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통풍 증상 및 통풍에 좋은 음식 알고 챙겨먹기

  • 기준

통풍 증상 및 통풍에 좋은 음식 알고 챙겨먹기

통풍은 바람만 맞아도 통증을 느낄 정도로 아프다고 해서 통풍이라고 합니다. 바람만 맞아도 아플 정도면 일상생활에 얼마나 많은 고통을 주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통풍도 초기에 잘 발견해서 꾸준히 관리해주면 큰 고통 없이 건강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통풍 원인

혈액 내에 요산이 쌓이며 발생하는 통풍은 부자병으로 별명이 붙어있는 대사 질환으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로 합니다 과도한 통증과 고열이 같이 나타나는 통풍은 증상이 심할 경우 관절염과 만성신부전 위험이 커진다고 합니다. 요산은 퓨린으로 단백질 성분이 체내에 소화되어 대사 된 후 나오는 물질로 몸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과다하게 축적된다면 결정체로 변해 보통은 관절 내에 축적돼서 염증을 유발합니다.



통풍 초기 증상

만성 결절성 통풍통풍은 보통 발에서부터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통풍을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 결절성 통풍으로 진행됩니다. 특히 엄지발가락의 통증이 흔하게 나 타지만, 이 외에도 발등, 발목, 무릎, 손목 등 각종 관절 부위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통풍이 생기면 해당 부위가 심하게 아프고 피부가 빨갛게 변하며 붓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손가락이나 무릎, 발등 등에 불규칙하고 울퉁불퉁한 덩어리가 생길 수 있습니다.

초기증상

무릎 통풍의 초기증상은 먼저 먼저 잡아내셔야 합니다. 통풍은 초기에 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통풍 초기증상을 방치하게 된다면 점점 쌓이게 되고 결국 무릎 까지 고통이 전이되게 됩니다. 일단, 통풍의 초기증상은 손가락이나 발가락 같은 신체에 끝 부위에 통증 입니다. 그러므로 무릎 뿐만 아니라 신체 다른 부분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통풍이 느껴지신다면 무조건 병원에 내원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다관절 증상

요산 결정은 엄지 발가락 근처에 침착하는 경향이 있는데 신체의 모든 관절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형성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단지 하본인의 관절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통증을 유발그렇지만 통풍 환자의 약 25%는 다관절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엄지발가락, 발목, 발등, 발뒤꿈치, 무릎 등이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한 번에 하나 이상의 관절을 공격한다는 의미입니다. 통풍이 여러 관절에 나타나면 진단하기 어렵습니다.

통풍 발생원인

이와 같이 통증이 심하고 젊은 나이에도 많이 발생하는 통풍, 그 원인은 혈액 속 요산의 농도가 높아져서 생기게 됩니다.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은 요산은 날카로운 요산염 결정이 되어 혈액 안에 남아있게 되는데 이 결정이 관절 주위 조직에 침착되며 통풍이 발생합니다. 퓨린이 포함된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을 경우 체내의 요산 역시 증가하기 때문에 통풍을 불러일으킬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의 모습으로 통풍과 깊은 관련이 있는 요산은 퓨린이 분해되고 남은 물질입니다. 고 퓨린 음식으로는 고기, 해산물, 콩, 버섯, 알코올 등이 있고 저 퓨린 음식은 우유, 치즈, 요구르트, 빵, 시리얼, 과일, 채소 등이 있습니다.

음식물에 통하여 섭취한 단백질 속에는 퓨린으로 물질이 있습니다. 이 퓨린이란 물질을 체내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에너지로 사용한 후 찌꺼기로 남는 물질이 통풍의 주원인인 “요산”입니다. 정상적인 건강한 사람인 경우 이”요산”은 콩팥을 통하여 소변에 녹아서 배설됩니다. 이렇게 뼈마디마다 쌓인 요산은 결정체를 이루게 되고 각 관절마다 통증을 유발합니다.발가락에 이유 없는 통증이 지속될 때에는 통풍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렇지만 콩팥질환이나 여러 다른 이유로 요산이 배출되지 않고 체내 혈액을 따라 돌아다니다 관절부에 가장 먼저 쌓이게 됩니다. 발가락 중 엄지발가락 통증이 대표적인 통풍의 첫증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