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연금 필요성, 수령조건, 종류 국민연금, 개인연금, 연금펀드, 연금보험, 연금 세금

  • 기준

연금 필요성, 수령조건, 종류 국민연금, 개인연금, 연금펀드, 연금보험, 연금 세금

가. 국민연금 과세 한마디로 말해서 국민연금 납부 시 소득공제를 받으면 노령연금 수령 시에 과세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노령연금 수령 시 과세가 기본적으로 되는데요. 다른 소득과 합쳐서 종합과세 대상이 될까요? 국민연금은 원칙적으로는 종합과세 대상에 포함되는 소득항목입니다.


imgCaption0
증여 시 주의사항

증여 시 주의사항

증여세 면제한도는 증여 기간과 증여자와의 관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증여세 면제한도는 증여세 신고를 통해서만 적용가능합니다. 증여세는 증여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관할 세무서에 신고해야 하며, 국세청홈택스나 은행을 통해 납부 가능합니다. 국내 거주자에게 증여하는 경우 해당 재산의 소재지국내, 해외와 중요하지 않게 증여받는 자가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증여하는 사람이 국내에 거주하고, 해외에 있는 거주자에게 해외재산을 증여할 경우 증여세는 증여하는 사람이 내야 합니다.

피부양자 자격 상실

피부양자 자격을 상실하면 건강보험료 얼마를 내야 할까요? 건강보험료는 재산과 소득, 자동차를 기준으로 부과합니다. 만약 연금만으로 생활하는 분들이라면 소득의 50만 소득으로 간주하여 건강보험료 부과합니다.

공적연금 수령액이 약간은 2000만 원 정도라면 수령액의 절반 1000만 원만 연금 소득으로 인정하여 평균적으로 보험료 162,000원 정도 납입하게 됩니다. 하지만 첫 해 보험료 약간은 80% 정도 감면해서 32,000원 정도를 내고, 그다음부터는 순차적으로 감면 수치를 줄여 4년 정도 시차를 두고 보험료 조정해 나갑니다.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건강보험은 직장 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나눠지는데, 은퇴를 하고 국민연금을 수령하시는 분들은 대부분이 지역가입자일 겁니다. 이와 닮은 지역가입자 중에 자녀들의 피부양자로 들어가 건강보험료 내지 않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소득이 적거나 자산 규모가 일정 수준 이하면 보험료 내지 않는데 지난 9월에 건강보험이 개편하면서 약간은 27만 명 정도의 사람들이 피부양자 자격에서 탈락한 분들이 너무 많을 겁니다.

증여 세율

증여 세율은 적어도 10에서 최대 50까지 적용됩니다. 증여된 금액이 올라더해 질수록 누진되어 적용되고 10씩 증가하게 됩니다. 증여세 예시 부모가 성인자녀에게 10억을 증여할 경우 10억 5천만 원면제한도액 9억 5,000만 원과세표준 9억 5,000만 원의 증여세율 30, 누진공제액 6,000만 원 9억 5,000만 원 x 30 6,000만 원 2억 8,500만 원 6,000만 원 2억 2,500만 원납부해야 될 증여세 홈택스 증여세 자동계산 국세청홈택스 사이트를 통해 증여세를 간단하게 자동계산 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연금의 필요성

연금은 노후 생활을 준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인생의 후반기를 걱정 없이 보내기 위해서는, 일정한 소득원이 필요합니다. 연금은 이런 요청을 충족시키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이며, 노후를 대비한 전략적인 계획의 일환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연금은 노후 생활의 안정을 위해 필요한 장기적인 투자입니다. 연금에 대한 이해는 삶의 품질을 유지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건강보험자의 피부양자 자격요건

자산 5억 4,000만 원 이하연 소득 3,4000만 원 이하 rarr 건강보험 개편 2,000만 원 이하

건강보험자가 피부양자가 되기 위해서 재산과 소득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재산세 표준 기준 5억 4,0000만 원 이하, 소득기준은 지난 9월 건강보험 개편 과거에는 연소득이 3,400만 원 이하였지만, 개편 이후에는 2,000만 원 이하로 기준이 떨어졌습니다. 3400만 원과 2000만 원 사이 소득을 얻고 계신 분들이 피부양자 자격을 상실하게 된 겁니다.

그래서 자격에서 탈락하신 분들은 지역가입자가 되어 건강보험료 내야 하는 상황이 됐습니다. 피부양자에서 탈락하여 건강보험 지역가입자가 되신 약 70% 정도가 연금소득만 있는 분들이라고 합니다. 이분들 입장에서는 이제껏 내지 않았던 건강보험료 납입해야 하는 상황을 불만스럽게 여기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소득공제액 및 소득세율

가. 국민연금 공제액 나. 개인연금 연금소득세 다. 2023년 종합소득세율개정 2022년부터 건강보험료 지역가입자 보험료 산출 시 국민연금 소득의 50까지 반영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국민연금과 등등 소득여부에 따라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할 뿐 아니라 건강보험료 부과에도 영향을 미침을 잊지 마시고 세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셨으면 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증여 시 주의사항

증여세 면제한도는 증여 기간과 증여자와의 관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피부양자 자격 상실

피부양자 자격을 상실하면 건강보험료 얼마를 내야 할까요? 건강보험료는 재산과 소득, 자동차를 기준으로 부과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건강보험은 직장 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나눠지는데, 은퇴를 하고 국민연금을 수령하시는 분들은 대부분이 지역가입자일 겁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