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총정리
우리 몸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가장 큰 내장기관이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침묵의 장기로 불리는 간입니다. 간 내부에는 신경세포가 없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주요 사망원인으로 뽑히는 간암은 폐암에 이어 암 사망자 수 2위라고 하니 얼마나 무서운 질환인지 경각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7080% 이상 손상되더라도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아서 간암이나 간경화 등 무서운 질환도 조기에 발견이 어려운 것입니다.
등 푸른 생선
침묵의 장기인 간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육류보다 생선 섭취를 하는 것이 몸에 더욱 이롭기 때문에 특별히 몸에 문제가 없다면 생선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최소한 주 12회 정도 생선을 섭취하게 된다면 간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해주며 만성적인 염증을 누르면서 간의 부담을 완화시켜주고 간의 혈관을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등 푸른 생선으로는 고등어, 참치, 멸치, 꽁치가 대표적입니다.
제철 채소
간에 좋은 음식 10 초록색 채소를 먹는 일은 중요합니다. 시금치나 브로콜리 상추 배추 등 초록 채소이면 건강에 아주 좋다는 것은 전체적으로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채소 효능은 과학적으로 증명되었는데 하루 채소량을 100g 늘렸을 때 간암을 비롯한 간질환이 8% 감소한다는 것입니다. 채소를 평소 많이 섭취해주는 것은 간 건강을 지키는 기본이고 항산화 작용까지 합니다. 그렇지만 제철 채소를 꾸준히 먹는 것은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채소즙을 구매해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미역 다시마 해초류
간에 좋은 음식 10 미역이나 다시마 등은 산모를 비롯하여 여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열량 음식으로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이는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미역의 효능이 적혀있는 부분이 있는데 동의보감에 따르면 미역과 해초류는 열을 가라앉히고 답답함을 풀어주며 기가 뭉친 것을 치료한다면 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고 하습니다. 다시마와 미역은 저열량 식품으로 간에 좋은 음식 10 의 기본입니다.
강황
강황은 커큐민이라는 약리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강황으로 만든 카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죠. 주의할 점은 담석과 담도가 막힌 환자의 경우에 섭취하시면 안 됩니다. 커큐민은 몸에 직접적인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담즙 생성을 촉진해 간의 부담을 줄여주고 간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간에 생긴 염증과 지방간을 개선하는 효과적입니다.
베리류
베리류는 비타민 C, 섬유질, 엽산, 비타민 A 및 엘라그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딸기는 엽산과 비타민 C를 제공하여 식도암 발병률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와 블랙베리는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와 비타민 및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라즈베리는 일반적으로 건강을 증진하고 엘라그산을 함유하는 플라보노이드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색상을 추출하는 반면 엘라그산은 현재 항에스트로겐 특성에 대하여 연구되고 있으며 유방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시금치
간암에 좋은 음식 10 처음 잎이 많은 채소를 식단에 추가하는 것이 간 건강에 좋다. 시금치와 같은 잎이 많은 채소에는 글루타티온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들어 있어 간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하실수 있습니다. 특히 간이 지쳐 손상을 입고 나면 우리 몸은 무기질과 비타민을 더 많이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때 시금치같은 모습으로 체내 대사과정을 촉진시키는 풍부한 무기질, 비타민 공급원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를 비롯해 부추, 피망, 양배추, 파프리카 등도 좋다.
견과류
견과류에는 셀레늄과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3 성분, 글루타 싸이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 혈관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단 견과류는 열량이 높기 때문에 적정량을 꾸준히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셀레늄의 제왕으로 불리는 브라질너트는 견과류 중 가장 많은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견과류는 많은 양의 아미노산 아르지닌을 함유하고 있어 간을 정화하는데 이상적인 음식입니다.
사과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인 펙틴은 장내에 유산균을 많이 만든 다음 변을 통해 유해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당, 농약 등의 유해물질을 내보내니 장이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대장암 발생 위험이 줄어듭니다. 만약 유기농이 아니라면 식초 한두 방울을 떨어뜨린 물에 23분 담갔다가 깨끗이 헹구면 농약을 효과적으로 없앨 수 있습니다. 사과의 껍질에는 유효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기 때문에 유기농 사과는 껍질 째 먹는 게 좋습니다. 이때 잘 닦이지 않는 꼭지 부분은 도려내야 합니다.