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퇴직연금 IRP 종류 세금공제 연말정산 수령절차 수령기간 나이
혼자 퇴직연금 종류 DB확정급여형 DC확정기여형 개인형퇴직연금제도 IRP
직장인이라면 무요건 가입해야 하고, 만 65세 이상이 되면 죽을 때 까지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넣은 금액과 기간에 따라서 연금 수령액이 달라집니다. 그러나 국민연금으로 받는 금액은 정말 턱없이 부족한게 현실입니다.
세금공제 오해
물론 오해하면 안 되는 게, 이건 어디까지나 결정된 세금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 그야말로 자신이 뱉어내야 할 세금이 없으면 무용지물입니다. 예를 들어서 연말정산 때 전체적으로 계산된 결과가 나왔는데, 자신이 뱉어내야 할 세금이 50만 원이라고 해보자. 그리고 연금저축으로 얻을 수 있는 세금공제 금액이 90만 원이라고 해보자. 그러면 그야말로 90만 원을 환급받는 게 아니라 과세 50만 원에 대해서만 차감이 되어서 그야말로 내야 할 세금이 0원이 되는 것입니다.
90만 원 혜택을 온전히 받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권하는 것은 다른 항목으로 공제받으려고 아등바등하지 대리 연금예금 하나만 제대로 운영하라는 것입니다. 과세 신고할 때 34번 항목인 연금계좌세액공제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한도
과거에는 본인 총급여액에 따라서 달라졌는데 2023년부터는 구분이 완벽하게 사라지고 통일되었습니다. 연금저축으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납입한도는 최대 600만 원까지다. IRP와 함께 운영할 경우, IRP에 300만 원까지 한도라서 총 900만 원에 관하여 세액공제율을 적용할 있습니다. 웃긴 것이, IRP만 오직 운영할 경우에는 최대 900만 원 한도로 이용할 수 있는데, 연금저축은 딱 600만 원까지라는 것입니다.
마치면서
– 연금수령액 1200만원(월100만원) 한도는 너무 적어 언젠간 상향 조정하겠지라고 생각하였는데, 드디어 상향 조정을 위한 법안 발의가 되네요. – 저의 경우는 연금예금 통장 2개, 퇴직연금 DC형 1개, 퇴직연금 IRP 계좌로 미국지수 위주의 국내상장 ETF에 투자하고 있고, 해외주식 계좌로 미국 주식에 직접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 노후 설계를 위한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 주택연금 등 많은 연금 제도는 향후 노후 준비를 위해 각 종 해택을 주는 제도이므로, 꼭 잘 알아보시고 노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퇴직연금 IRP
– 현행 소득세법에 의하면 IRP는 현재 매번 1800만원까지 납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정안은 IRP 납입액을 매번 3000만원 이상의 범위에서 시행령으로 정하도록 했습니다. – IRP는 근로자가 지급받은 퇴직급여를 오직 하나 계좌로 통합쳐서 관리하고, 일시금이나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퇴직연금 제도입니다. – 10년 이상 1200만원에 머물러 있는 분리과세 연금 수익 수익 한도도 2000만 원으로 높이런 내용도 포함되었습니다.
– 공적연금(국민연금, 사학연금, 공무원연금)을 제외한 사적연금을 수령할 경우 기존에는 수령액이 1200만 원 이하일 때만 3.3sim;5.5%인 저율로 분리과세가 적용되었습니다. – 1200만원을 초과하면 비교적 세율(16.5%)이 높은 종합과세가 적용됐습니다.
상품라인업 추천
개념을 알았으니 그야말로 계좌를 개설해서 납입하는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상품은 보험, 채권펀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보험은 보험사에서 펀드는 증권사에서 취급을 하기 때문 자신이 희망하는 금융기관을 선택해서 온라인으로 통장 개설을 하면 됩니다. 정부에서 주는 세제혜택은 모두 동일한데, 보험의 경우 사망보험금을 제공하는 것이 기초 혜택으로 깔려있고, 적금처럼 매달 주기적으로 돈을 납입하면서 작지만 안정되는 금리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반면 펀드는 돈을 넣어도 되고 안 넣어도 되는데 하지만 납입한 것으로 주식이나 파생상품에 투자를 할 수 있어서 별도로 주식 계좌를 개설하지 않고 이것만 이용해도 된다는 혜택이 있습니다. 본인의 성향에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연말정산 연금예금 소득공제 한계 및 혜택에 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생활비를 아끼고 목돈을 모으는 재테크 투자 방법에 관하여 아래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자주 묻는 질문
혼자 퇴직연금 종류 DB확정급여형 DC확정기여형 개인형퇴직연금제도
수명이 점점 늘어나면서 퇴직 후의 인생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세금공제 오해
물론 오해하면 안 되는 게, 이건 어디까지나 결정된 세금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 그야말로 자신이 뱉어내야 할 세금이 없으면 무용지물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한도
과거에는 본인 총급여액에 따라서 달라졌는데 2023년부터는 구분이 완벽하게 사라지고 통일되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