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 발행방법 핸드폰으로 손택스
개인사업자 등록 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준비하시는 분께서는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시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혹은 국세청 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가 무조건적으로 필요합니다. 이중 보안카드가 어떤 내용인 것인지 발급방법과 사용방법에 관하여 설명드립니다.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때 전자서명단계를 거쳐 최종 발급되게 됩니다. 이유는 세금계산서 발급 시 위변조 방지를 대비해 인증을 거치는 것입니다. 이같은 경우애 필요한 것이 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혹은 보안카드인데요. 보통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를 많이 사용하시지만 사실 더 간편한 것이 국세청 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랍니다.
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 만으로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생김새는 아래와 같으며 신용카드 크기의 비슷한 플라스틱 재질 실물카드랍니다.
지금까지 제3자국기기관, 금융기관 등가 거래 당사자로부터 검토 등에 필요한 증빙자료로 전자세금계산서를 제출받은 이후에 거래 당사자가 해당 전자세금계산서를 수정하거나 취소한 경우 제3자가 이 사실을 알기가 어렵습니다. 이런 부정한 사례를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제출받은 제 3자는 홈택스에서 발급사실을 화인 한 후 수정발급사실 알림을 신청하면, 전자세금계산서 거래 당사자의 동의 후 수정 발급사실을 이메일로서 제동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거래 당사자가 찬성한 날로부터 1년이내, 신청한 전자세금계산서의 수정 및 취소 발급 사실이 있는 경우 해당 사실을 신청인제3자의 이메일로서 전송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혜택
비용절감 및 분실, 훼손위험성 예방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려면 별도로 출력이나 보관할 필요가 없어 종이세금계산서에 비해 발급 비용이 절감되고, 분실 및 훼손 위험성 방지할 수 있어요. 신고가 간편 부가가치세 신고 시 매출, 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에 합계액만 기재하고 거래처별 명세를 작성하지 않아도 되므로 신고가 간편합니다. 발급세액 공제 적용 직전연도 공급가액이 3억 원 미만인 개인 일반과세자는 2022년 7월 발급하는 분부터 건당 200원연마다 100만 원 한도 의 발급세액 공제도 적용받을 수 있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으로 세금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발행정보 입력
상대방인 공급받는 자의 정보는 저장해 두면 불러오면 되는데 첫 거래의 경우나 저장된 정보가 없을 시에는 하나씩 입력합니다. 아래 필수 입력 사항 누락 및 잘못입력하지 않도록 합니다. 참고 필수 입력 사항을 알려드립니다. 공급자 사업자등록번호, 대표자 성명 및 상호, 작성일자, 공급가액 합계, 세액 합계, 합계금액 위의 문서 사항을 입력하지 않거나 잘못 작성 시 세금계산서의 효력이 없습니다.고 합니다. 꼭 여러번 확인 후 틀리지 않도록 합니다.
그 외 내용은 임의적 문서 사항이니 오기입 해도 큰 사안은 되지 않습니다.
보안카드 사용방법
보안카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단계에서 혹은 아이디 로그인 시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보유자는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인증창이 뜹니다. 이같은 경우애 입력창에 카드 뒷면의 숫자를 입력하시는 방식입니다. OTP없던 오래 전 은행에서 인터넷뱅킹 시 사용하던 방식과 동일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5회 이상 숫자 입력을 틀리실 경우 보안카드가 정지되어 이용할 수 없게 되므로 틀리지 않게 잘 입력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사용하지 못하게 될 경우엔 다시 세무서 가셔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시
비용절감 및 분실, 훼손위험성 예방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려면 별도로 출력이나 보관할 필요가 없어 종이세금계산서에 비해 발급 비용이 절감되고, 분실 및 훼손 위험성 방지할 수 있어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발행정보 입력
상대방인 공급받는 자의 정보는 저장해 두면 불러오면 되는데 첫 거래의 경우나 저장된 정보가 없을 시에는 하나씩 입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안카드 사용방법
보안카드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단계에서 혹은 아이디 로그인 시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보유자는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인증창이 뜹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