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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타항공 뱅크오브아메리카 22년 4분기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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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타항공 뱅크오브아메리카 22년 4분기 실적

20년 3월부터 시작된 코로나 하락장에서 많은 분들이 델타항공 주식을 매수하셨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개인 투자철학이나 공부를 통해 델타항공을 매수한 분들도 있겠지만 제 주변의 상당수는 투자 귀재 워런 버핏의 매수소식에 동참한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패닉과도 같은 하락장 속에서 워런 버핏이 델타항공 주식을 추가매수했다는 뉴스가 전해졌고, 개인투자자들은 델타항공 주식에 사랑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델타항공 주가가 워런 버핏의 평단가보다.

낮아지자 지금 사면 워런 버핏보다. 싸게 살 수 있는 구간이라며 많은 분들이 매수행렬에 동참했습니다. 하지만 4월 4일 한가지 기사가 나왔어요. 바로 워런 버핏이 델타 주식을 대량 매도했다는 기사입니다. 물론 델타항공 보유주식 전량을 매도한 것은 아니지만 평소 장기투자를 지향하는 워런 버핏의 스타일을 생각해봤을 때, 이렇게 갑작스런 태세변환은 저희를 당황하게 만들기 충분했습니다.


사업 모델 및 시장 조사
사업 모델 및 시장 조사

사업 모델 및 시장 조사

델타항공은 지난 100년에 걸쳐 수도 없는 인수 합병을 통해 현재의 규모를 달성했다. 1924년 농작물 살포 벤처 기업인 Huff Daland Dusters가 1929년 Delta Air Service의 상용 항공사로 바뀌고 이후 웨스턴 항공, 시카고 항공 등의 항공사들을 인수하며 덩치를 키웠다. 하지만 2001년 9.11 테러 이후 급감한 항공 수요와 저가 항공사의 유입, 그리고 지속된 파업과 급여 상승으로 2005년 파산보호 신청에 들어갔던 시기가 있었어요.

파산보호 신청 이후 델타항공은 2년간 피나는 노력으로 항공기를 재편성하고 고객들의 요청을 반영해 티켓 가격을 개편했다. 그리고 싱가포르 항공, 버진 애틀랜틱 등 각 나라의 대표 항공사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으면서 고객 만족도를 끌어올리는 계획을 펼쳤습니다.

유가 하락으로 인한 비용절감
유가 하락으로 인한 비용절감

유가 하락으로 인한 비용절감

최근 시기 다들 아시다시피 사우디와 러시아의 경쟁 속에 유가가 말도 안 되게 하락했죠. 제가 살고 있는 곳은 네브래스카인데 갤런당 2.08이었던 유가가 지금 1.63까지 떨어졌습니다. 미국에 6년 동안 지내며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가격입니다. 아무래도 항공사들은 비행기를 띄울 때 연료를 많이 사용하니 유가에 영향을 많이 받겠죠? 그야말로 이번 유가 하락으로 인해 1년간 델타항공은 10억 달러 1조 2000억 원 정도의 비용을 감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 시기 비행횟수를 많이 줄임으로써 5억달러 6000억원 정도의 비용을 더 감소할수있다고 하는데요. 버핏은 대게 유가 하락으로 인한 비용 감소에서 나오는 수익률 향상을 기대했을 듯합니다.

3 델타항공 현금흐름표

다음은 델타항공의 현금흐름표입니다. 2021년 3월 기준 델타항공의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흐름은 691M로, 2019년 대비 1.25B 감소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감소 원인으로 Air traffic liability가 있는데, 이는 항공권 판매 및 발행과 동시에 진행하여 발행되는 부채입니다. 일반적으로 항공권은 비행 날짜보다. 훨씬 앞서 판매가 되고 발행됩니다. 하지만 회계 장부 상에 항공권 판매에 대한 수익이 반영되는 것은 해당 항공 서비스가 고객에게 손님에게 제공된 후입니다.

따라서, 판매된 항공권의 서비스가 회계 장부 작성 전 고객에게 손님에게 제공되지 않았다면 해당 수익은 여전히 Air traffic liability 부채로 잡혀있는 것입니다. 현재 2021년 3월 기준, 델타항공의 Air traffic liability가 2019년 대비 1.127B 감소했다는 것은 그만큼 항공권 판매가 큰 폭으로 줄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하네요.

투자 아이디어

전체적으로 델타항공의 재무 상태는 매우 좋지 않은 경우에 처해있지만, 여행 수요 회복의 기대감으로 현재 주가는 가파르게 상승한 상태입니다. 보통 주가는 6개월을 선행한다고 하지만, 현재 망가질 대로 망가진 항공사들의 재무 상태가 6개월 뒤에 충분히 회복할 수 있을까? 투자는 늘 보수적으로 하는 게 안정되는 만큼, 불명백한 장래에 소중한 투자금을 베팅하는 건 좋지 않은 결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코로나 이전 0.8 수준이었던 델타항공의 PS ratio는 현재 무려 2.25에 달합니다.

이는 델타항공의 매출이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가파르게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치가 반영된 결과입니다. 향후 폭발적인 항공 예약 수요와 함께 델타항공의 매출이 재빠르게 회복되고 중소형 항공사의 점유율마저 뺏어온다면 현재 멀티플을 충분히 인정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사업 모델 및 시장 조사

델타항공은 지난 100년에 걸쳐 수도 없는 인수 합병을 통해 현재의 규모를 달성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가 하락으로 인한

최근 시기 다들 아시다시피 사우디와 러시아의 경쟁 속에 유가가 말도 안 되게 하락했죠.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3 델타항공 현금흐름표

다음은 델타항공의 현금흐름표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