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퇴사 처리 후 연말정산 하는 법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홈택스 신고방법)

  • 기준

퇴직 처리 후 연말정산 하는 법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홈택스 신고방법)

2017년 처음 입사를 하고 이듬 해 1월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하라는 공지가 있었습니다. 신입사원때고, 연말정산을 한 번도 해본적이 없어, 개념도 모르고 모든 게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그냥 선배들이 하는 것을 어깨넘어로 보면서 홈택스에서 날림으로 했던 기억이 난다. 사회초년생으로써, 신입사원의 눈높이로 연말정산 하는법을 큰 틀에서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연말정산의 개념설명부터 놓쳐서는 안될 포인트, 또 연말정산의 묘미인 13월의 월급을 받을 수 있는 노하우에 관하여 적어보겠다.

즉 현실 홈텍스에서 연말정산을 수행하기 전,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납세의 의무가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중 회사에 소속된 근로자들 역시 소득세라는 세금을 내야하고, 매번 1월에 전년도 세금에 관하여 정산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이 연말정산인 것입니다.


imgCaption0
소득공제 vs 세액공제

소득공제 vs 세액공제

소득공제는 소득을 깎아주는 것입니다. 즉 내가 4000만원을 벌었고, 200만원을 공제해준다고 하면 나는 3800만원만 벌었다고 인정을 해주는 것입니다. 여기서 일반적인 소득공제항목은 인적공제, 건강보험료, 고용보험료, 신용카드사용액, 주택청약예금 등이 있습니다. 소득구간에 따라 세율이 다르게 적용되는데, 구간별 코너에 있는 사람들이 소득공제를 통해 적극적으로 줄여줘야 합니다. 또한, 소득공제를 높이기 위해서는 최대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이용해야 하고, 부득이 현금을 사용할 때에는 현금영수증을 꼭 발행받아야 합니다.

총급여에서 소득공제를 제외된 세율을 적용하면 산출세액이 나옵니다. 이 산출세액에서 세액공제금액을 빼면 비로소 결정세액이 나옵니다. 즉 세액공제가 결코 더 효과적으로 절세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세액공제의 일반적인 항목으로는 연금계좌세액공제(연금저축계좌, IRP), 월세 세액 공제가 있습니다.

소득공제공략하기

1.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 사용하기 소득공제를 높이기 위해서는 최대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이용해야 하고, 부득이 현금을 사용할 때에는 현금영수증을 꼭 발행받아야 합니다. 현금은 최대한 지양하는 습관을 가지고, 기프티콘 사용시에는 꼭 현금영수증을 발행받는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의 사용 비율까지 따져서 소득공제를 높이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나는 효과가 미미한 것 같아서 따로 실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2. 주택청약예금 주택청약저축을 가입하고 저축금액을 소득공제 받을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이라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주택청약예금 가입하고 매월 10만원씩 자동이체를 걸어두어야 합니다. 주택청약저축은 가까운 은행에서 계설할 있습니다. 주택청약예금 소득공제는 하기 네가지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퇴직 처리 후 회사에 다시 연락하기 싫다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보통 퇴직 처리 후 전 직장으로 쳐다도 보기 싫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연락은 당연히 하기 싫고요. 그런 분들은 퇴사한 다음해의 3월 홈택스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출력하면 됩니다. 1. 홈택스 로그인합니다. 2. MY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3. 지급명세서등 제출 내역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출력합니다.

그 외 변경 사항

또한 기부금 세액공제도 한시적으로 확대됩니다. 2021년도에 기부금 세액 공제율은 한시적으로 5 상향 조정되었는데요. 과거 15에서 20로 추가 확대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총급여액이 7천만 원인 근로자가 법정기부금지자체 무상기증으로 1,000만 원과 지정기부금사회복지법인 등에 200만 원을 기부한 경우 2000년도에는 210만 원을 세액 공제를 받았는데, 2021년도에는 60만 원이 늘어나 270만 원을 세액 공제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은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 소득공제 적용 기준이 통일된다는 소식인데요. 말이 이상하게 길고 어려운데요. 단순하게 말씀드리자면 주택을 구입할 때 대출을 하면 그 이자를 내잖아요? 그 이자 상한액을 공제받을 수 있는 기준이 변경된다는 내용입니다.

세금공제 공략하기

1. 월세액 세금공제 독립하여 월세방에서 살고있으면 절대 놓쳐서는 안되는 항목입니다. 내가 낸 월세액의 10를 세.액.공.제 할 수있으며, 종합소득금액이 4500만원 이하면 12까지 공제를 받을 있습니다. 즉 내가 낸 1년치 월세에서 대부분 1개월 치는 다시 돌려받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월세액 세액공제는 너무나 중요하기 때문에 요건 및 필요서류, 유의사항은 추후 별도항목으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2. 개인연금저축, IRP 개인연금저축이나 IRP개인형퇴직연금에 가입한 후 저축하면 총 저축금액의 16.5 를 세금공제 받을 있습니다.

다만, 개인연금예금 IRP 의 총합 700만원까지 유효합니다. 700만원에 16.5 는 115.5 만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한 것입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이 상품들은 한번 저축을 하면 먼미래까지 돈이 묶인다는 점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득공제 vs 세액공제

소득공제는 소득을 깎아주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득공제공략하기

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퇴직 처리 후 회사에 다시 연락하기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