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벌초 등산 시 벌 쏘임 예방법 4가지와 벌쏘임시 대처법 3가지

  • 기준

벌초 등산 시 벌 쏘임 예방법 4가지와 벌쏘임시 대처법 3가지

장마가 끝나면 본격적인 더위가 찾아오고 야외활동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때가 되면 도시민들은 본격 휴가를 떠나지만, 농민들은 가을 작물재배 준비를 하게 됩니다. 가을배추, 무, 상추, 오이 등 대부분 채소류는 8월 이후에 씨앗을 뿌리거나 모종을 심어야 하는데, 최소한 12주 전에는 밭에 난 잡초를 제고하고 거름을 주고 토양 살충약을 뿌리고 비닐을 씌우는 작업 해야 합니다. 가을 채소밭을 준비하다가 벌에 쏘였습니다. 양쪽 무릅에 2방, 양손 팔꿈치에 2방 총 4방을 쏘였는데 따끔따끔한 느낌이 강하게 체감하고 벌이 웡웡하는 소리만 들렸습니다.

자리를 이탈하여 옷을 벗어보니 쏘임을 당한 부위가 까만 점과 함께 빨갛게 부어오르고 있었습니다. 첫째 찬물로 씻고 붓는 부위의 열을 식히는데 부어오르는 부위가 점점 커지고 손목과 발목 부위에 좁쌀처럼 적색의 점이 나타나면서 무척 가려웠습니다.


뱀 물림의 위험이 있는 곳과 그 방지 방법
뱀 물림의 위험이 있는 곳과 그 방지 방법

뱀 물림의 위험이 있는 곳과 그 방지 방법

산에 가면 뭐가 있을까요? 보기 좋은 풍경, 신착한 공기. 그리고 뱀 네, 맞습니다. 이번에는 가을철 산에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뱀에 대하여 알아볼 시간입니다. 왜 이렇게 조심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떠한 방식으로 예방하면 좋을지 함께 알아보죠. 가을이 되면서 낮의 기온이 따뜻해지면서 뱀들도 활동적이 되곤 합니다. 특히 장마가 끝나고 습도와 서늘한 밤공기로 인해 식량확보를 위한 활동성이 증가하죠. 이럴 때 우리는 주로 어디에서 뱀과 마주칠까요? 바로 산과 들판입니다.

산책길에서나 등산로에서 갑자기 나타난 뱀에 당황하지 않으려면, 우선적으로 우리는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등산 시 부지런히 발걸음 속력을 올려 스텝 소리로 뱀들에게 경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바로 거리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꿀벌 말벌 쏘였을 때 대처방법 응급상황
꿀벌 말벌 쏘였을 때 대처방법 응급상황

꿀벌 말벌 쏘였을 때 대처방법 응급상황

벌에는 독침이 있다고 해서 벌에 쏘인 곳을 잘 닦아주고 벌침이 남아있을 수 있다고 해서 손으로 뽑으려다. 독주머리를 건드려 독을 퍼트릴 수 있음으로 소아과에서 주의깊게 제거해야 됩니다. 이동시간이 오래 걸릴 경우 항히스타민제를 복용 후 벌에 쏘인 부분이 심장보다. 낮은 자세로 냉찜질을 하며 이동해야 합니다. 벌독 알레르기 반응으로 대담한 경우 부어오름과 호흡곤란, 구토, 통증, 두통, 고열, 경련, 심장 두근거림, 저혈압, 의식저하, 식은땀, 쇼크에 의한 사망까지 발생할 수 있음으로 심하게 쏘였거나 힘들어했던 적이 있으면 응급실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자연에서 안전하게 보내는 방법 속보

가을의 향기가 가득한 이 시간, 여러분은 어떠한 방식으로 보내고 계신가요? 이번에는 자연에서 안전하게 보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 예정입니다. 이번에도 유쾌한 이야기로 함께해요 자연을 즐기면서 안전을 지키려면 먼저 계획이 필요합니다. 어디로 갈지, 언제 돌아올지 등을 미리 정하고 사람들에게 알려두세요. 만약 일정이 변경된다면 반드시 연락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다음으로 준비입니다. 충분한 음식과 물, 그리고 필요한 약품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특히 야외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뱀 물림, 벌 쏘임 등에 대비한 구급상자 준비도 중요합니다. 세 번째로 ”주의”입니다. 길에서 벗어나지 않고 주변 생태계를 잘 관찰하시기 바랍니다. 조금이라도 위험합니다. 싶으면 바로 그 자리를 떠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존중입니다. 저희가 즐거움을 찾는 곳은 다른 생명체들의 집입니다.

벌쏘임 후 대처요령

벌은 어두운 계통의 옷, 향수나 향이 진한 화장품에 더 큰 공격성을 보이기 때문에 야외활동 시에는 흰색 계열의 옷과 챙이 넓은 모자를 착용하고, 향수나 향이 진한 화장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벌집과 접촉했을 때는 헤어 부위를 감싸고 신속하게 20m 이상 떨어진 곳으로 피해야 합니다. 벌에 쏘였을 때는 신속하게 벌침을 제거하고 쏘인 부위를 소독하거나 깨끗한 물로 씻은 후 얼음주머니 등으로 찜질하면 통증을 완화할 있습니다.

하지만 벌독 알레르기로 인한 과민성 쇼크가 발생할 경우 속이 메스껍고 울렁거림, 구토와 설사, 호흡곤란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지체 없이119에 신고 후 병원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김학근 소방청 구조과장은 ldquo;벌 쏘임 사고 주의보가 발령됨에 따라 언제 어디서든 야외활동 시 벌들의 위협으로부터 각별한 조심을 요구된다rdquo;며 ldquo;말벌의 독성은 저희가 생각하는 것보다.

자주 묻는 질문

뱀 물림의 위험이 있는 곳과 그 예방

산에 가면 뭐가 있을까요? 보기 좋은 풍경, 신착한 공기.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꿀벌 말벌 쏘였을 때 대처방법

벌에는 독침이 있다고 해서 벌에 쏘인 곳을 잘 닦아주고 벌침이 남아있을 수 있다고 해서 손으로 뽑으려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연에서 안전하게 보내는 방법

가을의 향기가 가득한 이 시간, 여러분은 어떠한 방식으로 보내고 계신가요? 이번에는 자연에서 안전하게 보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 예정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