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실손보험과 3대 진단비보험의 차이점

  • 기준

실손보험과 3대 진단비보험의 차이점

보험은 우리의 삶에 필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실손보험과 3대 진단비 보험은 보험 가입을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선택지입니다. 이 두 가지 보험은 개별적으로 다른 특성과 보장 내용을 갖고 있으며, 이를 이해하는 것은 보험 가입을 결심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실손보험은 병원이나 약국에서 실제로 지출한 금액의 최대 90까지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상해나 질병으로 인한 의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70가 가입하고 있는 보험으로, 모든 보험사가 동일한 보장금액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세대별 실손 보험 지급률
세대별 실손 보험 지급률

세대별 실손 보험 지급률

실손의료비 보험은 가입 시기별 보상한도, 보상비율, 보상 기간 및 횟수, 공제금액, 면책 사항등이 조금씩 다릅니다. 1세대 실손은 표준화 실손이 아니기 때문에 각 보험사별로 면책사항이 다르다는 점도 알아두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추간판 탈출증이 면책보상하지 않는 손해에 해당되는 보험사도 있습니다. 따라서 비용이 많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는 비급여 치료를 할 때 먼저 약관을 확인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세대별 실손 보험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도수치료 제한, 불임, 선천성 뇌질환은 확대.
도수치료 제한, 불임, 선천성 뇌질환은 확대.

도수치료 제한, 불임, 선천성 뇌질환은 확대.

4세대 실손보험으로는 도수치료, 영양제 등 보험금 누수 논란이 큰 항목에 대해서는 보장이 제한이 됩니다. 그럼에도 치료 목적으로 도수치료를 받을 때 10회 시마다. 병적인 증세가 좋아진다는 것을 증명하면 50회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과연 어떻게 증명해야 될까요? 10회 시마다. 엑스레이 같은 영상데이터를 제출해야 될까요? 그나마 보도자료에서는 선천적인 뇌질환이나 농양, 불임 연관 질환을 보장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보시면 급여 항목만 보장해야만 되는 것입니다. 만약 선천적 뇌질환이나 농양, 불임에 연관된 치료가 비급여 항목이면 보상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무조건적으로 다. 된다고 생각하시면 안 되십니다. 이렇게 보시면 3세대에 비해 4세대 실손보험이 엄청 나빠진 것 같습니다.

늘어난 자기 부담금 그리고 할증

4세대 실손보험의 통원 공제금액이 늘었습니다. 3세대 실손보험은 통원 시 공제금1만 원2만 원 or 급여 10, 비급여 20 합산 금액 중 큰 금액 공제과 4세대 공제금을 비교해보시면 차이가 큽니다. 4세대 실손보험의 통원 공제금급여 1만 원 공제, 비급여 3만 원을 고려하면 5만 원 이하의 의료비에 대해선 보험혜택을 받기 어려울 듯 보입니다. 그럼에도 비급여 항목 보상을 100만 원 이상 받으셨다면 상당한 보험료 할증을 각오하셔야 합니다.

깔끔하게 100 할증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단 암질환, 심장질환 등 지속적으로 치료가 필요한 의료취약계층은 보험료 차등 적용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할인, 할증은 충분한 통계자료 확보를 위해 상품 발매 후 3년이 지나고부터 적용된다고 하니 3년간은 할증의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손보험과 3대 진단비 보험의 장단점

실손보험의 강점은 실제로 발생한 의료비를 거의 모든 보장해주므로 의료비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보험금 청구 절차가 복잡하고, 일부 비급여 항목은 보장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면, 3대 진단비 보험은 특정 질병을 진단받았을 때 보장금을 지급하므로 장기 치료에 필요한 비용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장 받을 수 있는 질병이 제한적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실손보험과 3대 진단비 보험은 개별적으로 다른 특성과 보장 내용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건강 상태, 경제 상황, 가족력 등을 고려하여 어떤 보험을 가입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보험 가입은 개인의 생활 패턴과 건강 상황에 따라 아주 개인적인 결정이므로, 보험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정보 수집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대별 실손 보험 지급률

실손의료비 보험은 가입 시기별 보상한도, 보상비율, 보상 기간 및 횟수, 공제금액, 면책 사항등이 조금씩 다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수치료 제한, 불임, 선천성 뇌질환은

4세대 실손보험으로는 도수치료, 영양제 등 보험금 누수 논란이 큰 항목에 대해서는 보장이 제한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늘어난 자기 부담금 그리고

4세대 실손보험의 통원 공제금액이 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