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의 유형과 공동상속인 상속재산분할 상속순위, 법정상속지분, 기여분의 인정
재벌집 막내아들 드라마 같은 현대판 재벌 상속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75년 동안 상속에 문제가 없었던 LG인데 무슨 일인지 살펴봅시다. 1. LG 상속 전쟁LG 상속 전쟁은 시작되었습니다. 고 구본무 LG 조직 회장의 아내와 딸이 구광모 아들을 대상으로 상속회복 청구 소송을 진행하였습니다. 75년간 LG에서는 상속에 관하여 아무런 문제가 없어 재계에서는 관심이 뜨겁습니다. 가족 간의 상속 전쟁은 드라마에서도 치열하다는 것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LG 그룹은 장자승계에 있어서는 확실합니다.
다른 자식들은 다른 그룹을 만들어 LS GS LX 등 사업을 영위해 나갔다. 가족이 소송을 진행 한 이유는 그간 장자 승계에 불평은 있었지만 표출을 못합니다. 절차장 하자로 자신들의 지분이 적게 배분되어 그런 것 같다. LG측은 15차례나 협의하여 결정된 사항을 가지고 이슈화시킨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하였습니다.
12 협의분할
공동상속인 상호간의상호 간의 합의에 의해 상속재산을 분할하는 것을 말하며 이런 협의분할에 의해 자신의 법정상속지분보다. 더 많이 상속받는 부분에 대해서는 상호 간의 증여로 보지 않습니다. 이 경우 협의분할의 효과는 상속이 개시된 때에 소급하여 효력이 발생합니다. 협의분할은 상속인 전원의 동의가 있어야 효력이 있고 상속인 중 일부만 동의한 협의분할은 효력이 없으며, 법에서는 일종의 계약으로 간주합니다.
12 유류분제도
유언에 의하여 재산을 상속하는 경우 피상속인의 의사가 지나치게 감정에 치우치게 되면 여러 사람의 상속인 중 한 사람에게만 재산을 상속하거나 타인에게 전 재산을 유증함으로써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민법제1112조유류분의 권리자와 유류분에서는 각 상속인이 최소한도로 받을 수 있는 상속분을 법으로 정하고 있으며 이를 유류분이라고 합니다. 상속권이 있는 상속인의 유류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피상속인의 배우자 및 직계비속 법정상속분의 12 피상속인의 직계존속 및 형제자매 법정상속분의 13 선순위 상속인이 없는 경우 유류분이 설정됩니다. ) 4촌 이내의 방계혈족 : 유류분제도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사례로 보는 유언대용신탁 VS 유류분제도
A씨는 슬하에 성인 자녀 셋을 둔 엄마이자 자산가였습니다. 안타깝게도 생전에 A씨는 남편과 두 자녀를 먼저 떠나보냈죠. 사랑하는 사람을 가슴에 묻었지만 남은 자녀B와 첫번째 아들이 남긴 손주를 위해 최선을 다해 남은 생을 살았죠.
죽음에 회의를 느낀 A씨는 사망 전인 2014년 4월, 은행과 유언대용신탁 계약사항을 체결했는데요. 혼자 남은 자녀 B에게 유산을 물려주고 싶었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상속법상 유류분을 통해 상속지분 반환의무가 있기 때문이었죠. 그렇기에 상대적으로 유언과 상속이 자유롭게 실현하는 신탁을 통해 생전수익자는 A씨 본인 스스로를, 사후 수익자는 자녀 B로 지정하면서 자금 3억원과 총 3개의 부동산을 증여하기로 했습니다.
2 유의사항
차순위는 반드시 선순위가 없어야 상속받을 권리가 발생합니다. 같은 순위의 상속인이 여러 명인 때에는 피상속인과 촌수가 가장 가까운 상속인을 우선순위로 하며, 촌수가 같은 상속이 여러 명인 경우에는 공동상속인으로 합니다. 태아는 상속순위를 결정할 때는 이미 출생한 것으로 봅니다. 배우자는 법률상 배우자를 말합니다. 배우자는 직계비속과 같은 순위로 공동상속이 되며, 직계비속이 없는 경우에는 제2순위인 직계존속과 공동상속인이 됩니다.
직계비속과 직계존속이 없는 경우에는 단독상속이 됩니다.
법인등기가 나오면 사업자등록증 인터넷 발급
법인 설립은 자산의 번영을 갖고 싶은 사람이라면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았을 때 해볼 만한 시도입니다. 법적 보호, 제한된 책무 및 세금 혜택을 제공하여 비즈니스의 성장과 번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12 협의분할
공동상속인 상호간의상호 간의 합의에 의해 상속재산을 분할하는 것을 말하며 이런 협의분할에 의해 자신의 법정상속지분보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2 유류분제도
유언에 의하여 재산을 상속하는 경우 피상속인의 의사가 지나치게 감정에 치우치게 되면 여러 사람의 상속인 중 한 사람에게만 재산을 상속하거나 타인에게 전 재산을 유증함으로써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례로 보는 유언대용신탁 VS
A씨는 슬하에 성인 자녀 셋을 둔 엄마이자 자산가였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