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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의 기본원리 재무예측과 기업가치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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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의 기본원리 재무예측과 기업가치평가

이 글의 순서 1. 기업가치평가의 정의 2. 기업가치검토 심사 실무 3. 기업가치평가의 과정 기업가치평가valuation or appraisal of a firm란 회사의 공정시장가치를 예측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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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 검토 심사 도구

가치 검토 심사 도구

기업의 가치를 이해하기 위해 여러가지 측정 기준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주가순자산비율PB은 기업의 시가총액과 장부가치자산에서 부채를 뺀 값를 대조하는 지표입니다. 회사의 시장 가치는 자산을 넘어서는 수익 잠재력으로 인해 장부가치를 초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가수익비율PE은 회사의 주가와 연간 주당 순이익EPS을 비교한 것입니다. 수익이 동일하게 유지된다고 가정할 때 투자금을 회수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알려줍니다.

하지만 비즈니스는 변화하고 시장은 요동칩니다. 수익이 일정하게 유지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주가수익성장률(PEG) 비율은 추측 성장률을 고려하여 주가수익비율을 개선합니다. 그러나 성장을 예측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현금흐름할인법(DCF) 분석은 장래 현금흐름을 기반으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DCF 모델의 특징

DCF 모델은 비즈니스의 내재 가치를 예측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이 모델은 회사의 장래 수익에 대한 예측을 기반으로 합니다. 한 번만 잘못 예측해도 전체 모델이 잘못될 수 있습니다. DCF 모델은 할인율 같은 것을 사용하여 장래 수익을 현재의 가치로 조정합니다. 하지만 이 할인율의 작은 변화도 최종 가치에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DCF 모델은 변화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기업이 일정한 비율로 계속 수익을 창출할 것이라고 예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경쟁자가 등장하면 어떠한 방안으로 될까요? 아니면 판도를 바꾸는 기술이 등장하면 어떨까요? DCF 모델은 이런 변화를 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DCF 모델은 ”잔존가치”를 사용합니다. 이는 회사가 특정 시점 이후에 벌어들일 모든 장래 이익의 가치를 추측하는 방법입니다.

3 Decline

매출과 수익이 감소하면 주가수익비율이 인위적으로 매력적으로 변합니다. 왜 그럴까요? 수익분모이 계속 하락하면 주가수익비율은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후행 수익에 기반한 대부분의 밸류에이션 지표는 쓸모가 없어집니다. 이 단계의 기업은 새로운 벤처와 MA를 통해 재도약의 계기를 마련하고 성장이 다시 가속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턴어라운드는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에 남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은 투자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유형과 어느 라이프사이클 단계에 있는지, 즉 늘 맥락을 파악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비즈니스 분류하기

기업의 가치를 평가할 때는 비즈니스가 라이프사이클의 어느 단계에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가수익비율은 비즈니스가 수익성에 최적화되어 있고 꾸준하고 예측 가능한 성장을 보일 때만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Brian Feroldi는 비즈니스 라이프사이클의 각 단계와 그것이 주가수익비율의 유용성과 어떠한 방안으로 연관되어 있는지를 해석하는 노동을 수행했습니다.

수익가치를 구하자

수익가치 최근 연도 순이득 times 36 그 전 연도 순이득 times 26 전전 연도 순이득 times 16 times 10

세법에 의거하여 이야기하는 수익가치는 최근 3년간의 순이익의 가중평균 구하고 거기에 10을 곱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에 곱한 10이 의미하는 것은 멀티플Multiple을 의미합니다. 멀티플로 자주 사용되는 지표가 PERPrice Earning Ratio인데, 일종의 프리미엄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더 분명한 것은 별도로 검색해 보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제 현대이지웰의 수익가치를 구해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현대이지웰의 손익계산서입니다. 이걸 참조하여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수익가치를 계산해 보시면 1,405억 원이 나옵니다.

기업가치평가의 과정

기업가치평가는 평가대상 기업의 특징 파악과 경영환경변화 예측, 다가올 재무적 성과 예측, 재무적 성과의 가치 변환, 추정된 기업가치관의 타당성 검토 등의 차례대로 진행됩니다. 가. 기업 특징 파악 및 경영환경 변화 예측을 통한 매출증가율 산정 1 기업 특징 파악 주력 제품에서 생겨나는 매출의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 파악 주요 제품의 제품수명주기 상 위치 파악 시장점유율로 평가한 회사의 업종 내 지위 경영관리 위험 및 재무위험의 수준

2 경영환경 변화 예측 거시경제요인 평가 국내외 경기동향, 금리환율유가 등 핵심 거시경제변수의 동향, 정부 정책 등 산업 평가 경쟁업체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등

3 특정 산업 전체의 매출증가율, 평가대상기업의 시장점유율과 매출증가율 추측 나. 다가올 재무적 성과 예측 경영환경변화에 대한 주요 가정과 전제, 그리고 매출증가율을 활용한 추정재무제표 작성 다.

자주 묻는 질문

가치 검토 심사 도구

기업의 가치를 이해하기 위해 여러가지 측정 기준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주가순자산비율PB은 기업의 시가총액과 장부가치자산에서 부채를 뺀 값를 대조하는 지표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DCF 모델의 특징

DCF 모델은 비즈니스의 내재 가치를 예측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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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과 수익이 감소하면 주가수익비율이 인위적으로 매력적으로 변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