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해 보니 가구별 소득 기준은

2022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해 보니 가구별 소득 기준은

사무실에서 근무했던 동생이 근로장려금에 대한 내용을 물어보길래 새로운 복지정책인가 하고 오히려 되물어봤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호사가 윤실장은 근로장려금이라는 혜택을 받지 못했던 구시대적인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근로장려금이라는 복지제도와 지급기준 그리고 근로장려금입금날짜와 시간에 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은 낮은 소득으로 인해 생활유지가 안되는 이들에게 정부에서 근로의욕을 고취시키고자 지원금을 지원해주는 복지제도입니다.

실제로 돈으로 주기 때문에 저소득층들에게는 엄청난 복지정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근로장려금이라는 말을 들으면 실직자나 일을 하고 있지 않은 사람들 대상으로 볼 가능한데 근로자 혹은 사업자 가구에도 소득지원이 되는 제도입니다.


imgCaption0
근로장려금 자격기준 조건

근로장려금 자격기준 조건

소득은 직전년도 기준이며 알바를 했든 계약직을 했던 직전 연도 근로수입이 있어야 근로장려금 지급대상이 됩니다. 또한 저소득이지만 부동산, 차량등 실물재산이 어느 정도 있으면 근로장려금 지급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지난해 까지만 해도 가구원자산 기준이 2억이었지만 올해 자산 기준이 완화되고 그나마 근로장려금 지급을 받을 수 있는 가구가 조금은 늘어놨습니다.

근로장려금 기준 신청자격 요건

근로장려금 기준은 가구유형, 총소득 요건, 자산 요건, 신청제외자가 있습니다. 각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이 부여되므로 아래 내용을 차례대로 확인한 후 자격요건이 충족되는지 검토해 보시길 바랍니다. 가구유형은 주민등록상 세대분리나, 합가, 결혼, 이혼 등의 변동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가구요건을 따지기 어렵기 때문에 지금 현재가 기준이 아니고 과거 12월 31일을 기준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고자 하는 거주자는 단독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 3가지 중에 어느 가구유형에 해당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다만 현재 결혼해서 맞벌이로 생활을 하고 있는 경우에도 지난해 12월 31일에 미혼으로 혼자 생활을 했다면 단독가구입니다. 또한 근로장려금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아는 가구와는 개념 다릅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일

근로장려금 지급일 대략적인 일자 일반적으로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신청기간 기준 3개월 이후이며, 대략적인 지급일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일 확정 일자 근로장려금 지급일 확정 일자는 스스로가 직접 심사진행상황을 조회해서 확인해야 됩니다. 대략적인 지급일만 알아도 되시는 분은 상단의 표를 참고해 주시고, 자세한 확정일자를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글 근로장려금 지급일 확정일자 확인 방법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일 확정일자를 알고 싶으신 분은 심사진행상황을 조회해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유의 사항 읽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단독가구 단독가구라고 해서 혼자 살아야만 단독가구가 되는 것은 아니며, 배우자가 없고, 부양자녀가 없거나 성인이며, 70세 미만 부모님과 함께 거주하는 경우에도 단독가구에 해당됩니다. 홑벌이 가구 홑벌이 가구는 배우자가 있는 경우 배우자의 연간 총수입이 3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배우자는 없고 만 18살 미만 부양자녀나 만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경우 연간 총수입이 100만 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만약 자녀가 장애인이라면 성인이라고 하여도 나이는 상관없이 자녀의 연간 총수입이 100만 원 이하인 경우 부양자녀로 인정됩니다. 맞벌이 가구 : 맞벌이 가구는 신청인과 배우자 각각의 연간 총수입이 300만 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만일 두 명중 1명의 연간 총수입이 300만 원 미만인 경우 홑벌이 가구가 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일자와 입금시간

근로장려금은 신청기준일에 따라 지급일자가 달라집니다. 현재는 3차신청기준이며 늦게 신청한 만큼 10감액이 들어갑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스스로가 알아서 제때제때 챙기지 않으면 손해 되는 복지정책입니다. 아마 근로장려금 1차 신청을 하신분들은 벌써 근로장려금을 지급받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작년기준을 살펴보시면 6월156월30일 이내에 대부분 지급받았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시 통장 입력하는 곳이 있었는데 본인계좌를 통해 근로장려금이 지급됩니다.

사무실동생이 2022년 근로장려금을 지급받았는데 통장으로 입금시간을 확인해 보니 새벽 00시 15분쯤 입금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근로장려금 지급일자가 정해지면 새벽 00시 01분~오전11시 59분 사이에 근로장려금이 입금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로장려금 자격기준 조건

소득은 직전년도 기준이며 알바를 했든 계약직을 했던 직전 연도 근로수입이 있어야 근로장려금 지급대상이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기준 신청자격

근로장려금 기준은 가구유형, 총소득 요건, 자산 요건, 신청제외자가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지급일

근로장려금 지급일 대략적인 일자 일반적으로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신청기간 기준 3개월 이후이며, 대략적인 지급일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