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과 신청 방법 및 기준 총정리

  • 기준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대상과 신청 방법 및 기준 총정리

이번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신청 대상은 2022년 4월 1일부터 4월 17일까지 방역조치로 인한 영업시간 제한시설인원 제한 조치에 따름으로 해서 국세청 과세자료 등으로 매출액이 줄어든 것이 확이되는 소기업이나 연 수익 30억원 이하의 중기업이 그 대상입니다. 손실보상금을 신청할 수 있는 대상시설은 다음 표를 참고하자. 대상시설현실 부과된 방역조치 종류 및 보상대상 시설 여부는 지자체별로 다를 수 있음 손실보상금은 각 개별 업체의 손해 규모에 비례해서 맞춤형으로 보상금을 산정하는데, 산정 방식은 다음과 같다.


부실차주 90일 이상 연체
부실차주 90일 이상 연체

부실차주 90일 이상 연체

1 채무조정 신청 차주 혹은 금융회사가 채무조정 신청 2 원금조정 신용대출 중 보유자산 가액을 넘는 순부채 부채자산에 관하여 엄격한 검증 절차를 거쳐 6080 원금조정 감면율은 소득 대비 순부채 비중, 경제활동 가능기간, 상환기간등에 따라 결정 기초수급자, 중증 장애인, 만 70세 이상 저소득 고령자 등 상환 능력이 거의 없는 취약계층은 순부채의 최대 90까지 조정 차주가 채무액보다.

기준금리 비교
기준금리 비교

기준금리 비교

23년 5월 FOMC 회의에서 미국은 또 다시 금리를 0.25 인상하였습니다. 채권금리는 공개 직후 부터 하락하였고, 대출 금리는 현재 유지되고 있으나, 다시 한번 변화가 올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금융시장에 변동성 장세가 나타날것으로 보이며, 많은 분들이 현 대출 금리가 어떠한 방식으로 변화할지 관심있게 지켜보시고 있습니다.

4주차가 되고 가장 조심스럽게 살펴볼 지표는 코픽스 금리가 3.44%로 한국은행 기준금리 밑으로 하락했던 점입니다.

현재 대출 시장에서 많은 분들이 금리의 상승으로 부담감이 높기 때문에 은행들이 금리를 인하할 수 밖에 없었다고 보여집니다. 해당 금리가 현 대출 시장에서 매우 좋은 시그널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고정금리는 고정된 금리로서 대출을 받을 때 금리가 만기까지 그대로 지속하는 금리 입니다. 만약 금리가 오를 경우 유리하며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는 시기라며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변동금리 보다. 소폭 높은 금리로 고시됩니다. 일정 주기3,6,12개월마다. 변동되는 금리입니다. 금리가 하락할 경우 이자가 줄어들게 됩니다. 현재와 같이 금리가 하락하는 시즌에는 고정금리보다. 유리할 수 있습니다.

금리결정 대출 팁 금리가 오르는 기간인지, 아니면 고정이 필요한 시점인지 이해하기 어렵다면 혼합금리를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혼합금리는 5년 고정 이후 변동으로 변동되는 상품입니다.

시중은행 고시 금리 필요조건 비교 주간단위

SVB 사태 이후 대출 시장의 변화가 크게 보여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채권금리가 빠르게 하락하고 코픽스 금리도 매우 빠르게 하락한 상태입니다. 특히나 대출 금리의 기준점으로 삼는 코픽스, 금융채 등 모든 시중금리 수준들이 빠르게 하락하면서 대출금리가 빠르게 하락한 상황을 현재 확인할 수 있습니다. 5월 2주차의 경우 대출이 일부 소폭 상승한 대출 상품도 있으며 반대로 대출 금리가 하락한 대출 상품도 있습니다.

소폭 상승한 대출 상품들이 많기 때문에 향후 대출 금리 방향성을 예측하기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현재 금융시장의 혼란으로 인하여 대출 금리가 빠르게 바뀌는 것 같습니다. 대출 추이를 지속해서 지켜보면서 대출 실행 여부를 결정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가장 저렴한 대출 상품은 카카오뱅크이지만, 이는 신용점수가 높은 점수자의 경우 해당됩니다.

상환은 금리가 높은 대출부터

금리가 높은 상품부터 갚아야 이자를 빠르게 줄일 수 있습니다. 같은기간 대출을 받았어도 5 대와 3 금리라면, 2 수준의 금리를 더 내는 상품이 갚아져야 이자상환액도 줄어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표를 첫번째 금리가 높은 대출 상품부터 갚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 3금융권 2금융권 1금융권 상품 순으로 금리가 높습니다. 또한 대출을 상화사하게 되면 신용점수도 상승하게 되니, 추후 금리 인하 요구권을 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만약 대출이 더 필요하시다면 대환대출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대한 1 금융권 상품 혹은 정부지원 대출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상액 산정 기준

일평균 손실 금액을 산출 기준 내에 영업이익률 뿐만 아니라 매출액 대비 인건비, 임차료 비중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보상액 기준 식은 하단과 같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부실차주 90일 이상 연체

1 채무조정 신청 차주 혹은 금융회사가 채무조정 신청 2 원금조정 신용대출 중 보유자산 가액을 넘는 순부채 부채자산에 관하여 엄격한 검증 절차를 거쳐 6080 원금조정 감면율은 소득 대비 순부채 비중, 경제활동 가능기간, 상환기간등에 따라 결정 기초수급자, 중증 장애인, 만 70세 이상 저소득 고령자 등 상환 능력이 거의 없는 취약계층은 순부채의 최대 90까지 조정 차주가 채무액보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준금리 비교

23년 5월 FOMC 회의에서 미국은 또 다시 금리를 0.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고정금리는 고정된 금리로서 대출을 받을 때 금리가 만기까지 그대로 지속하는 금리 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