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오토바이 면허 종류 및 취득 비용

  • 기준

오토바이 면허 종류 및 취득 비용

자 두차례 이야기를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터사이클에 입문하려고 하신다면 당연히 면허는 따셔야 겠지요 125cc까지는 일반 면허로 운행이 가능합니다. 혼다. PCX, 야마하 NMAX 등이 해당하지요. 하지만, 이보다. 배기량 cc 가 높은 기종을 타려 하신다면 2종 소형 면허를 획득해야 합니다. 2종 소형은 기존에 면허가 있는 경우에는 필기시험은 패스가 되니 실습시험 연습을 주로 해야 하겠죠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imgCaption0
1000cc 초과

1000cc 초과

흔히 오버리터급으로 부르는 클래스. 레이싱 모델들도 있지만 주로 대배기량 투어러나 아메리칸 바이크, 초퍼 등 넉넉한 배기량으로 인한 큰 토크감을 중시하는 바이크들이 많이 포진하고 있습니다. 레이스용 오버리터급과 크루저는 배기량은 비슷하더라도 주행 개성이 전혀 다릅니다. 크루저는 1500, 1800cc에 육박하더라도 토크만 높으며 다루기 귀찮지 않습니다. 반면 레이싱 레플리카 같은 레이스용 이륜차는 배기량이 1000cc가 넘을 경우, 초심자는 절대 손대면 안 되는 상급자용입니다.

바이크만 탈 수 있는 면허

바이크만 탈 수 있는 면허는 원동기 장치 자전거 면허와 2종 소형면허가 있습니다.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로는 125cc이하의 매뉴얼, 오토 바이크를 모두 운행할 수 있습니다. 2종 소형 면허로는 원동기장치자전거 면허로 운행할 수 있는 125cc이하의 모든 바이크를 포함하고, 추가로 125cc를 초과하는 매뉴얼, 오토 바이크를 모두 운행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2종 소형 면허는, 우리 나라에 존재하는 모든 바이크를 다.

운행할 수 있는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모두가 2종소형 면허를 취득하면 되지않을까요? 물론 그렇게 하면 너무 좋겠지만, 2종 소형 면허에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2종 소형 면허의 단점은 면허 취득이 굉장히 까다로운 것입니다.

600cc 750cc

400cc급처럼 전 세계적으로 일본에만 존재하던 희한한 클래스로 여겨졌다. 일본 내에서는 나나한일본어로 일곱 반으로 불린다. 750cc 클래스는 1980년대 후반까지 일본 내에서 일본 내수용 오토바이 배기량의 최대 상한선으로 규제되어 왔기 때문에 일본 내에서는 1980년대 후반까지 750cc 이상의 수출용 일제 오토바이를 역수입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변이 일어나고야 말았던 것입니다. 미들급 라이더들이 더 높은 파워와 운전 편의성을 요구하기 시작하면서 또 급기야 배기량이 늘었다.

또한 연비 문제가 대두되고 2기통 형식 엔진의 배기량을 잡아 늘여서 바꾸는 바람이 불었고, 결국 675700750이 유럽시장에서도 흔해진 케이스로 상태가 변해 버린 것. 대표적으로 아프릴리아 쉬버 750이나 데이토나 675등이 있고, 이에 자극을 받아서 야마하나 스즈키 역시 750 클래스를 유럽에 내놓게 되었습니다.

400cc 600cc

흔히 미들급으로 부르는 클래스. 유럽 쪽 표현에 의하면 라이더가 머신에 눌리지 않고 성능을 최대한 낼 수 있는 배기량이 600cc 클래스라고 합니다. 250cc 바이크들이 4륜 스포츠카와 비슷한 수준이라면 600cc 이상 미들급 바이크들은 슈퍼카를 제외된 가속력과 최고속 모두에서 일반 자동차들을 능가하기 시작하는 체급. 그 이상은 파워 낭비라고 하는 듯. 4 기통 스포츠 바이크를 기준으로 제로백이 무의미해지기 시작하는 배기량입니다.

이 이상의 배기량에선 어차피 앞바퀴가 들려 1단 풀스로틀을 못 돌리니 초반가속에서 더 이상 차이를 내기 어려워지는 수준입니다. 그래서 미들급 이상의 가속력을 비교하려 할 땐 추월가속 혹은 0200kmh 가속을 비교합니다. 리터급과 더불어 바이크 시장 최대 격전지입니다. 어찌나 경쟁이 치열한지 유럽의 600cc 클래스는 하나만 살아남고 나머지는 다.

어떤 면허를 취득해야 할까?

바이크를 운행할 수 있는 면허, 다섯가지에 에 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종류가 다양해서 복잡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배기량이 125cc를 초과하는 바이크를 탈 것인지, 아니면 125cc이하의 바이크를 탈 것인지를 먼저 정하고, 매뉴얼 바이크를 탈 것인지, 아니면 오토바이크를 탈 것인지를 정한다면, 선택이 훨씬 쉬워질 것입니다. 면허는 바이크를 타는데 있어서 기본중의 기본이기에, 꼭 바이크에 맞는 면허를 취득하시고, 자유로운 바이크 라이프를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바이크 면허에 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합격률이 극악이라고 불리는 2종 소형 면허 취득방법에 에 관하여 제대로 살펴보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000cc 초과

흔히 오버리터급으로 부르는 클래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이크만 탈 수 있는 면허

바이크만 탈 수 있는 면허는 원동기 장치 자전거 면허와 2종 소형면허가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00cc 750cc

400cc급처럼 전 세계적으로 일본에만 존재하던 희한한 클래스로 여겨졌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