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애플페이Apple Pay) 한국 출판 및 기초 정보

  • 기준

애플페이Apple Pay) 한국 출판 및 기초 정보

단순한 결제서비스 일지 모르지만, 우리 생활면에는 여러가지 변화가 발생할 것으로도 보이는데요, 지금까지 갤럭시의 삼성페이를 어깨너머 지켜보며 부럽지만, 부럽다. 말하지 않고, 다른 카드 지갑 등의 수단으로 잘 사용을하며 견뎌왔었지만, 결국 그 방법 또한 애플페이의 애절함에 대한 한가지 방법 뿐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애플페이 출시가 현실화 되면, 정말 애플 아이폰의 경우도 아이폰에 케이스 정도만 씌우고 다니면 국내 어디에서도 구매하고, 식사하고, 시청하는 등 여러가지 곳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할테니 말이죠.애플은 이런 오랜 기다림과 간절한 사람들의 심리도 참 잘 저울질 한다는 생시야각 듭니다.


애플페이와 제휴하는 카드사의 수익성은 불투명
애플페이와 제휴하는 카드사의 수익성은 불투명

애플페이와 제휴하는 카드사의 수익성은 불투명

구글과 삼성은 모든 은행과 카드 기업 앱이 NFC 칩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 반면, 애플은 보안을 이유로 NFC칩 접근을 애플페이에 한정하고 수수료 또한 요구하고 있따. EU 반독점 규제 당국은 애플에 NFC 결제 서비스 개방을 요구출하는 중이나 애플은 거절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EMV 인증수수료와 함께 애플페이 결제 수수료를 요구할 것으로 알려지며, 이를 가맹점보다는 카드사나 VAN사가 부담할 가능성이 높다.

해외 집단법정법정소송 경우 과정에서 애플이 폐쇄적인 서비스 구조로 카드사로부터 10억 달러 이상의 수수료를 수취한 정보가 드러난 바 있습니다.

애플페이 등장으로 오프라인 간편결제 시장 경쟁 심화
애플페이 등장으로 오프라인 간편결제 시장 경쟁 심화

애플페이 등장으로 오프라인 간편결제 시장 경쟁 심화

국내 오프라인 간편결제간편 결제 시장은 삼성페이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빅테크 간편 결제 사들은 QR 코드 방법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간편 결제 시장을 공략 중입니다. 국내 스마트폰 지배율 21%인 애플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자사 스마트폰에서 삼성페이러한 간편 결제를 사용하고자 하는 수요층을 공략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애플은 NFC 활용도가 높은 버스 등 생활 영역과 산용빈도가 높은 대형 가맹점부터 공략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페이는 자사 사용자의 이탈 방어를 위해 해외 결제 지원을 강화하고, 휴대폰으로 도어락을 열 수 있는 Digital Key 기능이나 티켓 서비스 등 모바일 지갑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해 나갈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주의할 점

그리고 당분간은 다른 카드는 안되고 오직 현대 카드 사용만 가능합니다카드 상품 종류 및 국내외 전용 상관없이 애플 페이 사용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경우 SC제일은행 체크카드를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조하여 애플 페이를 쓰시려면 무조건적으로 국내전용 체크카드로 만들면 안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애플페이 사용 가능한 현대카드 종류{현대카드 ZERO Edition2, 현대카드 M BOOST, 현대카드현대카드 Z Family, 현대카드 M체크카드, X체크카드}와 혜택{애플페이 사용 시}에 대해서는 링크 남길 테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애플페이 출시 지연 지속, 출시는 가능한가?

앞서 11월 애플페이 서비스 내용을 담은 현대카드 약관 이미지가 온라인에 유출되며 애플페이 국내 서비스의 시작이 11월 말로 예상된 바 있습니다. 해당 사진의 사실 여부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약관 부칙항목에서의 출시일은 11월 30일로 적혀 있었어요. 이에 대하여 현대카드와 관련 업체들은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아 시장은 사실로 굳혀가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1월이 지나가는 현재에도 애플페이 서비스는 진행되지 않고 있따. 일각에서는 금융당국의 검증 및 수리 등 관련 행정 절차가 늦어지면서 출시가 지연되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이 약관 검증 후 최종 수리를 결정해야 정식으로 국내 출시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통상 약관 심사가 12개월 소요되는 점을 고려하면 이르면 1월 말에서 2월 초 애플페이 서비스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애플페이 출시에 따른 향후 간편결제 시장은?

간편 결제는 소비 여정에 내재화되고 생체 정보 활용 등으로 더욱 간편해질 것입니다. 현재 유통업을 중심으로 자체 간편 결제를 제공해주고 일부 모빌리티 생태계에서 내재화된 결제를 살펴볼 수 있으나, 리테일, 헬스케어 등 여러가지 생태계로 확산될 가능성은 꽤나 열려있습니다. 국내 고속도로 통행료 납부에 활성화된 하이패스, 드라이브스루 매장 자동차결제, 등이 내재화된 결제의 사례라고 볼 수 있어요.

카드나 스마트폰 등 매개체를 활용하지 않고 안면인식 결제 등 신체가 직접 결제 수단이 되는 것도 사회적 합의하에 충분히 가능한 미래라고 볼 수 있어요. 국내 간편결제 시장은 빅테크 중심의 시장 확대가 지속되는 가운데 애플페이 활성화 여부에 따라 경쟁모습이 변화될 가능성이 크다.

자주 묻는 질문

애플페이와 제휴하는 카드사의 수익성은

구글과 삼성은 모든 은행과 카드 기업 앱이 NFC 칩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 반면, 애플은 보안을 이유로 NFC칩 접근을 애플페이에 한정하고 수수료 또한 요구하고 있따.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애플페이 등장으로 오프라인 간편결제 시장 경쟁

국내 오프라인 간편결제간편 결제 시장은 삼성페이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빅테크 간편 결제 사들은 QR 코드 방법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간편 결제 시장을 공략 중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의할 점

그리고 당분간은 다른 카드는 안되고 오직 현대 카드 사용만 가능합니다카드 상품 종류 및 국내외 전용 상관없이 애플 페이 사용 가능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