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손가락 마디 통증 보호대나 테이핑도 효과가 있을까
손가락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쓰이것은 관절 부위로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면 과부하가 걸리게 되고 손가락 마디가 붓고 통증이 나타나다가 휴식을 취하면 며칠에서 1주일 안에 무의식적으로도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손가락에 간헐적으로 불편함이 지속되고 손가락을 구부렸다. 펼 때 손가락 마디에 통증이 점점 심해진다면 손가락 관절에 해당되는 질환들과도 연관이 되어 있기 때문 손가락 마디가 슬픈 이유를 분명히 이해하고 대처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신경절 낭종
신경절 낭종은 둥글고 액체로 가득 찬 성장으로 보통 손목 뒤쪽과 손가락 밑부분에서 발생합니다. 신경절 낭종은 손가락 끝에 가장 인접하게 있는 손가락 관절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절 낭종의 약 10만이 손목 이외의 관절에 형성됩니다. 신경절 낭종은 만지면 아프거나 부드러울 수 있습니다. 통증은 낭종이 발생한 손가락 관절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신경절 낭종은 치료를 받지 않아도 저절로 나을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신경절 낭종을 배출하기 위해 바늘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신경절 낭종이 재발하거나 별도의 치료에 반응하지 않을 경우 의사는 외과적으로 제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물리치료체외충격파치료
병원에 내원하게 되면 의사의 처방하에 가장 먼저 진행하게 되는 치료는 물리치료와 체외충격파 치료다. 염증과 통증을 가라앉혀 주는 치료를 하게 되지만 체외충격파의 경우 충격파에너지를 이용하여 염증반응을 낮춰주고 세포재생에 목적을 두고 치료하게 됩니다. 체외충격파는 염증이 심한 만큼 통증도 심하게 나타날 수 있어요. 병원에 따라 원장님 스타일에 따라 손목과 발목은 충격파를 안 하는 곳도 많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물리치료와 체외충격파 치료를 하면서도 호전이 없었다면 통증과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진통소염제와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주사치료는 염증을 신속하게 가라앉혀 주기 때문 치료효과 역시 신속하게 나타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소량 주입합니다. 해도 피부색이 희게 변하거나 혈관이 도드라져 보일 수 있으나 반복적으로 계속 맞는 게 아니라면 일시적으로 그럴 수 있으니 걱정 안 해도 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의 중수골 신경이 압박되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손목터널은 손목 관절의 뼈와 인대로 이루어진 작은 통로로, 중수골 신경과 힘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압박으로 인해 중수골 신경이 손목에서 손가락까지 이어지는 부분에서 손가락의 통증, 저림, 감각 저하, 약화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지루한 손목 사용입니다. 이런 활동에는 컴퓨터 작업, 타이핑, 가사, 악기 연주, 운전 등이 포함됩니다.
손목을 반복적으로 활용하는 활동을 오랜동안 하게 되면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임신, 당뇨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비만, 외상 등이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치료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손목보호대
손목이 시큰거리고 아플 때는 무조건적으로 손목 보호대를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손목 보호대는 손목 통증, 부상, 염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실용적인 의료용 보조기구입니다. 손목 보호대는 손목을 고정하고 안정시켜 손목의 움직임을 제한하여 부담을 줄여줍니다. 이런 손목 보호대는 재질, 디자인, 크기, 기능 등에 따라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손목 보호대를 선택할 때는 손목의 상태, 통증의 원인, 활동량 등을 고려하여 합당한 물건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목 보호대는 여러가지 경우에 도움이 되며, 손목 통증, 부상, 염증, 건초염, 터널 증후군, 테니스 엘보우, 골프 엘보우, 컴퓨터 사용으로 인한 손목 통증,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손목 통증 등이 있습니다. 손목 보호대를 사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주의 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손목 보호대를 너무 꽉 조이지 않도록 하고 너무 오래 착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만약 단순 염증반응이 아닌 아래와 같은 경우라면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해 봐야 한다 통증 관절 부위에 뼈가 자라는 경우 석회가 생긴 경우 관절염이 심각해서 변형이 일어나는 경우 더 이상 보존적인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 이런 경우에는 위에 적혀 있는 보존적 치료방법이 아닌 의사의 진단하에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엄지손가락은 우리들이 일상 생활을 함에 있어서 손을 사용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부위다. 손을 사용할 때 가장 소중한 역할을 하기 때문 그만큼 많이 사용하면서 관절염 그리고 빨리 오는 것 같다.
예전엔 이 질환이 4060대 환자들에게 많이 발병한다고 했었는데 현실 임상에서는 20대 30대에서도 많이 보입니다. 특히 육아 중인 남녀 30대가 많았다.
손가락 마디 관절 통증의 예방
다음 팁은 손가락 관절 통증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경절 낭종
신경절 낭종은 둥글고 액체로 가득 찬 성장으로 보통 손목 뒤쪽과 손가락 밑부분에서 발생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물리치료체외충격파치료
병원에 내원하게 되면 의사의 처방하에 가장 먼저 진행하게 되는 치료는 물리치료와 체외충격파 치료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의 중수골 신경이 압박되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