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육식물 Succulent plant)이란

다육식물 Succulent plant)이란

다육식물, Succulent plant이란? 다육식물이란 수분이 없는 마른 사막이나 높은 산에서 장기간 건조에 견딜 수 있도록 지상의 줄기나 잎에 다량의 수분을 저장하는 식물로서, 특히 줄기나 잎이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물을 말합니다. 선인장과도 분명 다육식물의 한 과에 속하지만 선인장과 자체가 너무 큰 식물군을 완수하고 있기에 다육식물은 선인장과와 별도로 구분해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다육식물은 식물분류학상으로 약 50과 10,000여종이 있으며, 형태나 생태가 여러 식물이 대단히 많습니다..

대표적인 다육식물로는 용설란알로에류꿩의비름과번행초과코노피툼 등이 있습니다. 재배는 일반적으로 햇볕을 충분히 받게 하고, 배수가 좋은 배양토를 사용합니다. 여름철의 고온일 때 휴면을 하는 것도 있어 재배가 아주 어려운 종류도 많습니다..


다육식물의 뜻
다육식물의 뜻

다육식물의 뜻

사실 식물학자들과 원예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어떤 특정 식물이 다육식물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른 경우가 자주 있다고 합니다. 다육식물은 종속과목강문계의 분류학상의 분류는 아니고 형태학적인 분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주 여러 종들이 다육식물이 분류되고 있고, 생김새 또한 종마다. 다르지만, 한 가지 공통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다육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다육식물은 수분과 양분을 머금어 부풀어난 잎 아니면 줄기를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다육식물은 마른 기후에 적응하기 위해 잎, 줄기, 뿌리에 물과 양분을 저장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식물들을 통칭하는 용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다육이라고 부르고 영어로는 써큘런트(Succulent)라고 부릅니다.

다육식물의 특징
다육식물의 특징

다육식물의 특징

다육식물과 연관된 몇 가지 특징과 정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다육식물은 거의 모든 두껍고 통통한 다육질의 잎이나 줄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고요. 다육이들은 마른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물을 잎이나 줄기에 통통하게 저장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 것입니다. 다육이의 뿌리는 보통 깊게 내리지 않고 토양 표면에 발달하는 천근성 뿌리입니다. 잠깐 내리는 비나 토양 표면에만 내리는 이슬을 쉽게 흡수할 수 있는 뿌리구조입니다.

다육식물이 마른 기후에 적응하기 위해 진화했다고 하여, 사막과 같은 마른 지역에만 서식하는 것으로 생각되는데 하지만 숲, 고산지대, 해안, 마른 열대 지역 등 여러 곳에서 서식하고 있습니다. 다육식물은 햇빛을 너무 좋아합니다.

왜 비쌀까?
왜 비쌀까?

왜 비쌀까?

금 다육, 왜 비쌀까요?지금은 금다육 하우스도 많아지고,엘크혼금도 5만원에 구할수있지만,과거에는 50만원인 시절이 있었습니다.

– 우열의 법칙 = 우성형질이 결국 많이 남는다!형질엔 우성유전자, 열성유전자가 있습니다. 금을 많이띄는 금다육 유전의 단위는 열성이고,튼튼한 푸릇푸릇 다육 유전의 단위는 우성입니다. 만약 금다육을 자가교배 했을때(멘델의법칙)최~~대 이론적으로 1/4비율로 금다육유전자가 나오기때문에(3:1)*생명과학을 사랑하는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남십자성 뿌리가 썩었을 때

썩은 마디를 자르고 그늘에서 자른 부위가 마를때까지 기다렸다가 마른 흙에 심어주면 됩니다. 그러면 뿌리가 다시 나서 살아난다고 합니다. 다육식물 키우기 쉽다는 얘기만 들어서 제가 너무 쉽게 생각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육이가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관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야만 건강하고 예쁘게 자란다는 것을 깨달았네요. 다육이 새내기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다육식물의 뜻

사실 식물학자들과 원예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어떤 특정 식물이 다육식물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른 경우가 자주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육식물의 특징

다육식물과 연관된 몇 가지 특징과 정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왜 비쌀까?

금 다육, 왜 비쌀까요?지금은 금다육 하우스도 많아지고,엘크혼금도 5만원에 구할수있지만,과거에는 50만원인 시절이 있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