, 노인 등 특정 대상에 대한 건강보험료 감면이나 국민연금 납부 면제 등의 혜택이 있습니다. 지본연의 복지 프로그램도 함께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지원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고 신청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는 누구나 부담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잘 조회해보고 관리한다면, 이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보험료 절약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음에는 또 다른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모두 건강하게, 기쁘게 지내시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건강보험료 부과 체계 개편과 공적연금 수령자

이로 인해 은퇴 후 공적연금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을 매달 1,667,000원 이상 받고 있다면 연간 합산 수익이 2,000만 원을 넘어 건강보험료 피부양자 자격을 잃게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실업크레딧 대상

국민연금 관리공단에 의하면 만 18살 이상 만 60세 미만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공무원 연금 가입 등 독특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의무가입 대상이라고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프리랜서 건강보험료

프리랜서 건강보험료 납입금액은 종합소득세 신고 기반으로 책정되며 재산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