혓바닥 백태, 혀클리너로 빡빡 민다고 없어질까

혓바닥 백태, 혀클리너로 빡빡 민다고 없어질까

언제부터인가 혀가 불편해서 거울을 보고 쭉 내밀어 보았더니 치아 모양대로 자국이 나있는 거입니다. 궁금해서 찾아보았더니 몸이 잘 붓는 사람이나 야식을 먹고 자게 되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 혀가 울퉁불퉁하고 이 자국이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살이 많이 찌고 난 뒤로 손발이 잘 붓고 건강이 좋지 않다는 걸 느꼈는데 이렇게 혀로도 나타나는 것이 신기했습니다. 이렇게 혀를 통하여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혓바닥 건강에 관련해서 기록해보겠습니다.

둥그스름한 모습을 하고 선홍빛을 띄고 있는 혀는 건강한 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테두리가 매끄럽고 하얀 설태가 얇고 고르게 퍼져있으며 적절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백태가 껴있는 분들을 지속해서 볼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장장애가 있거나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기력이 없는 분들, 지치는 분들에게서 자주 보인답니다.


혀 암 증상
혀 암 증상

혀 암 증상

구강 암의 한 종류인 혀 암은 혀의 앞쪽에 악성 종양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구강암 중에서도 발생 빈도가 높으며 50대 이상의 남성에게서 잘 발생하는데요 구내염인 줄 알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같은 자리에 구내염이 한 달 이상 지속된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흡연이 가장 주요 원인이며 알코올 섭취 역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원인이 된다는 보고도 있고 구강위생이 좋지 않거나 입안에 있는 보철의 자극을 지속해서 받을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혓바닥 통증과 염증
혓바닥 통증과 염증

혓바닥 통증과 염증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교감신경이 항진되고 침 분비기 줄어들면서 입마름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혀의 유두가 깎이면서 구강이 건조하게 되고 통증을 느끼게 되지만 구강작열감 증후군의 경우에 혀와 잇몸, 입천장, 목구멍 안쪽까지 통증을 느끼게 되며 균열설과 설태를 동반하게 됩니다. 오래 지속되면 염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더 심하기 때문에 식욕을 잃고 우울증이나 불면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수면이 부족하고 만성피로에 시달리게 되면 혓바닥 염증이 자주 생기는데 흔히 생기는 염증으로 아프타성 구내염이 있습니다.

이렇게 혀에 생기는 염증을 설염이라고 하는데 간단한 설염은 휴식을 취하고 비타민이나 미네랄을 섭취하면 대부분은 당연시 없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재발하거나 3주 이상 지속된다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백태치료, 이렇게 하세요

칸디다성백태치료에 가장 많이 쓰이는 약제는 바로 니스타틴 시럽입니다. 물론 어른의 경우라면 먹는 항진균제를 처방할 수도 있으나, 시럽제제가 피부에 바로 닿아서 곰팡이를 죽일 수 있으니 효과가 가장 즉각적이고 빠르기 때문에 아이나 어른이나 칸디다성 백태라면 니스타틴 시럽제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영유아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10일정도 오늘 3번 가글하고 난뒤에 삼키는 식으로 복용하면 치료가 됩니다.

이 약은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혓바닥 피

혀를 깨물어 피가 심하게 날 때는 거즈나 수건으로 혀를 눌러 지혈을 해야 하며 상처가 크지 않을 때는 금방 멈추게 되지만 얼음 물을 입안에 물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다가 혀를 깨물어 피물집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며칠이 지나면 무의식적으로도 사라지게 됩니다. 깨물지 않아도 알레르기나 면역력이 저하되면 나타날 수 있었으나 집에서 인위적으로 터트리면 감염의 위험이 있다고 해서 만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혀 상태를 확인할 때는 음식을 통하여 혀의 색깔이 변할 수 있다고 해서 아침에 일어나서 양치를 하기 전에 혀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분리된 혓바닥균열설

갱년기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균열설은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었으나 폐경기 전후로 많이 나타납니다. 호르몬 검사와 함께 필요한 약을 처방받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몸에 진액이 마르고 열이 과한 경우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혀 가운데 가 일자로 분리된 경우 소화기가 안 좋거나 척추가 좋지 않을 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심장이 좋지 않거나 위염이 있을 때에는 혀뿌리 쪽에 잔 갈라짐이 나타날 수 있고,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간과 근육이 좋지 않을 때는 혀 가장자리가 갈라질 수 있습니다.

또 혀끝이 분리된 경우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갈라짐이 점점 심해질수록 혓바늘이 생기고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혀가 갈라지면서 작은 돌기들이 많이 커져 있다면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실 수 있습니다.

혀의 구조 성곽유두

어느 날 혀를 쭉 내밀었는데 혀 안쪽에 동글동글한 돌기가 나 있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실 거입니다. 성곽유두라고 하는데요 누구에게나 있는 것이지만 너무 과하게 부으면 목에 뭐가 걸린듯한 느낌이 나게 됩니다. 구강 작열감이나 균열설로 통증을 느끼는 사람에게서 이 부분이 도드라지게 보이는 현상이 나타나는데요 수면 부족, 스트레스, 영양소 부족 등으로 성곽 유두가 붓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비타민c를 섭취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좋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혀 암 증상

구강 암의 한 종류인 혀 암은 혀의 앞쪽에 악성 종양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혓바닥 통증과 염증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교감신경이 항진되고 침 분비기 줄어들면서 입마름이 생기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백태치료 이렇게 하세요

칸디다성백태치료에 가장 많이 쓰이는 약제는 바로 니스타틴 시럽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