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신청 방법 및 혜택 정보
13월의 보너스라는 연말정산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과연 보너스가 될지 폭탄이 될지, 알면 알수록 더 돌려받는 연말정산. 연말정산 체크리스트와 개정세법을 알려드릴게요.각종 공제항목을 꼼꼼히 챙겨 기쁜 2024년 갑진년 새해 즐겁게 맞이합시다. 소득공제를 받으려면 1년간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의 합산 사용액이 소득의 25를 넘어야 합니다. 신용카드소득공제율 15, 체크카드와 현금영수증은 30입니다. 신용카드 혜택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대략 소득공제가 적용되지 않은 소득의 25까지는 혜택이 좋은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이후에는 공제율이 높은 체크카드나 현금을 활용하는 게 유리합니다.
소득세액공제 자료 수집 및 제출22월 중순
1월 15일부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면 각종 소득세액공제 자료를 받아 회사에 제출합니다. 이외에도 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월세 및 주택임차차입금과 연관된 자료, 전근무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을 제출하는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는 증명서류취학 전 아동 학원비, 안경구입비, 의료비 등도 있으니 꼭 확인해서 직접 수집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회사는 근로자가 제시한 서류와 신고서가 제대로 작성되었는지 확인하고 필요시 보완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소득세액공제신고서 내용을 반영해 세액을 계산하여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근로자에게 발급합니다. 회사는 원천징수이행상황 신고서와 지급명세서 등을 국세청에 제출하면서 2024 연말정산은 종료가 됩니다.
의료비 공제
의료비 세액공제는 오로지 소득과 나이요건 상관없이 공제가 가능한 항목입니다. 생계를 함께 하는 20세 이상 자녀의 의료비를 근로자 자신이 지출했다면 의료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맞벌이남편과 아내의 의료비는 소득액이 적은 배우자에게 몰아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의료비 세액공제는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하는 부분부터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병을 치료하면서 지출한 의료비가 모두 합해 총급여액의 3가 넘는다면 그 초과된 금액을 내야 할 세금에서 빼줍니다.
그래서 소득액이 낮은 쪽에 몰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녀의 의료비는 인적공제를 받는 사람에게 공제되어 자녀에 대한 인적공제를 배우자에게 몰아주었다면 인적공제를 받지 않는 배우자가 의료비를 지출한 의료비는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
연금통장 세액공제 한도상향
올해부터 연금통장 세액공제 납입한도가 연 200만원 상향되어 총 900만원까지개인연금은 600만원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세액공제율은 연봉에 따라 달라지는데, 연봉 5,5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16.5, 초과한 경우에는 13.2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아주 혹시라도 주머니에 여유가 있다면 미리 가입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12월에 가입해서 한 번에 납부해도 공제가 가능해서 12월에는 증권사에서 이 상품에 대한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합니다.
5.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되지 않는 소득세액 증명서류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나오지 않는 증명서류들은 직접 챙기셔야 합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
먼저 스텝1인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 메뉴부터 살펴볼까요? 전년도 지급명세서를 불러올 수 있고, 근무기간 및 총급여액 수정도 가능합니다. 부양가족 신용카드 자료를 선택하여 반영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 연말이 아니기에 10월 12월 남은 올해동안 예상 사용액을 입력하여 계산하면 대략적인 결과를 알 수 있어요. 저는 예시화면이라 일부러 다. 0으로 입력하였지만 제대로 입력하면 예상 절감 세액이 나옵니다.
연금저축과 퇴직연금 가입하기
연금저축과 개인형 퇴직연금 IPR도 세택 공제를 받을 수 있는 금융상품입니다. 지난 1년간 납입한 연금예금 보험료에 대하여 연간 최대 600만 원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연간 근로소득액이 5500만 원, 종합소득 4500만 원 이하인 경우 납입보험료의 15를 공제받을 수 있고 초과하는 경우에는 12를 600만 원 한도에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 IPR도 연간 근로소득액이 5500만 원, 종합소득 4500만 원 이하이면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연금저축보험 공제한도 600만 원을 납입하고 추가로 퇴직연금을 300만 원 납입하면 최대 900만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 IPR만 납입해도 최대 900만 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
중퇴자의 경우 퇴사하는 달의 급여지급시 이미 연말정산이 완료되었는데, 이때의 연말정산은 소득에 대한 공제이므로 내가 사용한 돈에 대한 공제는 2024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에 각종 증명서류 등을 제출해서 공제를 받는 것을 보장하도록 합니다. 2024 연말정산 체크리스트와 개정세법을 확인해 보았는데, 연말정산은 사랑을 갖은 만큼 보상으로 돌아옵니다. 꼭 2024 연말정산의 승리자가 되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득세액공제 자료 수집 및 제출22월
1월 15일부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면 각종 소득세액공제 자료를 받아 회사에 제출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의료비 공제
의료비 세액공제는 오로지 소득과 나이요건 상관없이 공제가 가능한 항목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금통장 세액공제 한도상향
올해부터 연금통장 세액공제 납입한도가 연 200만원 상향되어 총 900만원까지개인연금은 600만원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