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소상공인 손실보상 250, 500만원 선지급( 55만명 신청대상)

  • 기준

소상공인 손실보상 250, 500만원 선지급(+55만명 신청대상)

본 포스팅은 소상공인 손실 보상 2022년 2분기 자격 조건에 관련해서 소개합니다. 정부 방역 조치로 인해서 2022년 4월 1일부터 4월 17일까지 발생한 소상공인 자영업자분들의 손실을 맞춤형으로 보상해주는 그런 제도입니다. 과거 21년 3분기부터 시작을 해서 지금 네 번째이자 마지막 보상이기 때문에 자격 조건을 분명하게 이해를 하시고 신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첫째 자격 조건이라고 하면 신청하는 과정에서 본인의 사업자 번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확인이 되는 부분이 있다고 해서 이거를 감안하고 우선은 이론적인 부분을 먼저 고려를 해야 된다라는 것을 인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약에 조회를 했는데 본인이 대상이 아니라면 왜 그런지 그 이유를 파악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imgCaption0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지급일 및 입금 시간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지급일 및 입금 시간

그럼 본인이 신청한 보상금은 언제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한데요. 9월 29일목부터 10월 14일금까지 주말 및 공휴일 제외는 일일 4회 10시, 14시, 19시, 다음날 3일에 보상금이 입금될 예정입니다. 참고로, 10월 1일토부터 10월 3일월까지, 10월 17일월 주말 및 공휴일 제외부터는 일일 3회 10시, 14시, 18시에 손실 보상금이 입금될 예정입니다. 참고로 손실보상금 입금자명에는 공단손실보상으로 기재되어 있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확인요청 신청 방법

신속 보상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 별도로 확인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본인이 대상이 아닐 수도 있고, 누락이 됐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필요한 경우 증빙서류를 지참해서 보상 대상 여부를 확인 요청을 해야 합니다. 10월 4일화부터 확인요청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요 증빙서류는 사업자등록증 외에 업체별 보상 대상 요건 확인을 위한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결과는 신청 후 최대 4주 이내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 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사업자등록번호 및 본인인증 후 증빙 서류를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일부 신청인은 추가 증빙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비영리성 법인, 21년 이후 설립된 법인, 대기업・중견회사들 유관 법인 등이 일부 신청인으로 분류됩니다. 오프라인 신청 : 시청, 군청, 구청에 직접 방문하여 확인 보상신청서 및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신청

그럼 소상공인 손실보상 2022년 1분기 신청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신속지급 입니다. 이번 소상공인 손실보상 신속지급은 6월 30일 목요일 오전 9시부터 시작됩니다. 항상 신청하셨던 소상공인 손실보상 누리집 홈페이지에서 쉽게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2020년 개업 사업체는 7월 중으로, 지난 분기의 보상금의 정산이 진행중인 사업체는 정산 확정 이후에 신속보상 신청이 가능합니다.

포털사이트에 소상공인 손실보상이라고 검색하면 접속해볼 수 있으며 위와 같은 홈페이지이니 다른 사이트와 혼동하지 않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월 30일 목요일부터 10일동안은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를 기준으로 5부제가 운영됩니다.

확인 보상 신청 방법

신속 보상에서 결정된 손실보상금에 관련해서 동의하지 못할 경우에 별도로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보상금을 재산정하는 방법입니다. 10월 4일화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시설 분류 확인서, 임대차계약서, 원천징수 이행상황 신고서 등의 서류를 준비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보상금 지급은 신청 후 5일 이내에 지급됩니다. 확인 보상을 위한 준비서류는 대상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본인이 어떤 부분에 동의를 하지 못하는지를 명확히 구분하셔서 필요한 서류를 준비 및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신청 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사업자등록번호 및 본인인증 후 증빙 서류를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신청 : 시청, 군청, 구청에 직접 방문하여 확인 보상신청서 및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 : 사업자등록증 혹은 사업자등록증명, 신분증 지참하셔야 합니다.

확인이 필요한 경우

하지만 이게 국세청에서조차도 확인이 안 되는 내용이 있을 수도 있어요. 그러면 이거는 본인이 직접 이거를 증빙을 해야 됩니다. 그래서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이거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모두 제출을 해주셔야 됩니다. 그러니까 이거는 사람들마다. 다를 확률이 높죠. 일반적인 것만 말씀을 드릴게요. 예를 들어서 방역 조치를 시행했는데 이야말로 본인이 이행한 일수와 나라에서 인정하는 일수가 다를 경우에 정정하시려는 경우가 있어요. 이거는 지자체에서 발급해 주는 방역 조치 이행 일수 정정 확인서를 발급받으셔서 작성한 다음에 제출을 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시설 분류 같은 경우에도 본인이 이야말로 하고 계시는 업종하고 그리고 나라에서 인정하고 있는 업종 하고 일치하지 않은 경우가 있어요. 예를 들어서 나는 노래 연습장을 하고 있었으나 나라에서는 식당으로 분류하시는 경우가 있어요. 이럴 때도 시설 분류 확인서를 추가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지급일 및 입금

그럼 본인이 신청한 보상금은 언제 받을 수 있을지 궁금한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확인요청 신청 방법

신속 보상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 별도로 확인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손실보상 신청

그럼 소상공인 손실보상 2022년 1분기 신청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